별이 빛나는 건 흔들리기 때문이야
김제동.김창완.조수미.이현세.최재천 외 41인 지음 / 샘터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혹시 '십대들의 쪽지'를 기억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지금은 잠시 잊고 지냈을 테지만, 아마 내 또래의 직장인이라면 중 · 고등학교 때 한 번쯤 읽어봤을 것이다. 쪽지, 말 그대로 소책자를 보면서 위로받고 공감하며 꿈을 가지기도 했던 시절이 내게도 있었더랬다. 어쩌면 '십대들의 쪽지'를 처음 보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다. 아무튼 '십대들의 쪽지'가 올해로 벌써 30주년을 맞이했다고 한다. 그리고 지난 30년간 '십대들의 쪽지'에 실린 많은 사회 명사들의 원고 중 46편을 선별하여 묶은 책이 바로 샘터에서 출간한 <별이 빛나는 건 흔들리기 때문이야>이다.

 

책을 펼쳐 방송인 김제동, 소프라노 조수미, 산악인 엄홍길 등 46명의 명사가 밝히고 싶지 않았을 어두운 과거까지 마음을 열고 진솔하게 십 대들에게 건네는 이야기를 하나하나 읽다 보니 마치 '십대들의 쪽지'를 읽으며 위로받았던 그때로 돌아간 듯한 착각이 들었다. 그리고 한 편으로는 꿈은커녕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도 잘 모르던 그때의 나처럼 방황하고 있을 십 대들에게 잠시라도 마음을 열고 격려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너를 보면 20년 전 나를 보는 것 같아… 하고 말이다.

 

과거에 '십대들의 쪽지'를 읽으며 위로받던 십 대가 어느덧 엄마 · 아빠가 되었다. 그리고 그들의 아이들도 흔들리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진솔한 대화로 아이를 격려할 자신이 없다면, 아이와 함께 집 근처 서점에 가서 이 책을 직접 골라 아이에게 선물하면 어떨까? 선물을 받은 아이가 이 책을 통해 과거의 당신이 그랬던 것처럼 위로받고 용기를 얻을 수 있게 말이다. <별이 빛나는 건 흔들리기 때문이야> 참 괜찮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