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독서혁명 - 나로부터 비롯되는 변화
강규형 지음 / 다연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 역시도 책이라는 매력에 빠진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녀석이 나의 손에서 떠나지 않았기에 더 그러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다 회사에 취직을 하고 계속되는 좌절......

결혼을 하고 난 뒤에도 떠나질 않았던 마음의 허전함......

그것을 달래줄 것을 찾다가 다시금 '책'이라는 아이의 손을 잡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이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의 앞표지에 적힌 문구.

꿈을 현실로 만들고 싶다면 나비로 오라!

잠시나마 잊었던 꿈......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엔 조금은 늦었다고 생각하는 나에게 경종을 울렸습니다.

또한 '나비'라는 의미!

나 로부터

비 롯되는 변화

그 의미가 너무나도 좋아서 이 책을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책은 현재 진행되는 독서 모임 <나비>의 사례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그 모임을 이끄는 분은 다름아닌 작가 강규형.

그 분의 뜻은 책의 마지막 Tip Page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책에 나온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였습니다.

믿었던 친구로부터 자신의 돈도 잃고 가정도 잃고 꿈인 카페마저 휘청거린 사장님의 이야기부터 시선을 압도하였습니다.

그 분의 이야기는 가감이 없었기에 더 공감을 할 수 있었고 그 분의 애벌레인 모습을 나비로 변화시켜주신 작가분의 조언 한 마디는 그야말로 저에게도 듣고 싶었던 말이었습니다.

살며시 건넨 책 한 권의 힘!


이 책을 읽다보니 이런 문장이 있었습니다.

"하하, 정말 좋은 생각이에요. 알을 깨고 나와 나비가 되기까지 책을 읽고 그것을 바인터로 정리하며 관리하는 것이 우리 독서 토론 모임만의 강력한 노하우이자 핵심이죠. B&B, 즉 책과 바인더가 분명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page 74

"그리고 본깨적 독서법은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을 제대로 보고(본 것),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깨달은 것), 내 삶에 적용하는(적용할 것) 책 읽기를 의미하죠." - page 102

"네, 맞아요. 눈으로만 보지 말고 손으로 중요한 부분에 줄도 긋고 박스 표시도 하고, 책 귀퉁이를 접는 귀접기도 하고, 메모도 덧붙여두는 거죠. 그러면 머릿속에 훨씬 더 쏙쏙 들어올 뿐만 아니라 재독을 할 때도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해요." - page 103

<나비>모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은 각 장마다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저에게 큰 공감을 주었던 부분은 마지막 분인 뜨개질을 하는 전업주부의 이야기였습니다.

아마 저도 전업주부로 살아가기에 그 분을 이해할 수 있었고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기에 더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고 난 뒤 저의 독서습관도 조금은 변화를 주게 되었습니다.

책은 깨끗하게만 읽어야한다고 생각하였는데 이 책을 토대로 책에 밑줄이라는 것도 치고 독서노트를 만들어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계기가 되어 준 책.

이 모임에 들어가고 싶지만 그만큼의 시간조차 낼 수 없는, 아기를 키우는 초보엄마이기에 저 나름의 독서모임을 가지고자 생각하였습니다.

한 명의 회원.

나로부터 작은 시간이라도 쪼개어 책을 읽으며 나비효과를 누려볼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