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가뿐해지는 마음 정리법 - 피로감이 쌓이는 하루, 마음의 여유가 사라질 때
라일 폭스 지음, 양은심 옮김 / 라온북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피로곰과 친구를 맺고 이제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린 지금.

쌓이고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주말엔 휴식을 취하곤 하지만 그마저도 쌓인 피로들이 많은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일상이 가뿐해지는 마음 정리법』

 솔직히 집안 정리만으로도, 옷장 정리만으로도 '홀가분'함을 느낄 수 있는데 과연 방 정리처럼 내 마음의 정리는 수월할지, 복잡한 내 마음을 바라보는 방법부터 차근히 배우고 싶었습니다.


책의 표지를 보면 이런 문구가 책을 읽기 전 독자들에게 유혹의 손짓을 내밉니다.

양치하는 3분, 머리 말리는 5분,

거울 속 자신과 대화하는 것만으로

불안감, 스트레스, 그날 쌓인 감정이 해결된다!

책을 읽고보니 3분, 5분 정도의 짧은 시간은 아니지만 10여분간 거울과 자신을 마주본 후 자신과의 대화와 명상을 가지면 비로소 내 마음이 정리된다고하니 잠시잠깐 나를 위한 시간으로 그정도 투자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들어가는 글> 을 보면 현대인들의 모습이 보여졌습니다.

* 이렇다 할 큰 고민은 없는데 왠지 모르게 불안하다.

* 지나간 일에 대한 후회나 앞일에 대한 불안감에 현재를 즐기지 못한다.

* 나만 불행한 것처럼 느껴져 침울해질 때가 있다.

* 내 삶을 컨트롤하고 있다는 느낌이 없다. - page 10

어느 것 하나 내가 아니라는 말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이야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거울을 봅니다. 양치질을 하면서, 머리를 빗으며서, 수염을 깍으면서, 화장을 하면서 말입니다.

하지만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단 몇 분이라도 지긋이 바라보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거울에 비친 자신에게 말을 걸고, 같이 춤을 추고, 정신을 집중함으로써 마음을 해방시키고 안정감을 얻는다니, 거울이 그런 힘을 갖고 있다는 걸 체험한 적이 있는 사람은 더더군다나 많지 않을 것입니다. - page 12 ~ 13

그러고보니 저 역시도 하루에 몇 번씩 거울을 보았었습니다.

세수를 한 뒤, 외출하기 전, 샤워한 뒤......

몇 번이고 바라본 거울 속 내 모습은 외적인 면에만 치중했을 뿐 내적인 면엔 관심조차 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거울'이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통로가 된다는 점.

그래서 '거울 카운슬링'이 외부 세계를 바라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마음속을 들여다보기 위한 방법임을 저자를 통해 배웠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이 유독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이유.

그 중 하나는 '고독감'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토록 SNS에 빠져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고독감을 해소하기 위해 자기 자신에 대한 공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거울 카운슬링을 통해 그 방법을 익히게되면 자기 자신에 대한 공감은 타인에 대한 공감으로 이어지고 최족적으로는 타인과의 관계를 느낄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또한 거울 카운슬링을 통해 자신의 실패를 용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이로써 타인도 용서하는 행위로 커다란 안정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거울 카운슬링>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웜업

거울 앞에 서서 몇 초 동안 거울에 비친 자신의 눈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천천히 얼굴, 몸으로 시선을 옮깁니다.

2. 수다떨기

바른 자세를 유지한 채 긴장을 풀고, 평온한 마음속의 세상으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자신에게 작은 목소리로 가만히 이야기해봅니다.

3. 명상

천천히 숨을 내쉽니다.

이렇게 5일동안 감사, 알아차림, 기쁨, 용서, 공감의 마음 정리를 하다보면 어느새 스트레스보다는 일상의 '행복'이 눈앞에 다가왔음을 느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분주하게 살아가기 바쁜 요즘.

스트레스와 정돈되지 않은 마음 상태로 하루하루 살아가다보니 어느새 '나'라는 존재가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거울 카운슬링'을 통해 십여 분만 이라도 자신에게 투자를 한다면 가려졌던 '나'의 존재가 보일 것입니다.

책 속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인생에는 지금밖에 없습니다. 과거로 돌아갈 수도 없으며 미래를 컨트롤할 수도 없습니다. 지금 현재만이 진정한 현실입니다. 일상적인 체험에 있어서 가장 의미있는 것은 지금 이 순간에 창출되는 것뿐입니다. - page 51

이것이야말로 지금 이 순간 나 자신에게 집중해야하는 이유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