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 하버드대 성공학 명강의
스웨이 지음, 김정자 옯김 / 정민미디어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앞표지에는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무엇이 내 심장을 뛰게 하는가!"
과연 제 심장을 뛰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하버드대 성공학 명강의를 모은 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각 chapter 별로 정리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하버드 대학에서는 지식을 쌓는 것만이 전부라고 가르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들에게 지금의 소중함, 도전함으로써 얻는 성취의 행복함, 자신과 삶에 대한 자신감을 가르친다고 하니 명실상부한 대학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지름길이 있는 것처럼 성공가도를 일찍 달리는 사람을 보면 마냥 부럽기만 합니다.
그리곤 내 자신에 대해서 실망하고 좌절함으로 항상 제자리만 겉도는 기분이었습니다.
이 책에서도 성공을 하기 위해서 <모든 일은 내 손에 달려 있다>에서 이렇게 말해주었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하나의 문을 가지고 있다. 이 문을 언제 열고 닫을지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밖에 없다. 그 누구도 자신을 대신할 수 없다. 긍정적인 사고와 열린 마음만 있으면 자기 인생을 오롯이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 page 115
우리의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 자신이기에 그에 대해 무슨 일이 있어도 굴하지 않고, 자신을 최고의 주인공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또한 <먼저 자신을 본 뒤에 주변 사람을 보아라>에서도 이런 말을 해 주었습니다.
빌 게이츠는 "작은 성공을 맛보았다고 자신을 대단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자신이 자만에 빠져있을 때 따끔하게 일깨워주는 사람이 있다면 행운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 page 228
자신에 대해 자만하고 있다면 이는 남들에게 미움을 사고, 체면을 구기게 되며 결국 말년에는 실패를 한다고 했습니다.
자만은 성공을 방해하는 걸림돌이요, 겸손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말해주었습니다.
결국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내 자신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자신에 대해 애정을 가지며 자신이 원하는대로 흘러가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하기 보다 다시금 행동한다면 우리의 인생은 '행복'이라는 깃발을 향해 달려갈 것이고 이는 '성공'이라는 것이 뒤따라 올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버드대의 인생 성공 지침서!
하버드 도서관 내 격언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꿈이 바로 앞에 있는데 당신은 왜 팔을 뻗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