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계획의 힘 -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계획의 힘’을 키워라!
고봉익 외 지음 / TMDbooks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좋든 싫든 평생 공부를 하며 살아가야 하는 게 우리네 삶이다. 대학만 졸업하면 모든 게 끝일 거라 생각을 하는 학생이 있다면 큰 오산이다. 앞으로도 승진 시험, 취업을 위한 각종 자격증 시험이 기다리고 있다. 이렇게 평생을 함께해야 하는 공부는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고봉익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학생의 성적을 올려준 사나이'라는 별칭을 가진 학습코칭학과 교수이다.

 

 

 

 

 

이 책에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공부 계획은 우리가 방학 때마다 동그란 큰 원에 의미 없이 나열하며 작성하는 '일일 생활 계획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공부 계획의 핵심은 형식적인 시간 배분보다는 체계적인 시간 관리와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있다. 단순히 해야 할 일을 나열하고 실천했는지 점검하는 스케줄링과는 완전히 다른 시스템이다.
이 책은 파트 1부터 파트 6까지 총 여섯 파트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파트 2에서는 전략적인 공부 계획을 위해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나의 학력, 나의 평소 공부 유형, 나의 공부 습관, 나의 공부 환경 등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고 한다. 나 자신을 알게 되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집중에 방해되는 요소도 함께 찾아낼 수 있다고 한다. 크게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던 책상과 의자의 높이도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파트 4에서는 공부 계획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간 배치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다양한 시간 활용 방법을 소개하고 있지만, 그중 자투리 시간 활용방법이 당장에라도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라 기억에 남았다.
책의 구성은 내용 대부분에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삽화와 도표를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 책 장을 덮으면서 이렇게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실패할 수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내 어린 시절엔 왜 이런 방법을 몰랐을까 안타까운 생각도 들었다.

어릴 시절 평범한 가정보다 조금 부족하게 자란 나는 과외나 좋은 학원에 다닐 형편이 아니었다. 그리고 집 안의 첫째로 자라 효과적으로 공부 방법을 내게 가르쳐주는 사람도 없었다. 인터넷이라도 있었다면 내게 맞는 공부 방법을 수집하고 배워왔을 텐데 그 시절엔 인터넷도 없던 시절이라 내가 생각해도 참 비효율적으로 공부를 해왔던 것 같다. 지금도 많은 학생이 공부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은 있는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 효과적인지 궁금해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나 역시 똑같은 길을 걸었으니….
저자는 OECD 국가 대부분이 초등학교 때부터 학습계획 세우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말한다. 유일하게 가르쳐주지 않는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라니 놀랍고도 속상한 이야기다. 결국, 우리는 스스로 학습 계획 세우는 방법을 찾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학생이나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은 이 책을 읽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계획을 세워 전략적으로 공부를 시작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모든 일의 가장 처음은 늘 계획과 목표의식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공부를 잘하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