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무래도 카레
사카타 아키코 지음, 이진숙 옮김 / 참돌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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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를 즐겨하지 않는 편이지만, 그래도 단일 품목으로 이제까지 가장 많이 만들어 본 것을 꼽으라면 역시 카레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학생시절부터 가끔씩 마음에 내킬 때면 조금 큰 냄비에 감자, 양파, 당근에 때로는 옥수수캔이나 레드빈을 더해서 볶다가 물을 붓고, 시판 카레가루를 부어서 푸욱~ 끓이는 일종의 채식카레를 만들었다. '가장 맛있는 카레는 어제만든 카레'라는 말처럼 많이 만들어서 두 끼정도를 넉넉히 먹을 수 있게 만들어 두면, 내심 어머니일을 도와드린다는 뿌듯함도 가질 수 있어서 좋기도 했던 것 같다.

어릴 때는 카레라면 다 그런 것인 줄 알았는데, 점점 외식도 늘어나고 알게 되는 것도 많아지면서 인도커리와 일본식 카레의 차이점도 알게 되었다. 전문점에 가서 먹어보고 색다른 맛에 감탄하기도 하고 만들어 보고 싶다는 호기심도 생겼지만, 단순히 시판 카레가루를 부어서 만들기만 해본 터라 다양한 향신료를 넣어서 만드는 본격적(?)인 카레는 가정에서 만들기 어렵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 책 <오늘은 아무래도 카레>는 인도 카레, 태국식 카레, 유럽식 카레, 일본 가정식 카레를 다 만들어 볼 수 있게 나와 있다. 특히 관심이 갔던 것이 인도 카레였다. 몇 해전 인도인이 하는 인도카레 전문점에 갔다가 다양한 카레의 종류에 놀라고, 어떤 요리인지 알 수 없는 요리이름에 당황하였는데, 이 책에는 당시 보았던 메뉴판처럼 다양한 요리들이 실려 있어서 미리 읽어보았더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문득하기도 하였다. 나도 꽤나 다양한 식재료들을 넣어서 카레를 만들어 본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는 내가 카레에 넣어보겠다고 생각도 하지 못했던 식재료들로 만들어진 카레들이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 또한, 책의 앞쪽에 이 책에서 사용하는 향신료에 대해 한 페이지에 사진과 함께 소개가 실려 있는데, 이 부분이 매우 좋았다. 다양한 향신료를 미리 모두 구비하고 요리를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앞으로 얼마나 많은 요리를 할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하는 초보자에게는 다양한 식재료들 중, 꼭 필요한 필수적인 재료를 선정할 수 있고, 미리 알아 볼 수 있다는 것이 좋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을 것같은 생생한 사진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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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드는 것 일로, 삼았습니다 - 여성 작가 15인의 창업 이야기
다가와 미유 지음, 김옥영 옮김 / 에디터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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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을 수 있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실제로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면서 살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되고 싶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책들이 나오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생각해봐야 할 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어도 계속 그 일을 좋아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직업은 수십년간 지속될 일이지만, 어떤 일을 좋아한다는 것은 그 일을 매우 좋아하지 않는 한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는 그 일을 좋아한다는 것이 수년간 지속되기도 힘들지 않을까 싶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좋아하기 때문에 직업으로 했지만, 그 직업을 가진 후에도 그 일을 좋아하는가는 수년 후에 꼭 물어봐야 할 일이라고 생각된다.

 

.. 어쨌거나 이 책 <만드는 것 일로, 삼았습니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한 여성 작가 15인의 창업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손으로 만드는 일이야말로 나름의 즐거움과 만족감이 큰 일이라 직업으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과연 그 일을 하면서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실제로 사람들이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핸드메이드의 위상이 높아진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어느 정도의 수입이 되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일 것이다. 이 책에서도 15인의 여성 작가들이 직업으로 삼고 일을 하고 있지만, 그들이 과연 생계를 꾸려나갈만큼의 돈을 벌고 있는지에 관한 내용은 찾을 수 없다는 것이 약간 아쉬운 점이겠다.

