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5.1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1. 작년, 그러니까 2014년 마지막 날에 마신 술이 과했는지 지금까지 머리가 지끈거린다. 책상에 앉아 멍하니 있는데 책꽂이에 꽂혀있는 샘터 2015년 해오름달호가 눈에 들어와 펼쳐 들었다. 그렇게 샘터 1월호는 2015년 청양의 해의 첫 책이 되었다.

 

2. 만남. 나는 샘터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글인 발행인 글을 좋아한다. 2015년 한해 샘터의 화두는 '만남'이라고 한다. 세상의 모든 출발은 '만남'에서 시작되고, 이 만남은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불치병 그리고 죽음까지 인생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모든 것들이며 인생의 변화는 결국 '무엇'과의 만남으로부터 비롯된다. 2014년 한해 나는 만나지 말았어야 할 소식과 만났다. 그 만남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어 인정하지 않았고, 내 운명을 부정했다. 그래서일까? 2014년 한해를 정리할 때까지 내가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할지 몰라 방황하고 있었다. 그런 내게 자신의 운명을 인정하고, 순응하는, 벌거벗은 삶을 만나고 싶다는 발행인의 글은 2015년 올 한해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지침이 되는 것 같다.

 

3. 정리의 달인. 직장인인 내가 작년 한 해를 정리하면서 크게 마음먹은 두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규칙적인 운동이고 다른 하나는 인맥관리와 정리이다. 직장인이 되어 회사생활을 시작하면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게 된다. 그리고 업무보다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에 더 힘들다는 걸 알게 된다. 나 역시 신입 시절엔 모두에게 잘 보이고 싶고 상처받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미움을 받거나 상처받아야 할 용기가 필요하다는 걸 깨닫게 된 후 불필요한 인맥을 정리하기 시작했고, 오래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을 별도로 관리하기 시작했다. 이제 2015년 한해는 나만의 인맥을 채우기에 노력할 것이다.

 

4. 나를 바꾼 만남. 올 한해 샘터의 화두인 '만남' 관련 특집이 실려있다. 어린 시절, 선생님이 홀연히 전근을 가신 바람에 몰래 먹은 사과에 대한 사과도 못 하고 소식이 끊기고 말았지만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때 먹은 사과 덕분에 부끄럽지 않게 살 수 있었다는 사연, 고등학교 졸업 후 결혼해 10여 년간 집안 살림만 하다가 우연히 시작한 아르바이트 동료의 한마디에 지금은 취직해 새 삶을 사는 사연 등 여섯 가지 사연이 실려있다. 사연을 하나하나 읽다 보니 인생의 변화는 작은 만남으로 시작한다는 것이 보였다. 올 한해는 낯설다고 힘들다고 어렵다고 어색하다고 쭈뼛대거나 빼지 않고 당당히 주어진 상황과 만나보려 한다. 내 인생도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니까.

 

5. 최고의 다이어트냐 중노동이냐. 대부분 사람이 올해는 꼭, 반드시, 결단코, 다이어트에 성공하리라고 다짐했을 것이다. 나도 그들 중 한 사람이며,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등산, 헬스, 조깅 등 다양한 운동을 검색하며 준비했다. 그러다 알게 된 스피닝. 생소한 이름의 다이어트 운동방법. 샘터 1월호에서는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이 스피닝이며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건강을 해치지 않고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2015년은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운동을 해서 다이어트에 꼭 성공해야겠다.

 

6. 맺음말. 연말의 들뜬 분위기가 많이 가라앉아 차분한 1월 초, 샘터 1월호를 한장 한장 넘기며 올 한해는 이렇게 살아야겠다고 샘터와 함께 2015년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