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한국사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고급 1.2급(이론+기출)
키한국사연구소 엮음 / 키출판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최근 승진 시험이나 각종 국가고시에서 한국사 과목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대체하는 경우가 있어 승진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이제 필수가 된 것 같다. 직장 때문이라는 핑계로 책 읽기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지 못하지만, 최근에 책을 읽고 작성한 서평에 역사와 관련된 책이 많은 걸 보면,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나에게 꽤 유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지방직 공무원 시험과 서울 공무원 시험의 출제 형식이 조금씩 다르듯 모든 시험에는 해당 시험에 맞는 전략과 기본서가 필요하다. 역사에 관심이 많고 많은 책을 읽었다고 해서 제대로 된 학습전략과 기본서 없이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 고득점 받기는 절대 쉽지 않다. 나 역시 승진을 위해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점수가 필요한 상황이다. 퇴근 시간 때문에 학원을 다닐 여건이 되지 않아 신중하게 선택한 기본서는 지금 서평을 작성하고 있는 <판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1·2급>이다. '판' 이라는 단어가 유도에서 한판을 떠오르게 한다. 부족했던 한국사 점수를 한판으로 뒤집을 수 있을 것 같은 긍정적인 기분이 든다.

 

 

 

 

 

이 책의 첫 장을 넘기면 2014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정표부터 확인할 수 있다. 올해 총 네 번의 시험이 있으면 가장 가까운 시험일은 5월 24일이다. 공부시간이 넉넉한 것이 아니라 생각되어 8월에 있을 시험을 준비하려 한다. 절대 내가 게을러서 5월 시험을 건너뛰는 것은 아니다. 흠흠…. 몇 장을 넘기면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준비를 하는 수험생에게 21일이라는 학습 계획표를 제공함으로 수험생에게 공부하는 방향과 시간 관리를 돕고 있다. 21일만 꾸준하게 계획대로 따라간다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1회 독은 무사히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사 공부를 오랜만에 시작하는 사람에게 학습 방향을 잡아주는 좋은 콘텐츠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세 구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기본 이론 정리, 두 번째는 단원 요점 정리, 세 번째는 기출 문제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딱딱 끊어지는 내용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이야기 형식으로 편집되어 있고, 다양한 사진과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들 알고 있는 학습방법이겠지만 모르던 사람을 위해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하면, 기본서를 1회 독으로 끝내지 말고 최소 3~5회 독은 해야 해당 시험에 합격할 수 있다. 처음에는 정독으로 1회 독을 돌리고 난 후 나머지 반복은 시간이 더욱 줄어들며 저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내용이 모두 기억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취업 준비 당시 경험에서 나온 것이며 많은 사람이 실천하고 있는 방법이니 믿을만한 정보다. 이렇게 풍부한 사진과 도표를 사용한 기본서로 공부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기출 문제 해설을 읽어보니 출제자의 의도와 분석이 꼼꼼하게 설명되어 있다. 설명만 읽어도 기본 이론의 내용이 다시금 떠오르게 되니 기본 이론을 두세 번 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반복 학습을 통하면 억지로 암기하려 노력하지 않아도 암기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시험 보기 바로 직전 짧은 시간 내 훑어보기 위해 썸머리를 준비해야 하는데, 썸머리의 준비시간도 꽤 많이 소요된다. 하지만 이 기본서는 썸머리 작성에 들어가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국사 핵심 노트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한국사 기출 문제를 확인해보면 사료의 중요성이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 문제를 풀기 위해 2~3개의 사료를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경향이다. 아무리 쉬운 사료 문제라도 한가지 사료라도 모르고 있다면 문제 풀기가 곤란해진다. 사료를 얼마나 습득하고 알고 있느냐에 따라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될 수 있다. 한국사에서 고득점 노린다면 최대한 사료를 많이 보며 익히면 된다. 이 책은 별책으로 사료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최근 네이버에 보면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이 실시간 검색어로 많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승진이나 취업을 위해 시험을 보는 분위기다. 만약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꼼꼼하게 잘 집필된 기본서 <판 한국사>로 열심히 공부해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에 도전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