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 좀 떼지 뭐 - 제3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양인자 지음, 박정인 그림 / 샘터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은 꾸밈과 거짓이 없는 아이들의 눈으로 보는 것이, 또 그런 아이들의 생각으로 행동하는 것이 우리 어른보다 낫다고 여겨질 때가 있다. 제3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인 <껌 좀 떼지 뭐>는 우리네 생활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는 권위주의에 일침을 가하는 단편동화이다.
이 책에는 <껌 좀 떼지 뭐>를 비롯하여 <북 치는 아이>, <너희를 위해 그러는 거야>, <천왕봉> 이렇게 4가지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교내에서 껌을 씹거나 과자를 먹다가 들키면, 껌 떼기 등 벌 청소를 하게 된다. 학교 교장 선생님이라는 사람은 교내에서 껌을 씹거나 과자를 먹는 다른 친구 2명을 고자질해야 벌 청소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어처구니없는 규칙을 만들어놨다. 5학년인 미나는 자기보다 고학년인 6학년 오빠에게 잡혔고, 그 이후로 벌 청소를 하게 되었다. 미나는 벌 청소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다른 아이를 잡으려고 해보지만, 그것도 쉽지가 않다. 결국, 그냥 혼자 청소를 하겠다고 마음먹은 미나에게 친구들이 하나둘 모여들었다. 그리고 친구들은 껌을 씹으며 교장 선생님에게 통쾌하게 도발하는데…. 물론 동화 속 이야기지만, 같은 어른으로서 교장 선생님의 행동이 참 부끄러웠다. 그리고 저런 썩은 정신을 가진 어른이 어디선가 교편을 잡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겁이 났다.

 

이 책에 수록된 <너희를 위해 그러는 거야> 역시 <껌 좀 떼지 뭐>와 비슷한 교훈을 담고 있다. 여기서도 규칙을 강조하는 담임 선생님이 나온다. 이 선생님은 '기본 바로 세우기'라는 규칙 아래 떠들지 말기, 책장 조용히 넘기기, 화장실에 줄을 서서 가기 등 온갖 방법으로 아이들을 숨조차 마음대로 쉴 수 없게 만들었다. 아이들은 불만을 터트리지만 돌아오는 것은 '다 너희를 위하는 거야'라는 말뿐. 결국, 아이들은 꿀 먹은 벙어리가 되어 침묵으로 저항하기로 한다. 그동안 '기본 바로 세우기'라는 규칙으로 아이들의 숨통을 막더니 이제 아이들의 침묵이 답답해진 선생님은 되려 말을 하라고 외치는데….

 

작품 속 아이들이 어른들의 생각에 대립하며 나름의 방식을 해결 방법을 찾는 모습을 보고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지금까지 살면서 아이보다 못한, 심지어 동물보다 못한 사람을 수없이 많이 봐왔다. 올해 일어난 크고 작은 참사도 그렇다. 아이들 보다 못한 이기적이고 권위적인 어른들이 만들어낸 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가슴이 아프다. 너무 확대하여 해석하는 건 아니냐 하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내 생각은 그렇지 않다. 분명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이다. 하지만 어른들도 한 번 가볍게 읽어보길 권하고 싶은 동화책이다. 만약 자녀를 위해 책을 산다면 같이 가볍게 읽어보면 더없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