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면접의 성공 법칙 - Winning Job Interviews
폴 파워스 지음, 김현수 옮김 / 인간사랑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한 해 취업 준비생 100명 가운데 3.5명만 취업에 성공했다고 한다. 이는 몇 달 전 뉴스 기사를 통해 본 타이틀이다.
특히, 기사 내용 중 기억에 남는 부분은 서류 전형 합격자의 숫자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서류 전형과 면접을 모두 통과해야 최종 합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본다면 기업이 직원을 채용할 때 스펙은 중요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면접이 취업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내가 대학을 다니던 시절에는 면접도 중요했지만, 그보다 토익점수나 학점, 자격증 등이 취업에 큰 영향을 주었던 시대였다. 보통 대학 4학년 때는 일명 취업을 했다는 거짓 명분을 세워 학교 수업보다는 각종 자격증 시험과 토익 시험 준비에 더 바빴다. 이 글을 읽는 사람 중 나와 같은 경험을 했던 사람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나도 4학년 내내 수업을 땡땡이치고 졸업할 때 전공 관련 자격증만 3개를 따서 수월하게 취직을 한 케이스다. 그런 세대이다 보니 면접의 중요성을 크게 모르고 지냈다. 일단 취직을 하면 그 회사에서 정년 때까지 몸을 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테지만, 세상 살아가는 게 마음먹은 대로 되는 것이 아니더라. 더 좋은 업무환경을 위해 이직을 고려하기도 하고, 치열한 정글 속에서 도태되어 밀려나기도 한다.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생각해보기도 하면서 면접의 중요성을 깨닫고 선택한 책이 <취업 면접의 성공법칙>이라는 책이다. "자신의 낙하산은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는 글귀가 인상 깊다.

 

 

 

 

 

 

이 책은 구직자들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나 자세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흔히 '낙타가 바늘구멍에 통과하기'라 일컫는 곳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마음가짐이나 자세로는 취업 전쟁에서 승리하기 어렵다고 한다.
더불어 저자는 구직활동에 치명적인 12가지 장애요인을 이야기하고 장애요인을 인지하고 직면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언급한다.
그 요인들은 "분명하고 명확한 현실적인 목표의 부재", "구직 타이밍 관리 실패", "거부 처리 능력", "삶의 틀의 부재" 등이다. 모두 인지해야 할 내용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구직 타이밍 관리 실패"가 가장 와 닿는 요인이었다.
직장을 다니다 보면 다양한 방식으로 갑작스럽게 업무 환경이 바뀌거나, 원하지 않던 일에 떠밀리고 휩쓸릴 때가 있었다. 이럴 때는 분명 좋지 않은 상황임이 틀림없지만, 낙담으로 감정을 이끌어가면 구직활동 기간은 한없이 길어진다. 구직을 위해 계획을 잘 세우고 현실적인 예산을 세워서 구직 기간을 설정해야 이 위기에서 이겨낼 수 있다.
나는 지금까지 딱 한 번 직장을 옮겼다. 바로 첫 번째 직장에서 산더미 같은 업무량을 못 버티고 사직서를 낸 경험이 있다. 8개월간 집이란 곳에서 잠을 잔 적이 없었으니 그 업무량이 어느 정도였을지 상상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계획에 없던 퇴사였던 터라 지금 다니는 직장에 들어오기까지 1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돌이켜보면 계획 없이 이곳저곳 찔러보기 식으로 구직 활동을 했던 것이 1년이란 긴 시간을 허비하게 만든 원인인 것 같다. 개인적 스트레스도 말이 아니었다. 진작 저자가 언급하고 있는 이러한 장애요인들을 인지하고 있었다면 허비된 시간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책은 면접할 때 스마트하게 대처하는 방법이나 올바른 자세 등을 소개하고 있다.
올바른 자세의 경우 취업 면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경쾌한 태도와 긍정적인 태도로 임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개인적으로 궁금하게 생각했던 복장이나 이발 및 청결 상태 그리고 개인 소지품 등을 꼼꼼하게 알려줘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 읽기 전 검색을 통해 알아봤는데 대부분 광고와 정리되지 않은 글들뿐이라 속 시원한 답변을 이제야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저자가 구직자들에게 얼마나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면접 시 '속임수 질문'이나 '가상의 질문' 그리고 '상식을 넘어서는 이상한 질문'을 받을 경우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책 제목이 <취업 면접의 성공법칙>이라 면접에 대한 정보만을 담고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읽어보니 면접이라는 것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구직자가 구직 활동을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 알차게 정리되어 있었다.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 전쟁에 뛰어든 사람도 있을 테고, 이직을 위해 다시 구직 활동을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막막하기만 한 취업 전쟁에서 자신이 어떤 준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확실한 건 기회를 잡으려면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