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에세이하다 - 설렘, 끌림. 달콤한 여행
전윤탁 지음 / 알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월도 어느새 중반.

슬슬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요즘.

어디론가의 떠남을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선뜻 떠나지 못하지만 책과 함께하는 여행은 그저 일상으로의 작은 탈출임에 늘 설레이곤 합니다.

『여행을 에세이하다』 

책의 제목에서부터, 책표지로부터 어느새 저자와의 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항상 책을 읽을 때 커피와 함께 하는데 이 책 역시 저와 취향이 비슷하였습니다.

낯선 세상으로 떠나는 설렘 그리고 끌림

커피 맛이 주는 작은 행복처럼 달콤한 여행

책을 읽는내내 함께한 커피 향이, 커피 맛이 이리도 은은하면서 풍성하게 다가올 줄 몰랐습니다.

그래서 책을 다 읽고 난 뒤의 비어져 있는 커피잔엔 이 책이 제게 주었던 감동으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우선 책 속엔 '여행'에서 느끼는 감정이 담겨 있었습니다.

설렘, 내일, 함께, 끌림, 행복.

이런 복합적인 감정들이 있기에 우리는 늘상 여행을 그리워하고 떠나려고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여행의 쌓이고 쌓여 우리의 '인생'이 되는 것임에 또다시 되새겨 보았습니다.


저자가 '여행'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이 질문으로 인해서였습니다.

Where is my dream?

내 꿈에 대해,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

저에게도 물어보았습니다.

제 꿈,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일......

애초에 없었던 것일까......

아니면 정말 내가 모르는 것일까......

저 역시도 만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여행'이라는 것을 찾았다는 점부터 부럽기도 하였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는다는 것.

저자와 함께 여행을 떠나기에 앞서 저에게 많은 질문과 생각에 잠기게 해 주었습니다.


여행의 의미.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하였습니다.

무언가를 시도하기 전에 항상 '나는 안 되겠지'라는 말로 표기하기 일쑤였고, 여행이라는 건 내 인생에 있어 전혀 해당 사항이 없는 활동 중에 하나라고 생각했다. 그러다 일생을 우물 속에서 박혀 살던 내가 우연한 계기로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고, 세상을 여행하는 과정에서 행복에 관련된 요소들을 하나씩 발견해가기 시작했다. 비록 내 여행 자체만을 놓고 따져봤을 때, 내가 꿈꿔왔던 완벽한 여행은 아니었지만, 적어도 그 여행을 통해서 내가 꿈꿔왔던 행복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 page 48

여행이란 결국 우리의 '행복'과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의 이야기 중 저에게 인상깊었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신이 모든 곳에 있을 수 없어 만들었다는 존재. 떠올리기만 해도 가슴을 따듯하게 만들어주지만 때로는 먹먹함을 안겨주기도 하는 그런 존재. 이 세상에서 가장 연약하지만, 누구보다 강함 힘을 가진 존재.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이자, 앞으로도 영원한 내 단축번호 1번인 존재.


그녀의 이름은 바로 엄마였다. - page 122

그러고보니 저는 엄마와 함께 여행을 해 보지 않았다는 걸 느꼈습니다.

그녀 역시도 엄마이기 전에 꿈 많은 소녀였을텐데 그저 '엄마'라고만 생각했다는 것에 죄송스럽고 또 죄송스러웠습니다.

저자 역시도 엄마와 함께 떠난 여행에서 이렇게 이야기하곤 하였습니다.

여태껏 치열하고 악착같이 살아온 그녀의 힘겨운 삶이 담겨있는 정수이자, 사랑하는 아들과 함께하는 시간에 벅찬 감동으로 만들어진 행복의 물방울이었다. 그동안 미처 보지 못했던 엄마의 주름진 눈가와 군데군데 나있는 흰머리가 유난히 사랑스럽게 느껴졌다. 이번 여행을 통해서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엄마의 소소한 행복을 되찾아준 것 같다는 생각에 이번엔 내 눈가에도 투명한 이슬이 맺히기 시작했다. 그리고 내 손등을 어루만지며 건네는 엄마의 한 마디에 나 역시 참지 못하고 결국 똑같은 눈물을 떨궈내고 말았다.


"고마워, 아들. 우리 앞으로도 쭉 행복하게 살자." - page 126

저도 엄마의 소소한 행복을 되찾아주고팠습니다.

더 늦기 전에......


책을 읽으면서 여행과 더불어 인생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랑, 행복, 이별, 그리움......

저 역시도 저자처럼 이 책의 '끝'이 싫었습니다.

그저 'To be continue......'로 이 책의 마지막장을 읽으며 책을 덮었습니다.

또다시 저자가 저에게 또다른 곳으로의 낯섬과 설렘을 선사해주길 기다리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