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드는 것 일로, 삼았습니다 - 여성 작가 15인의 창업 이야기
다가와 미유 지음, 김옥영 옮김 / 에디터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내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을 수 있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실제로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면서 살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되고 싶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책들이 나오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생각해봐야 할 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되어도 계속 그 일을 좋아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직업은 수십년간 지속될 일이지만, 어떤 일을 좋아한다는 것은 그 일을 매우 좋아하지 않는 한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는 그 일을 좋아한다는 것이 수년간 지속되기도 힘들지 않을까 싶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좋아하기 때문에 직업으로 했지만, 그 직업을 가진 후에도 그 일을 좋아하는가는 수년 후에 꼭 물어봐야 할 일이라고 생각된다.

 

.. 어쨌거나 이 책 <만드는 것 일로, 삼았습니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한 여성 작가 15인의 창업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손으로 만드는 일이야말로 나름의 즐거움과 만족감이 큰 일이라 직업으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과연 그 일을 하면서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실제로 사람들이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핸드메이드의 위상이 높아진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어느 정도의 수입이 되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일 것이다. 이 책에서도 15인의 여성 작가들이 직업으로 삼고 일을 하고 있지만, 그들이 과연 생계를 꾸려나갈만큼의 돈을 벌고 있는지에 관한 내용은 찾을 수 없다는 것이 약간 아쉬운 점이겠다.

 

.. 그 점을 제외한다면 책에 나오는 일들 자체만으로도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스테인드글라스, 핸드메이드 가방, 도예가 뜨개질 인형, 공예가, 도자기, 플로리스트, 스위트 파티셰, 가죽공예, 크라프트, 핸드메이드 액자, 종이 오리기, 슈즈 디자이너, 팝 분재, 은공예 등의 여성 작가들의 일이 생각보다 다양한 것도 관심을 갖게 하는 내용이었다. 특히나 스테인드 글라스라든가 핸드메이드 액자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일이라 일의 내용 자체가 흥미로웠고, 종이오리기는 일본 특유의 문화인듯 해서 이런 것으로도 직업을 삼을 수 있다는 점이 조금 놀라웠고, 팝 분재는 처음 보는 분야라서 일의 내용 자체보다 홍보의 효과가 크다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앞으로 만드는 것을 일로 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길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라고 보지만, 재미로 읽기에도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