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마, 넌 호랑이야 샘터어린이문고 39
날개달린연필 지음, 박정은 외 그림 / 샘터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창한 가을날, 동물원은 가족 나들이 명소가 된다. 우리 아이들은 직접 보고 만지며 먹이를 주는 체험을 통해 야생동물에 대해 알게 된다. 더불어 동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책임감도 배울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된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그저 아이들의 교육에 꼭 필요한 공간이나 수단으로만 생각했다. 그리고 책을 덮고 나서는 동물의 처지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 책에는 스스로 원해서가 아닌 사람들이 원해서 동물원에 사는 호랑이, 두루미, 코끼리의 아픔을 이야기 하고 있다.
첫 번째 이야기는 못생긴 호랑이, 천둥이 이야기다. 동물원에서 태어나고 자란 천둥이는 시베리아에서 정상적으로 태어나고 자란 호랑이와 달리 체구가 작고 못생겼다. 천둥은 같은 방사장에 있는 호랑이는 물론, 동물원을 찾은 아이들에게조차 놀림거리가 된다. 먹을 것이 있어도 체구가 작은 천둥이는 뺏기기 일쑤였다. 좁은 공간에서 적은 개체 수, 자연스럽지 못한 짝짓기의 결과가 천둥이다. 과연 천둥이는 엄마가 자유롭게 뛰어다니던 시베리아로 돌아갈 수 있을까.

 

두 번째 이야기는 두루미 갑돌이와 갑순이 이야기이다. 호수 공원 사육장에서 사는 갑돌이는 사육사의 배려로 짝을 찾기 위해 중국 자룽 습지에서 야생 두루미 갑순이를 만나게 된다. 두루미들은 한 번 짝을 맺으면 평생을 함께 산다고 한다. 갑순이도 갑돌이를 따라 공원 사육장으로 왔으나, 인공적이고 자유롭지 않은 좁은 공간에서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습지에서의 생활을 그리워한다. 갑돌이는 갑순이에게 푸른 하늘을 마음껏 날 수 있는 자신의 계획을 이야기하며 위로한다. 그러나 딱딱한 시멘트 바닥 때문에 갑순이 발에는 물집이 잡히고 결국…. 

 

세 번째 이야기는 아프리카에서 잡혀 온 코끼리 꽁이와 서커스단에서 팔려온 코끼리 산이의 이야기다. 너무도 다른 환경에서 나고 가자란 두 코끼리. 서커스단에서 온 산이는 몸을 다쳐가며 내보내 달라고 강하게 항의하는 꽁이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꽁이의 이런 노력(?)으로 꽁이와 산이는 코끼리 보호 구역으로 옮겨지는데…. 

 

동물원에서 사람이 하는 무신경한 행동 하나하나가 동물들에겐 큰 스트레스가 되었을 터. 평소 동물원에서 별 생각 없이 했던 행동들이 부끄러워졌다. 좁은 울타리 안에서 사냥할 필요없이 주어지는 먹이만을 먹으면 되는 의욕 없는 삶. 그래서 동물원의 동물들이 무기력해 보였나…. 날이 풀리면 하루 일정을 잡아 조카와 함께 다른 시선으로 동물원을 둘러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시선으로 맑고 순수한 이야기를 담은 아동도서는 어른들을 반성하게 한다.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고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아이와 토론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