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경 - 우리는 통일을 이룬 적이 있었다
손정미 지음 / 샘터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인 왕경(王京)은 삼국통일 직전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의 옛 이름이다. 고구려 귀족 출신인 진수는 어떤 사건 때문에 평정심을 잃고 신라와의 전쟁에서 뛰어든다.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서일까. 진수는 단 한 명의 적도 죽이지 못한 채 아버지를 죽인 신라 화랑 김유에게 포로로 잡히는 신세가 된다. 한편 호기심에 숙부를 따라 신라로 잠시 건너왔다가 돌아갈 기회를 놓쳐 신라에 남게 된 백제 여자 정은 우연히 영명부인(신라 화랑 김유의 어머니)의 눈에 들어 그녀 밑에서 숙부를 만나 백제로 돌아갈 기회를 엿보며 장사를 하고 있었다. 정은 노예로 끌려온 진수를 자신의 밑에 두어 장사를 가르친다.

 

소설 속 백제 여자로 등장하는 정은 백제 윤충 장군의 딸로 당찬 성격을 가진 여성이며 장사 수완이 뛰어났다. 마지막에 반전이 있긴 하지만 외모도 상당히 빼어난 걸로 그려진다. 고구려 남자 진수와 신라 남자 김유는 정이를 가운데 두고 감정의 변화를 보인다. 역사 소설에서 로맨스 소설로 전개되는 모습을 보이는듯하다가 다시 역사 소설로 돌아오는 모습이 종종 등장하는 바람에 읽는 내내 줄을 타듯 긴장을 놓칠 수 없었다. 개인적으로 로맨스 소설은 그리 좋아하는 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작가는 세 명의 청춘 남녀를 통해 로맨스 요소는 최대한 배제하고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기 직전 신라와 고구려, 백제의 상황을 자연스럽게 그려냈다. 뿐만 아니라 진수를 통해 씩씩하고 용맹한 고구려의 분위기를, 왕경의 생활 모습을 통해 화려하고 호화스러운 신라의 분위기를, 고구려의 힘을 믿고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백제의 분위기를 충실하게 담아내고 있어 만족스러웠다.

 

평소 역사소설을 즐겨 읽는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이 조선 시대 역사 소설이다. 이상하게 고려 시대나 삼국시대의 소설은 찾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일까? 삼국시대 최약체였던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게 된 결정적인 사건을 다룬 <왕경>은 개인적으로 많이 기다렸던 작품이다. 그리고 그 기대에 부응하듯 소설 <왕경>은 내게 풍부한 읽을거리를 선사했다.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우리의 현재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사건인 삼국 통일 과정이 궁금한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