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좋은 방 Mr. Know 세계문학 2
E. M. 포스터 지음, 고정아 옮김 / 열린책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전망 좋은 방>은 E. M. Forster (1879~1970)가 1908년 발표, 작가가 자신의 가장 유쾌한 작품이라고 평한 소설이다. 주인공 루시가 두 남자, 조지와 세실을 만나며 당시 영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관습과 자기 내면의 열정 사이에서 갈등하고, 결국에는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유쾌한 사랑 이야기로 한 여성의 성장 소설로 볼 수도 있다. 

더 이상 중세가 아닌 근대가 추구하는 가치를 향해 나아가는 두 남녀의 갈등과 사랑이 이탈리아의 피렌체와 영국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소설의 제목인 '전망 좋은 방'은 르네상스의 중심지였던 피렌체의 전경이 보이는 방으로 루시가 사촌 언니 샬럿과 이탈리아 피렌체 여행을 갔을 때 간절히 원했던 방을 말한다. 그러나 막상 도착해 보니 그녀들에게 배정된 방은 아르노 강이 보이는 '전망 좋은 방'이 아닌 전망이 전혀 없는 방이었던 것. 이때 같은 펜션에 묵고 있던 에머슨 부자가 선뜻 자신들의 '전망 좋은 방'과 바꾸자고 제안을 하고 이 무례한 제안을 반 강제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지금 상식으로는 이 제안이 왜 무례한지 모르겠으나 당시 영국에서는 남의 대화에 끼어들어 숙녀에게 이런 제안을 한다는 것이 상당히 천박한 행동이었던 듯하다. 이런 영국의 답답하면서도 융통성 없는 관습, 거기서 생기는 위선은 책을 읽으면서 계속 나오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읽어야 재미가 있다. 


소설을 읽다 보면 여기서 말하는 '전망'이 그저 단순한 전망이 아닌 당시 영국 사회에 짙게 드리워져 있던 인습과 규율에 반대되는 정신, 즉 인간을 세상의 중심에 놓은 르네상스 정신을 상징하는 것임을 알 수 있는데, 작가가 이 소설의 첫 장소로 피렌체를 선택한 이유는 피렌체야 말로 인간의 자유와 본성을 중시하는 르네상스 문명이 태어난 도시이기 때문이다. 


사랑 이야기가 중심에 있지만 당시 영국 사회 계층 간 가치관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도 담고 있어 흥미롭게 읽었다. 뒤에 '옮긴이의 말'에서 역자는 포스터의 문장이 상당히 냉정하면서도 유머러스하다고 하는데, 나는 읽으면서 크게 유머를 느끼지 못해서 '책이 너무 구판이라 번역이 매끄럽지 못해서 그런가?' 생각이 들었다.


오히려 1985년 제임스 아이보리 감독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진 영화는 웃겼는데, 루시의 약혼자로 나오는 세실 역의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연기가 재밌었고, 세 남자가 옷을 다 벗고 호수에서 목욕하다가 산책하던 루시와 세실, 루시 어머니에게 들키는 장면에서는 가장 크게 웃었다. 근데 세 남자의 전라(全裸)가 뒷모습이 아닌 앞모습 그대로 다 드러나 정말 놀랐다. 


포스터의 책은 처음 읽었는데, 사랑 이야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내 취향에는 맞지 않았지만 당시 영국의 인습에 얽매인 시대상과 가치관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펜션 베르톨리니 '전망 좋은 방'에서 피렌체의 아름다운 전경을 바라보는 루시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3-02-17 13: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 동네서점에서 사다가
읽다 만 것으로 기억하네요.

쿨캇트님의 포스팅을 기회로 삼
아 마저 다시 읽어야지 싶습니다.

정말 오래 전에 오스카상 수상식
인가에서 이 영화 제목을 보고
이름이 참 멋지다 싶었었는데...
정말 오래 전 일이네요.

coolcat329 2023-02-17 18:51   좋아요 1 | URL
아 읽다 마셨군요. ㅎ 저도 제목이 참 좋다고 생각했는데 그 의미를 알고 나니 더 마음에 드네요.
책 찾아서 다시 읽어보시길요~

페넬로페 2023-02-17 14: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래 전 영화로 보고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저도 요즘 연애소설에 별로 관심이 가지 않아 이 책의 느낌이 어떨지 모르겠어요~~바빠서일까요?
연애세포를 좀 더 자라게 해야겠어요 ㅎㅎ

coolcat329 2023-02-17 18:54   좋아요 0 | URL
저는 이번에 영화 처음 봤는데 배우들의 풋풋했던 시절의 모습 보니 참 좋았어요. 사랑 이야기도 가끔 읽어줘야 할까봐요~^^

stella.K 2023-02-17 15: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헉, 정말요? 전망 좋은 방 본 것 같은데...
그런 장면이라면 제가 기억 못할 리가 없는데
그러고 보면 제가 안 보고 봤다고 기억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영화가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때 친구 녀석 하나가
야, 그 방 참 비싸겠다 했던 말이 갑자기 떠오르네요.
울나라 사람들 어디가나 뭘 보니 부동산으로 보는 건 참...
저도 연애는 별론데 그래도 유명한 작가의 연애 소설은 일단
관심은 갑니다. 요즘 드라마나 오글거리고 재미없지.ㅋ

coolcat329 2023-02-17 18:58   좋아요 1 | URL
정말입니다. 🤣 특히 비브 목사님이 아주 ㅋㅋ
세 남자가 다 벗고 호수 주위 뛰어다니고 아주 난리입니다.
예전 개봉했을 때는 다 편집하지 않았을까도 싶어요. 저는 와차에서 봤습니다.
하여튼 영화 참 웃겼습니다.

바람돌이 2023-02-17 23: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랑 이야기 좋아하는 저는 재밌을듯한데요. ^^
앗 그리고 피렌체에서 저런 전망 비슷한 방에서 자 봤어요. 무려 나흘간이나요. 자랑질입니다. ^^

coolcat329 2023-02-18 0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나흘이나 부럽습니다.저도 가보긴 했는데 전망과는 상관없는 민박집이었습니다. ㅋ
사랑 이야기 좋아하시면 읽어보세요~

물감 2023-02-20 1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쿨캣님 요즘 고전만 읽으시네요.
그것도 제가 모르는 책들만요ㅎㅎ
이 작가의 이름은 자주 들었는데 손이 잘 안가더라고요.
다작을 해서 그런건가 했는데, 리뷰를 보니 알 것도 같고...

coolcat329 2023-02-20 14:16   좋아요 1 | URL
포스터 책을 한 번 읽어보고 싶어서 읽어봤네요. 영화가 워낙 유명하기도 해서요.
너무 지식이 미천해서 고전으로 좀 교양을 쌓아볼까 싶어 나름 노력하는 중입니다. ㅎㅎ 전 지금 스티븐 킹의 <빌리 서머스> 읽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