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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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책은?

* 제목 : 트렌드 코리아 2016

 

저자: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최지혜

 

출판사 : 미래의 창

 

읽은 날짜 : 2015.12.31 ~ 2016.01.02

 

2. 내용 :

*주요내용 :

'원숭이의 해' 2016년을 맞이하여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을 분석하였습니다.

특히나 'MONKEY BARS'라 하며 각 스펠링마다 의미를 부여해서 경제, 나라 살림, IT 기술, 사회문화적 동향을 전망하였기에 우리는 이 책을 통해 2016년을 의미있는 한 해로 보낼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핵심문장 및 가슴에 와 닿았던 문장들(5가지 이상):

 

향기가 과거의 기억을 상기시킬 수 있듯이, 청각 또한 개인의 기억 속에 좋은 느낌으로 남아 있던 소리를 재현함으로써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다.

각종 스트레스로 잠조차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현대인에게 잊힌 추억의 소리 혹은 자연의 소리가 새로운 테라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 page 83

 

꼬리 전략을 시행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한 집요한 질문과 관찰임을 기억해야 한다. 덤 상품이 쏟아져 나왔던 2015년, 이미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덤이 더 이상 기업의 배려가 아닌 또 하나의 상품일 뿐이라는 불만이 새어나오고 있다. 일정 금액의 구매 조건을 충족해야 하거나 본품을 구매하는 동시에 별도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는 사은 선물로 덤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저 '덤을 살 수 있는 권리'를 구매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 page 125-126

 

과잉 근심 현상을 묘사하는 표현으로 '램프증후군'이라는 용어가 있다. 동화 속 알라딘이 마술램프에서 마법의 거인 '지니'를 깨워내듯이, 실현 가능성이 없는 걱정들을 램프에서 불러내 헤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생겨난 말이다. 램프증후군은 근심이라는 환영의 마술램프를 들고 스스로를 지나치게 괴롭히는 현상을 지칭한다. - page 226

 

소비자에게 중요한 것은 나에게 그 제품이 얼마나 가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이다. 이제 소비자는 제품의 절대가치를 계산한다. 적정 수준 이상의 품질이 보장된다면 감정적이고 상대적인 과시의 만족감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 즉, 품질을 압도하는 절대적인 가격 경쟁력이 이성적인 소비자의 마음을 확실하게 사로잡을 수 있다. - page 276

 

베푸는 것이 '단순한 적선'이 아니라 '행복을 위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자신을 사랑해서 남도 사랑하는 것, 이제 기부는 헌신적인 기부에서 본인의 존재가치를 확인시켜주는 기부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기부 및 관련 마케팅 활동은 일정 부분 한계에 봉착해 있는 듯하다. 기업들 사이에서 나눔 캠페인이 유행을 타는 것은 나눔의 본질, 즉 '행복을 위한 선택'을 생각한 개념소비라기보다는 영리적 목적을 위한 과시적 소비활동에 가깝기 때문이다. '주는 행복'이라는 기부의 본질적인 의미를 유지하면서 바람직한 기부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변화하고 있는 개념소비의 양상과 발전 방향을 점검해봐야 한다. 화려한 조명이 비치는 빈 무대에서 내려와 지속 가능하고 성숙한 개념소비에 대한 시나리오를 다시 써볼 때다. - page 310


3. 책의 견해 :

매년 이맘 때쯤이면 '트렌드 코리아'를 읽었습니다.

한해를 정리할 수 있고 다가온 새해에 대해 예측도 할 수 있기에 한 가정의 일원으로, 소비자로, 국민으로의 역할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올해는 '원숭이의 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의 뒷표지에는 이런 문구가 있었습니다.

원숭이의 재치와 날렵함으로 침체의 수렁을 건너뛰다

이 말이 계속 맴돌았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아무래도 전년도의 트렌드에 대한 정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친숙한 것들과 함께 일반화시켜주기에 책을 읽는 독자로써 받아들이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트렌드 회고>에서 보다 집중적으로 전년도의 트렌드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향후 전망까지 볼 수 있어서 다가오는 새해엔 어떻게 진화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다가온 새해에 대해 다양한 분야로 접근합니다.

​특히나 올해는 이와 같이 정리해 주었습니다.

원숭이가 멍키바(구름다리)를 건너듯, 저성장의 늪을 영리하고 신속하게 넘기를 기원하며, 'MONKEY BARS'로 시작하는 2016년의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들을 하나하나 짚어보자. - page 202




 

4. 무엇을 생각했는가?

​지난해는 유난히 힘들게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경기도 좋지 않았고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건, 사고가 있었기에 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한 해를 돌아본다는 것이 매번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매년 한 해의 마무리를 했었기에 다가오는 새해를 보다 알차게 맞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상이 빠르게 흐름에 따라 수많은 단어들이 생겨나고 다양한 매체나 트렌드가 형성됩니다.

뒤쳐지지 않기 위해 '스마트폰'이라는 매체에 의존을 하지만 그것 역시도 한계를 느끼기 마련입니다.

이 책을 통해 전반적으로 예측할 수 있어서 조급한 마음에 자그마한 위안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예외 없이 장기 불황의 늪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비관론이 우세하다고 합니다.

특히나 우리는 얼어붙은 내수시장으로 인해 더 크게 체감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우리는 더 빛나는 희망을 잡고자 한 발 한 발 조심스럽게 내딛어야 겠습니다.

 

 

 

 

5.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 아슬아슬한 수평봉 구름다리에서 한 칸 한 칸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가다보면 어느 순간 끝이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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