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 12년
솔로몬 노섭 지음, 이세현 옮김 / 새잎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나는 노예 12년이라는 제목의 작품을 미국 흑인 '솔로몬 노섭'의 자서전을 통해서가 아닌 타임지가 선정한 2013년 영화 10편을 통해 먼저 알게 되었다. 영화를 먼저 보고 나서 노예 12년 이야기는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고 자서전도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화와 원작 모두 만족스럽게 보았지만, 134분이라는 영화 상영 시간 안에 솔로몬 노섭이 억울하게 겪은 12년을 담아내기엔 무리가 있었는지 다소 차이가 있다. 개인적으로 원작인 이 책의 내용이 영화보다 충실하고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노예가 아닙니다.
이 책은 노예주와 자유주로 나누어져 있던 1840년대 미국에서 책의 주인공이자 저자 솔로몬 노섭이 실제로 겪었던 억울한 이야기를 담담하게 이야기한다. 자유주 뉴욕에서 바이올린 음악가이자 한 가정의 가장인 솔로몬 노섭은 자유인으로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낯선 이들에게 서커스 공연을 제안받는다.
마침 아내도 장기간 집을 비운 터라 아무런 쪽지도 남기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해 워싱턴에 다녀오기로 한다.
함께 이동하는 내내 친절하기만 하던 낯선 이들과 마지막 저녁 식사에서 술을 함께 마신 후 솔로몬 노섭은 정신을 잃게 된다.
정신을 차려보니 노섭이 있던 곳은 불법 노예 수용소. 솔로몬 노섭은 자신이 자유인이라 주장했지만, 불법 노예상에겐 소용없는 이야기였다. 그곳에서 솔로몬 노섭이란 이름 대신 플랫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불행 중 다행인지 솔로몬 노섭의 첫 번째 주인 포드는 선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도 노예제가 뿌리부터 잘못되었다는 사실은 깨닫지 못했다.
힘든 노예 생활을 해오며 죽을 고비도 많이 넘겼는데, 존 티비츠라는 인물과 엮이면서 그나마 노예생활치고는 행복하다 말할 수 있던 생활의 끝을 보게 된다. 사냥개에 물려 죽을 고비를 넘기거나 도끼에 찍혀 죽을뻔하거나….
아직 죽을 때가 아니었는지 솔로몬 노섭은 티비츠에게서 벗어나 에드윈 엡스라는 새로운 주인에게 넘겨진다. 2주 가까이 술독에 빠져 사는 경우도 있는 똘끼 충만한 주인이었다. 힘든 노예생활을 하면서 늘 탈출을 계획했지만, 권총, 사냥용 칼, 채찍으로 무장한 채 말을 타고 사냥개 몇 마리와 함께 밭으로 나가서 일하는 노예들을 날카롭게 감시했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니었다. 마지막으로 노예제를 반대하는 배스를 만나게 되었고 배스의 도움으로 솔로몬 노섭이 살던 사라토가스프링스로 편지를 보내게 되는데….

 

사람의 기본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자유를 억압하는 행동은 같은 인간으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이다.
그러나 예전에는 이런 당연한 권리가 아무렇지 않게 무시되었다. 멀리서 찾을 것 없이 바로 조선 시대만 해도 노예제가 있었으니 말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유로운 내 삶이 얼마나 감사한지 느끼게 될 것이다.
국내 개봉을 앞둔 "노예 12년" 영화를 기다리는 사람이 많이 있다. 영화를 볼 분이라면 미리 이 책을 읽고 그가 겪은 12년간의 힘겨운 노예 생활을 바라보는 것도 영화 관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