 

.. 그 점을 제외한다면 책에 나오는 일들 자체만으로도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스테인드글라스, 핸드메이드 가방, 도예가 뜨개질 인형, 공예가, 도자기, 플로리스트, 스위트 파티셰, 가죽공예, 크라프트, 핸드메이드 액자, 종이 오리기, 슈즈 디자이너, 팝 분재, 은공예 등의 여성 작가들의 일이 생각보다 다양한 것도 관심을 갖게 하는 내용이었다. 특히나 스테인드 글라스라든가 핸드메이드 액자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일이라 일의 내용 자체가 흥미로웠고, 종이오리기는 일본 특유의 문화인듯 해서 이런 것으로도 직업을 삼을 수 있다는 점이 조금 놀라웠고, 팝 분재는 처음 보는 분야라서 일의 내용 자체보다 홍보의 효과가 크다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앞으로 만드는 것을 일로 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길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라고 보지만, 재미로 읽기에도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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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훈의 랜덤 워크 - 영화와 음악으로 쓴 이 남자의 솔직 유쾌한 다이어리
김태훈 지음 / 링거스그룹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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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 <김태훈의 랜덤워크>를 읽기 전에 저자이신 김태훈씨가 TV며 라디오에서 종횡무진 맹활약하고 있으신 것을 본 적이 많이 있었다. 처음 팝칼럼리스트로 등장하셨을 때부터 독특한 유머감각과 논리적인 이야기전개로 관심을 끌으셨었는데, 날카로우면서도 경기용 펜싱 칼처럼 끝에 보호구를 장착한 듯 그렇게 많이 상처입히지 않는 이야기들이라 부담없이 듣기 딱 좋은 화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더군다나 이야기의 내용들이 그냥 그런 세간의 이야기들이 아니라 책도 많이 읽고, 음악도 많이 듣고, 생각도 많이 했기 때문에 저런 이야기가 되는구나 싶은 내용들이라 들으면서 내 생각을 수정하게 되는 것도 있었고, 배울 수 있는 정보도 있는데다 재미있고 위트있는 이야기들이라 더욱 좋았던 것같다.

 

  이 책의 내용들도 그러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주로 영화와 음악에 관한 내용들로 시작해서 결국엔 저자인 김태훈씨의 생각들로 가득한 글들인데, 무척 공감이 가는 내용도 있고, 조금 고개를 갸우뚱할만한 내용도 있었지만 대부분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정도의 이야기들이라 쉽게 읽기 좋은 책이다. 단지, 라디오나 TV등의 방송에서 보고 들은 것같은 날카로움이 조금 더 사라진 듯해서 양념으로 치자면 약간 심심한 부분도 있지만 책으로 읽기엔 더 좋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또한, 2010년 대한민국에서 부모님과 한집에서 동거하며 사는 40대의 미혼 남자는 어떤 생각을 하면서 세상을 사는가 하는 것도 엿볼 수 있는 책이기도 했다. 책임감과 자유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지나가는 모습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 재미있었다.

 

  이 책에서는 그가 읽은 책이나, 본 영화나 들은 음악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는데, 예를 들어 홍상수 감독의 영화는 불쾌하다거나 홍대클럽을 다녀와서 노브레인과 넬의 음악을 이야기한다거나 90년대를 풍미한 청춘 송가 <Creep>가 너무 히트쳐서 오히려 라디오헤드가 더이상 연주하지 않기로 했다거나 하는 이야기들은 흔히 들을 수 없는 이야기들이라 더욱 흥미로웠다. 앞으로도 방송에서 김태훈씨의 이야기를 더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리고, 다음 책에서는 날카롭고 듣는 이들을 깜짝 놀라게 찌르는 위트를 좀더 보여 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더이상 젊지 않은 상황에서 모험을 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 후일을 책임질 수 없는 독자의 입장에서 강하게 부탁드리기는 어려운 일이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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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불류 시불류 - 이외수의 비상법
이외수 지음, 정태련 그림 / 해냄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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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을 이야기하자면 먼저 책의 제목을 이야기하지 않으면 안될 것같다. 흡사 욕설처럼도 들리는 <아불류 시불류>는 '내가 흐르지 않으면 시간도 흐르지 않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어쩌면 제목에서부터 작가인 이외수님의 위트가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책 속의 짧은 글 323개는 사라져가는 한국의 동식물들을 세밀화로 그려낸 정태련님의 섬세한 그림과 함께 어우러져 짧은 글임에도 글속에서 감동을 갖고 자신을 돌이켜보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내가 읽기로는 지난번의 <하악하악>과 비슷한 느낌이었다. 글이 짧으면서도 이어지는 소설과 같은 내용이 아니라 어느 부분을 보아도 관계없이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읽을 수도 있고, 한꺼번에 읽어도 부담이 없다.
 

