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 - 적자 인생을 흑자 인생으로 바꾸는 기적의 돈 심리학
새라 뉴컴 지음, 김정아 옮김 / 유노북스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 이책 저책 찾아보곤 하였습니다.

그러다 이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

『괴짜 경제학』과 『넛지』란 책이 워낙에 유명했기에 그 저자의 이번 작품 역시도 믿고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돈은 더 벌고 덜 쓴다고 모이지 않는다

재테크 숫자에 감춰진 당신의 마음을 읽어라!

이 말을 믿으며 과연 재테크 숫자에 감춰진 내 마음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프롤로그>의 제목에서도 말하였습니다.

내게 딱 맞는 돈 관리는 따로 있다

저 역시도 시중에 나온 재테크 방법을 해보고자 시도는 해도 끝까지 해낼 수는 없었습니다.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이 저와는 조금 다른 경우가 많았고 그가 지금에와서 부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현시점에서 부를 창출한 것이 아닌 과거에 부를 창출하여 그를 바탕으로 책을 써 내려갔고 지금은 현상유지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돈과 자신의 삶을 중심으로 재테크는 삶과 연결되어야함을 일깨워주곤 하였습니다.


이 책은 크게 2가지로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1부와 2부에선 문화, 사회 현상으로 보았을 때 돈이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이야기하였고 3부에선 돈을 다루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이 방법은 돈에 큰 만족을 느끼고, 오랫동안 꾸준히 적용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 재무 살림을 바꿀 길을 알려주는 것이었습니다.


<돈에 대한 당신의 핵심 신념을 알아내는 법>을 보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 돈이 당신 인생 이야기에 나오는 등장인물이라 치면, 지금까지 돈은 당신에게 친구였는가, 적이었는가?

* 부모님이 돈을 대하는 태도는 어떠했는가?

* 좋든 나쁘든 돈과 관련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누구였는가?

* 마음속에서 감정이 격렬하게 들끓도록 한 결정적 순간이 한 번이라도 있었는가? (통학 버스에 탄 어린 사내아이가 남보다 궁핍하게 사는 기분이 진저리나게 싫어서 언젠가는 부자가 되겠다고 마음먹는 예를 보라.)

* 자랄 때 주변 사람들은 돈을 선으로 봤는가, 악으로 봤는가?

* 당신 삶에서 돈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볼 때 지금 어떤 느낌이 드는가?

* 돈과 관련한 다짐을 한 적이 있는가? - page 54

이를 바탕으로 돈 때문에 겪은 이야기를 적다보면 자신이 돈을 바라보는 신념을 알아낼 수 있다고 하니 저 역시도 천천히 곱씹으며 작성을 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돈'에 대한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런 저에게 이 책은 이렇게 이야기하였습니다.

특히 '돈을 떠올리는 일을 멈출 길이 없다'같은 표현에 동의하는 정도가 높다고 응답한 사람은 돈 걱정을 곱씹지 않은 사람에 견줘 미래 폄하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중략)

고민을 곱씹을수록 가치 폄하를 증폭하여 저축을 덜 하고 미래를 덜 대비하게 한다. 돈 문제를 푸는 데 보탬이 되리라고 생각하는 바로 그것, 즉 돈 문제를 되풀이해 생각하는 행동이 알고 보니 앞으로 언젠가 돈 때문에 더 많은 골칫거리를 떠안을 위험을 높인다고 한다. - page 148 ~ 149

제 문제점이 조금씩 표면 위로 올라오는 듯 하였습니다.

돈 생각을 떨쳐내는 것!

내가 돈을 통제한다는 느낌으로 뚜렷이 미래를 설계한다면 돈에 대한 걱정거리는 물론이거니와 나에게 잠든 부 역시도 따라 나온다고 합니다.


책의 마지막 장에선 개인의 재무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먼저 당신의 현재 상황을 검토하고, 당신이 어떤 재원과 욕구를 지녔는지 찬찬히 살펴본 뒤, 재원으로 생성하는 소득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욕구로 발생하는 지출을 최소화하도록 재무 계획을 조정하는 것이다. - page 252

이를 토대로 저만의 재무 목표를 세워봐야겠습니다.


기존의 책들과는 달리 이 책에선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 같았습니다.

돈 = 자기만의 이야기

결국 돈을 모으고자 한다면 자신에 대해 우선 파악을 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노력을 한다면 자신의 발견과 이해는 더불어 부까지 창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동안은 너무 다른이들의 케이스에 집착을 하였다면 이제라도 제 자신에 맞춘 재무설계를 시작해보아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