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자 발상학원 - 관점이 태어나는 순간
하쿠호도 생활종합연구소 지음, 하쿠호도제일 감역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생활자 발상?

과연 무슨 뜻인지 궁금하였습니다.

그래서 해답을 찾고자 읽게 되었습니다.

 

해답은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책의 머리말에 나와있던 해답.

일본에 본사가 있는 글로벌 광고대행사 하쿠호도는 사람들을 '소비자'가 아닌 '생활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넓은 의미.

생활자들이 주도하는 사회의 모습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생활자 발상이라함은 사람을 소비자의 일원으로만 보는 것이 아닌 다면적 생활을 영위하는 존재로서 있는 그대로, 통째로, 전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개개의 행동이 내일의 행동과 일상을 만들어가고 상상하는 미래를 만들어 간다는 것입니다.

 

생활자 발상 체험을 하고자 함은 5가지 '대상의 견해'가 있었습니다.

1. 조짐을 모으고, 시대의 기운을 읽어 해독한다.

2. 사람이 발설하는 소리, 그 말로부터 진심을 찾는다.

3. 시대의 모습과 사람을 숫자로 고쳐 이해한다.

4. 일상의 풍경, 장면에 비추어진 욕구를 본다.

5. 의식의 변화를 파형으로 바라보고, 미래를 그린다.

이는 모두 욕구와 미래를 발견해나가는 작은 창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를 통해 생활자 발상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이 책에 대한 선입견 때문이었는지 그저그럴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지금의 우리 소비자들, 아니 생활자들의 모습을 정리해서 볼 수 있었고 나아가 미래의 우리 모습도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을 소비의 일원이 아닌 생활을 영위하는 존재로서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생활자 발상'은 우리네 기업이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야 서로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