  책을 읽을 때면 그 때마다 책을 읽는 사람의 마음의 상태에 따라 얼마나 다른 무게로 다가오는가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 이 책 또한 마음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읽는다면 격한 감동을 받을 수도 있을테고 바쁜 마음에 급하게 읽어버린다면 전혀 아무런 느낌이 없이 빠른 시간내에 독파할 수도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예쁘게 만들어진 책이라 두고두고 읽기에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므로 한 번 읽고 말 일은 아니다.

 

  323개의 짧은 글들은 323개의 짧은 생각들일 터인데, 그 모든 생각과 공감한다는 것은 글을 쓴 본인에게도 불가능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앞서 말한 것처럼 그때그때 마음의 상태에 따라 받아들이고 내 삶과 생각의 수준을 한 단계 올릴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이번에 읽으면서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못 배운 사람의 무지보다 더 무서운 것이 배운 사람의 억지라는 것을 깨달았다'는 219번의 글이었다. 개그맨들의 우스개소리중에 '다 알만한 사람이 그래~'라는 것이 있는데, 살면서 참으로 몰라서 하는 것이 아니라 알면서 억지부리는 상황을 만날 때가 있는데, 아주 당황스럽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특히나 공감이 갔던 것 같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책을 읽는 때와 가까운 시기에 마음으로 생각하던 것과 책의 내용이 만나게 되면 이 책을 읽는 재미랄까 책을 읽은 도움이 될 것이다. 나만이 아니라 이외수님도 그렇게 생각하는구나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위로가 되는 때가 있으니 말이다. 요즘 트위터를 하면서 이외수님의 글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이 책 또한 트위터의 게시물을 읽는 듯한 가벼움으로 쉽게 읽혀 좋았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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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능은 없다 - 투명인간, 순간이동, 우주횡단, 시간여행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미치오 가쿠 지음, 박병철 옮김 / 김영사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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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F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몇 번은 상상해보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는 것이 바로 투명인간과 순간이동과 우주횡단여행과 시간여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기존에 소설로만 치부되던 수많은 SF소설이 2000년대가 들어서면서 또 그 이전에 현실로 모습을 드러냈고 뛰어난 SF작가들의 상상력이 그저 상상만이 아니라 얼마든지 실현가능한 인간의 잠재력을 보여준 것이라는 것 또한 반박하기 어려운 사실이라고 생각된다. 과거의 많은 일들이 현실이 된 지금에서도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되는 투명인간, 순간이동, 우주여행, 시간여행 등에 관해 SF작가가 아닌 뉴욕시립대학의 석좌교수가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 바로 이 <불가능은 없다>라는 책이다. 책의 처음에 나오는 도움을 준 분들 수십명의 명단 또한 십여명의 노벨상 수상자들과 물리학자, 천문학자, 미래학자들로 이 책의 권위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위의 4가지만이 아니라 에버지빔등의 무기, 텔레파시 등의 초능력, 로봇과 외계인, 반물질과 평행우주, 영구기관과 예지력에 관한 내용들로 당장은 불가능하나 물리학의 법칙에는 위배되지 않는 것들, 물리법칙에 위배되는지 아직 분명하지 않은 것들, 현재 알려진 물리법칙에 위배되는 것들의 3가지로 분류하여 너무 방대한 내용에 길을 잃기 쉬운 독자들을 안내해준다. 복잡한 현실에서 벗어나 한발짝쯤 공중에 떠서 이런저런 생각에 잠겨보고 싶은 이들이 있다면 한가지 주제씩 읽고 남들은 공상이나 망상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상상의 세계에 빠져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책에서 다루고 있는 흥미로운 주제에 비해 SF소설처럼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니다. 거기다, 여러가지 과학적인 이론과 설득력있는 전개로 써나간 모든 주제들이 앞으로는 가능하겠만 지금 현재는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들이 대부분이다. 100년안에는 결국 다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한정된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겐 어찌 생각해보면 조금 아쉬운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점점 더 빨라져서 과거에 비하면 더하기가 아니라 곱하기로 빨라지는 것같은 문명의 수레바퀴속도를 생각해보면 책의 전망보다 좀더 빠른 시기에 모든 흥미로운 주제들의 현실화가 이루어져 내 눈으로도 그것을 지켜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낙관적인 생각도 해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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