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팡의 소식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한희선 옮김 / 비채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루팡의 소식>은 다양한 재미를 갖추고 있는 작품이다.
우선 눈에 들어오는 것은 15년전 발생한 살인사건의 진범을 둘러싼 수사극이다. 범인의 전모가 들어나기 전 여러 용의자가 등장하고 의심할 만한 동기가 부각된다. 하지만 범인은 늘 그렇듯이 ‘의외의 인물’. 하지만 범인이 살인을 저지른 동기는 전혀 예상치 못했지만 독자들이 전혀 의심하지 못할 만큼 뜻밖의 인물은 아니다.

<루팡의 소식>의 알맹이는 살인사건과 관련된 다양한 인물들의 뒷이야기다. 작가 오코야마 히데오의 장기가 들어나는 곳도 이 대목이다. 생생한 인물들이 정말 겪었을 법한 사실적인 일화를 작가는 깔끔하게 들어낸다. 대부분 등장인물의 내면에 깊이 자리한 상처와 관련된 일화들을 작가는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치지도, 그렇다고 비정할 정도로 차갑지도 않게 적정 온도 생생하게 묘사한다. 작품의 분량이 적지 않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사실 <루팡의 소식>에서 살인사건은 하나의 장치에 불과하다. 이를 계기로 등장인물들의 숨은 상처를 들쑤셔 헤집는 것이 작가의 목적이었을 것이다. 그들의 사연을 따라가는 동안 독자는 진범 찾기는 잊은 채, 등장인물과 함께 울고 웃으며 상처를 어루만진다. 
다만 여러 인물들을 한 사건 위에 묶어 놓았기에 다소 작위적이다. 특히 몇몇 인물의 개입하는 과정과 해묵은 상처의 해결은 너무 작위적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엄밀하게 따지면 <루팡의 소식>을 요코야마 히데오의 처녀작이라 하긴 좀 뭣하다. <루팡의 소식>은 요코야마 히데오가 작가로서 어느 정도 명성을 얻은 후, 작품을 처음 탈고한 지 십수년이 흐른 후에 전면 개작한 작품이다. 그러니 ‘환상의 데뷔작 어쩌구’하는 것은 조금 억지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루팡의 소식>이 순수한 의미의 처녀작이건 아니건 그건 중요치 않다. 요코야마 히데오라는 작가의 저력이 충분히 드러난 작품이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한가지 덧붙이면, 표지 일러스트와 디자인... 주인공의 캐릭터와 어울린다는 느낌도 전혀 들지 않고... 작품의 분위기를 표현한 것도 아니고... 스포일러성이라... 도대체... 쿨럭... 할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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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베이 2008-02-02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표지에 스포일러가 숨어있나보네요. 이런...궁금합니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