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 속지 마라 - 내 안의 불안을 먹고 자라는 심리학의 진실
스티브 아얀 지음, 손희주 옮김 / 부키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심리학. 오늘날 전성기를 맞은 심리학은 영화나 드라마 그리고 책으로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평소에 심리학에 관심이 많아 대학생활을 누리던 때 교양과목으로 심리학을 수강해보고 심리학에 관련된 도서들을 접해보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쉽게 접하는 심리학의 효과(?)와는 전혀 다르다는 걸 알고 꽤 실망했었던 기억이 난다.

이런 실망감에 빠질수 밖에 없게 된 이유에 정확한 답을 준 책이 바로 이번에 만나게 된 부키의 '심리학에 속지 마라'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지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심리 문제가 왜 이토록 큰 문제로 여겨지는지를 분석하고, 두 번째 부분에서 학문으로서의 심리학을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심리상담 숭배의 결과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스티브 아얀은 오늘날 심리상담사업은 자아를 직시하자는 구호를 앞세우며 많은 이들에게 상담을 받도록 조장한다고 말한다. 심리학 붐이 일어나면서 과다한 조언에 심리학이 보장하던 발전과 성공은 실패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우리는 심리학의 속임수에 빠져들고 있다. 왜 우리는 뻔한 심리학의 속임수에 빠져들고 있는 것일까.
아마 학술적 방법의 도움을 받아 삶을 '계획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람의 희망 심리는 교묘하게 이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아마 이런 내용이 담기지 않은 심리학책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이런 글귀는 매혹적으로 들리며 나도 어쩌면 이라는 희망을 준다. 또한, 심리학은 우리의 마음을 위로하며, 행복의 처방전을 나눠주고, 스스로 삶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고 이는 잡지 등 언론의 힘을 더해 그 힘을 얻는다. 상처가 많은 현대인은 그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최고의 준비 상태로 언제든지 심리산업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이에 저자는 우리가 어떤 태도로 심리산업을 받아들여야 할지를 7가지 규칙으로 조언해준다.

 

첫 번째 규칙 : 공포감을 주는 것에 기회를 주지 마라
두 번째 규칙 : 적을수록 좋다
세 번째 규칙 : 무책임할 정도로 진지한 것에 대항하기
네 번째 규칙 : 생각하지 않는 시간을 더 많이 갖기
다섯 번째 규칙 : 위험에 대해 용기를 가져라
여섯 번째 규칙 : 비교는 금물!
일곱 번째 규칙 : '제정신이 아닌 상태'도 괜찮다

 

앞으로도 사람들이 간단한 행복의 요리법을 갈망하는 동안 심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고, 심리상담 시장에는 이렇다 할 원칙이 없기 때문에 마음 내키는 대로 상담을 하고 실제로 효과가 있다고 믿을 것이다. 심리학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