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말하는 공무원 - 20명의 공무원들이 솔직하게 털어놓은 공무원의 세계 부키 전문직 리포트 20
김미진 외 지음 / 부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시행된 서울시 공무원 7·9급 필기시험의 경쟁률이 61.1대1이었다고 한다. 시험일이 다가오면 녹색창 사이트 등 각종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공무원 시험 관련 검색어가 오르내린다. 말 그대로 대한민국은 지금 공시 열풍이다. 흔히 편한 직업, 안정된 직업, 정시에 출근하고 정시에 퇴근하는 직업, 철밥통이라 불리며 일반 직업군에게 시샘 받는 공무원. 개인적으로 건축직, 토목직, 사회복지직 등 전문 분야 공무원이 아닌 일반직과 중앙부처 공무원이 하는 일은 무엇일지 궁금했다. 그래서 스무 명의 현직 공무원이 솔직하게 털어놓은 <공무원이 말하는 공무원>이라는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총 다섯 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첫 번째 장에서는 새내기 공무원이 일을 시작하며 겪는 좌충우돌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진행된다. 연수원 생활, 용지의 여백과 글자체, 자평, 자간, 들여쓰기까지 일일이 신경을 써야 하는 보고서 작성, 어림없는 칼퇴근 등 갓 공무원이 된 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많았다. 하지만 두 편밖에 없는 적은 분량은 조금 아쉬웠다. 두 번째 장부터 네 번째 장까지는 평소 궁금하게 생각하던 일반직과 중앙부처 공무원의 세계뿐만 아니라 전문직 공무원의 생활까지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기자가 바라보는 공무원과 일반인이 궁금해하는 공무원에 대한 답변이 실려 있다.

 

우체국의 과거부터 현재까지를 모두 겪은 산증인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평소 우편, 택배 그리고 보험 업무만을 하고 있을 거로 생각했던 내게 꽤 흥미로운 이야기였다. 긴급 상황을 받고 주민을 위해 새벽에 화재 현장에 갔는데 강제 철거를 하려고 고의로 불을 지른 거 아니냐는 오해를 받았다는 이야기엔 필자와 같이 허탈감을 느꼈다. 공무원의 세계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했고 하는 일과 받는 대우도 다양했다.

 

책을 읽다 보니 이들 공무원이 자주 하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 이야기에 크게 공감했다. 주어진 일이, 주어진 부서가 힘들고 어렵다 하여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도망치거나 회피한다면 다른 일이 주어져도, 다른 부서에 가도 해내지 못하거나 견뎌 내지 못한다는 말이다. 이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사회생활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말이라 생각한다. 사실 이 책을 읽을 때 부담 없이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거로 생각했다. 하지만 나보다 먼저 사회생활을 한 선배의 충고를 읽다 보니 자기계발서가 아님에도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나에게 자극이 되었다. 오르막일 때, 내리막을 준비하며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말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