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꾸는 10분 자기경영
김형환 지음 / 책이있는풍경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책은?

* 제목 : 삶을 바꾸는 10분 자기경영

 저자: 김형환       

 출판사 : 책이있는풍경      

 읽은 날짜2015.08.14 ~ 2015.08.16


2. 내용

*주요내용우리가 한 번쯤 생각해 봤을 고민들에 대해서 길을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예를 든다면

                  '사는 게 너무 힘듭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 있다면 그에 대한 제시를

                   힘든 일은 힘들게 견디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즉, 삶이 힘들 때, 우리는 그 힘듦으로부터 도망치는 대신 힘듦에 적응해야 합니다. 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이렇게 각각 사연이 있는 질문에 우리가 해야할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핵심문장 및 가슴에 와 닿았던 문장들(5가지 이상): 


 감동적인 거절과 냉정한 거절의 차이는 공감과 이해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어떻게 거절했느냐에 따라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오랜 관계가 어그러질 수 있어요.

"아니오"라고 말한다고 해서 나쁜 사람이 되지는 않습니다. - page 32



 일이나 삶에서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도 반드시 지키려는 것이 바로 핵심가치입니다.

 핵심가치를 확고하게 다지는 일은 그것만큼은 타협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어쩌면 조금 불편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고 올바른 방향을 만들어가는 열쇠입니다. - page 87


 혼자, 스스로, 즐거워지려면 이처럼 많은 노력을 전제해야 합니다. 좋은 습관을 들이는 노력, 원칙을 세우고 지키는 노력, 즐거움이라는 열매를 따기 위해 고통을 견디는 노력...... 하지만 이 노력으로 진정한 개인주의를 완성하면 거기에 주어지는 보상도 오롯이 나의 것입니다. - page 148

 

 오늘에 비쳐야 합니다. 이것은 얼핏 미래를 상상하는 데 미치라는 말과 대칙점에 있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란 결국 오늘이 축척된 결과입니다.

 "오늘 하루 열심히 살았더니 방전되었어요." - page 152



 단지 관심을 갖는 거예요. 관심이 관계로 이어지고 관계가 관리로 이어지려면 자신이 해야 할 행동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저는 그 계획의 한 방법으로 칭찬과 질문을 추천합니다. - page 263


3. 책의 견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다는 것에 조금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와 다른 타인이기에 그들의 눈에 비추어질 내 모습에 앞선 걱정과 그 전의 내 모습에 대해서 내적 갈등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5가지의 큰 PART를 나누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사회생활의 기본이 어려울 때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당신에게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하여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조건들

나와 그를 바꾸고 싶을 때

 아마 이런 생각은 누구에게나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특히나 이 책을 읽다보면 고민상담처럼 우리 주변의 사람이 사연을 말하면 저자가 차근차근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실제로 상담을 받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였습니다.

 어찌 보면 제가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것 같지만, 진짜 제가 바라고 의도한 것은 각자가 자신의 일과 삶을 지혜롭게 경영하는 능력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여기서 제 고민의 해결방안의 길을 모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4. 무엇을 생각했는가?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이 되는 글이 있었습니다.

 그 사연은 6살 아들을 둔 워킹맘의 사연이었습니다. 직장과 육아의 병행에서 삶이 힘듦을 느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질문 자체에서 지친 마음이 전해져서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아이와 가족을 위해, 그리고 스스로를 위해 어떻게 해서라도 이 시기를 헤쳐 나가고 싶어서 질문했을 거라 짐작합니다. 객관적으로 상황을 인정하고, 주관적으로 행동을 선택하고, 힘든 일은 힘들게 견뎌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삶이 힘들 때, 우리는 그 힘듦으로부터 도망치는 대신 힘듦에 적응해야 합니다.

 저 역시도 워킹맘을 해야 하는데 이 같은 고민으로 망설이고 또 망설이는데 저에게 말하는 것 같아서 잠시나마 위안이 되었습니다.

 이 책에선 결국 자기 가치관을 확고히 한다면 남들을 설득하기보다  그들이 나를 따라올 수 있고, 또한 화합과 관계의 측면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5.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 질문 속에 답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신의 핵심가치를 지키면서 내 삶을 살아갑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