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 소녀
박정윤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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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작가인 '박정윤'씨의 작품을 접한 건 『프린세스 바리』 였습니다.

그 작품에서 보였던 작가님의 상상력과 문장의 흡입력에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 그녀의 작품이 이번에 다시 선보였습니다.

『목공소녀』

이 책의 소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새로운 오감도로 강렬하게 그려낸 기묘한 소녀들의 이야기

이처럼 기묘한 소녀 9명이 기묘한 이야기를 들고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첫 장의 <초능력 소녀>부터 범상치 않았습니다.

'화'와 '수'는 엄마 배 속에서는 등이 붙었었는데 점점 주수가 흐르면서 서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학회에서도 믿을 수 없는 일.

그런 그들에게 초능력이 있었습니다.

바로 등을 서로 맞대면 서로의 생각을 읽을 수 있고 병도 서로 공유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들의 능력으로 죽음을 맞이한 '수'의 원인을 밝히고자 '화'는 고군분투하고 이 소녀의 마지막은 그저 여운과 아쉬움을 남긴 채 이야기는 끝이 났습니다.


그리고 기억에 남는 소녀 <기차가 지나간다>

한 소녀가 자신과는 배다른 오빠의 곁에서 그의 죽음을 체험하는 이야기가 전개되었습니다.

특히나 인상깊었던 자신들만의 무덤을 만들어서 놀이로 논다는 점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소설을 읽다보니 소녀의 심정이 간접적이나마 이해가 가기 시작하였습니다.

<목공소녀> 역시도 15년 동안 16살 '진이'로 살아가는 소녀가 등장하였습니다.


각각의 소녀는 저마다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녀들에게서는 살아가는 사회라는 틀이 너무나도 가혹하게만 느껴졌지만 정작 소녀들은 덤덤하게 그려지고 있었습니다.

소녀들이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때론 기묘한 행동을 하지만 그 나름의 이유들이 있었기에 그들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 대해 작가는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좀 더 풀어 말하자면 『목공소녀』는 인간적 가치니 윤리니 하는 것은 돈이 되지 않으니 그런 '쓸모없는 것들의 목록'에 메이지 말고오로지 눈앞에 있는 여자와 재화를 독점하라는 것. 이것이 현재 대타자의 유일한 명령이라고 보고 있는 셈이다. - page 283

그래서 그녀는 작품 속에 소녀들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소녀들을 통해서 본 우리들의 모습.

왠지 씁쓸함이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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