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라고 말하는 게 뭐가 어때서 - 할 말은 하고 사는 사노 요코식 공감 에세이
사노 요코 지음, 전경아 옮김 / 을유문화사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요즘들어 그녀의 책을 많이 읽게 되었습니다.

뒤늦게 알게 되어서인지, 아니면 그녀의 에세이가 워낙에 큰 인기를 얻기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번에도 제목에서 느껴지는 그녀만의 포스!

『아니라고 말하는 게 뭐가 어때서』

선뜻 내 의견이 다른 이와 다를 때 '아니'라고 얘기하면서 내 의견을 주장한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역시나......

'아니'라고 하기 보다는 그냥 묵묵부답이었던게 현실이었습니다.

한때 광고에서도 이런 문구가 있었습니다.

모두가 'Yes'라고 외칠 때 'No'라고 할 용기

그녀가 말하는 인생 이야기.

또다시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책을 받자마자 이 문구가 눈에 띄었습니다.

"남들 비위 맞추지 않고 나답게 사는 인생"

나답게 산다는 것.

지금까지는 다른 이와 비슷하게만 살아가려고 하였습니다.

그런 잣대가 있었기에 지금의 내 모습과 비교하면서 괜스레 남들보다 못한 내 자신에 대해 자책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이 책에서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너도 그렇게 생각해?

아니라고 말 못 하는 거 아니고?


역시나 그녀는 유쾌, 상쾌, 통쾌한 이야기가 담겨 있었습니다.

우선 <머리말을 대신하는 자문자답> 역시도 그녀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어서 왠지모르게 상상이 되었습니다.

특히나 'Q.자신이 바보라고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바보 같은 부분이 있는 사람이더라도 총체적으로는 훌륭한 점이 훨씬 많다, 그 사람의 어떤 면이 바보처럼 보이는 것은 내가 그 부분에 선천적으로 좋은 자질을 타고났기 때문이다, 하고 생각하려 해요. 그런 자부심이 제가 살아가는 이유가 되죠. 반대로 저 자신을 바보라고 생각할 때도 자주 있지만, 그 또한 일부분에 불과하다고 억지로 생각하려 합니다. 다만 다른 사람을 욕할 때는 듣는 사람이 "아!"하고 감탄할 정도로 예쑬적으로 험담할 수 있는 지성을 기르고 싶어요.

지성이란 그럴 때 가장 도움이 되는 거잖아요. 제가 지식도 교양도 없는 사람이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지성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꿈이에요. - page 13

이런 당당함이 있기에,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있기에 그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그녀를 좋아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를 읽어보면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섯 살 아들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는 나를 몹시 감탄시켰지만 열한 살, 열다섯 살 아들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는 나를 너무 힘들게 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란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와는 조금 다르다. 그 조그만 차이가 역시 큰 차이를 만들었다.

우리 애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일 때, 부모는 한심해 보여도 멋대로 그렇게 생각하게 내버려 둘 수밖에 없다. 그 외에는 방법도 없다. - page 183


눈을 부릅뜨고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하는 키우기 힘든 아들과 딸들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소중히 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 page 185

조금은 아이러니하면서도 어쩔 수 밖에 없음에 대한 아쉬움.

무엇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옳지 않음에 대해 생각하게끔 하였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이 되길 바랐어?>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완전한 인간 따위 없다. 만약 엄마가 나를 실패작이라고 한탄하면 나는 기분이 좋을까? 농담이 아니다. 수많은 결점이 있어도 나는 나답게 살고 울고 웃으며 인생은 멋지다고 생각한다. 인간의 성장 과정 중 한순간만을 보고 실패인지 성공인지 대체 누가 판단한단 말인가?

아이를 키우면서 나는 알게 모르게 상처를 주었을 것이다. 충분히 상처받고 충분히 나를 미워하면서 어른이 되었으면 한다. 아이의 존재에 감격함으로써 나는 아이에게 충분히 사랑받았다고 생각한다. - page 227

완벽하길 바라지만 결국은 완벽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서로를 보듬으며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삶의 방식이라는 점에서 제 자신에게 조금의 어리숙함을 용서할 수 있었습니다.


책 속에는 그녀의 어릴 적 이야기, 가족 이야기가 담겨 있었습니다.

그 속에서 그녀 역시도 많은 고민이 있었고 그 고민의 해답을 찾기 위해 자신에게 수없이 많이 질문을 던졌으리라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책 속에서도 그녀의 고뇌의 흔적이 조금씩 비추어졌기 때문입니다.

책의 제목인 『아니라고 말하는 게 뭐가 어때서』는 결국 자신만의 인생을 갖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의미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결국 자신의 삶은 자신만의 몫이기에 스스로의 행복을 찾아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삶이라는 이야기였습니다.

나답게 사는 인생.

다시금 가슴에 새겨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