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마음 - 내 아이의 수학 정서를 높이는 초등부모의 대화법
강미선 지음 / 푸른향기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딱!

지금 필요했던 책이었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가는 이 시기에...

조금씩 '수학'이 싫... 다......는 반응이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는데...

사실 마음 같아서는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싶지만

아이가 싫어해서 학원 대신 집에서 문제집으로 풀고 있어

우리 아이만 뒤처지면 어쩌지...

수포자가 되면... 안 되는데......!

하는 불안감을 안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저도 제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내 자녀의 첫 수학은 가정에서 시작한다

중고등학교에서 빛나게 될 수학 머리의 핵심

질문하고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태도

수학의 마음

이 책은 아이들이 수학을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초등 수학교육법이자 엄마가 읽는 수학책으로 출간되었던 『수학은 밥이다』의 완전 개정판이라고 합니다.

(음... 개인적으로는 '수학의 마음'이라는 제목이 더 와닿는데요...!)

이화여대 수학교육학 박사로 20여 년간 초중고 학생에게 수학을 가르치고 예비 수학 교사를 양성하며 현재는 국내 최초 수학책 전문 '데카르트 수학책방' 공동대표인 저자 '강미선'

저자는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다 수포자에 이르게 되는 원인이

수학을 처음부터 '문제'로만 만나 '점수'로 결과를 얻는 것에 있다

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자녀가 수학을 길게 잘하도록 도와주려면 부모가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하는지

수학을 가르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

을 전하며

수학 과목에서 가르치려고 하는 것은 수학지식뿐만 아니라 '수학적 태도'라는 것을 강조하게 되는데...

여기서 수학적 태도란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왜?'라고 물으며 스스로 답을 만들고 정당화하는 태도

로 이는 수학 학습을 통해 길러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수학적 대화와 태도를 긍정적으로 대하며 수학을 다정한 친구로 여길 수 있도록 저자의 현실적이고 유용한 정보가 한 권의 책에 담겨 있었습니다.

수학은 아이가 살아가면서 때때로 마주하는 곤란한 문제 상황 앞에서 어쩔 줄 모를 때면 짠~하고 나타나 "이 문제는 이런 이런 과정으로 해결하면 돼."라고 귀띔해주는 유익한 친구입니다. 수학이 좀 어려워도, 보이지 않게 항상 자기 곁에 있고 자신을 도와준다고 느끼는 아이들에게 수학은 든든한 친구입니다. 혼잣말하며 이런저런 상상에 빠져 있을 때에도 쓱~ 나타나 말대꾸도 해 주고 맞장구를 쳐 주기도 하는 다정한 친구입니다. 함께 신나는 게임도 하고, 숨바꼭질 같은 퀴즈도 풉니다. 용감하고 다정한 수학이 언제나 자신을 지켜준다는 믿음은 아이 마음속 불안을 잠재워 줍니다.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하면, 행복한 마음이 듭니다. 수학의 마음이 아이 안에 있으니까요.

수학이 우리 마음에 자리를 잡으면, 수학은 우리를 도와줍니다. - page 225

왜 많은 이들이 이 책에 열광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그전까지는 '수학'을 '학문'으로만 여겼었는데...

그러한 인식부터, 태도부터 바로잡아야 했었습니다.

또한 지금 내가 가지고 있었던 고민을, 그리고 아이에게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에 대해서 제 나름의 교육 플랜을 짤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정말 학원만이 답일까란 생각에 사로잡혀 보내지 않고 있는 제 자신에 대해서도 많이 자책했었거든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바이블'과도 같았습니다.

우선 「부모가 가져야 할 수학의 마음 10가지」에서 전하는 가정과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머리를 만들고

사고력과 지능을 높이는 부모의 태도는 수학에서뿐 아니라 자녀의 교육과 성장에 관한 본질이자 진리였습니다.


무엇보다 여기서 새겨두고 싶었던 건

'첫 수학은 가정에서 시작한다는 사실 기억하기'

였습니다.

수학 학습은 학교 이전에 이미 가정에서 일어나고 있음에

학교가 아닌 부모에게서 처음으로 수학을 배운다는 사실에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

사실 아이가 부모로부터 배우는 것은 수학 자체보다는 '수학을 대하는 태도'입니다. 아이들이 매일매일 배우는 것은 지식 자체라기보다는 그 지식을 대하는 태도와 지식을 얻는 방법입니다. 그런 것은 몸에 익숙해져서 결국 생각을 지배하게 됩니다. 부모가 수학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아이가 수학을 좋아하게 될 수도 있고 싫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수학이 자기 삶에 유익한 과목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이놈의 수학, 대학만 들어가면 영영 인연이 끝날 거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요.

생활계획표를 지키고 바른 자세로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보다, 자신이 배운 것을 다시 생각해 보는 습관이야말로 수학적인 태도입니다. 생각하는 태도야말로 어려서부터 길러야 합니다. - page 54 ~ 55

요즘의 학교 수학은 주어진 수학 지식을 머릿속에 집어넣는 수동적인 존재로 아이들을 바라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존재'로 대하는데...

여전히 부모들 중에는 수학을 '성적순으로 줄을 세우기 위한 과목'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여기서 부모의 선입견을 살펴보면

1.수학은 반복 학습만이 능사다?

⇒ 수학은 매일 푼다고 영어처럼 새롭게 아는 것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원리를 한 번 깨우치면 굳이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수학의 어떤 원리를 아이가 스스로 깨우치게 할까?'를 훨씬 깊이 고민해야 합니다.

2.수학은 공식이 제일 중요하다?

머리를 회전시키거나 말랑말랑 유연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수학 공부입니다. 수학은 불변의 사실들의 집합이 아니고 '생각하는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지난날 배운 수학은 '수학적 지식을 쌓는 것'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공식만 달달 외우던 그 시절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공부는 머리를 채우는 게 아니라 회전시키는 것이니까요. - page 133

3.수학은 답이 딱 1개다?

예시 답안은 그야말로 여러 답안 중 대표적인 것을 말합니다. 풀이 과정이나 증명 과정은 다양합니다. 관점에 따라 다른 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수학에서의 답은 1개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 page 136

4.수학은 완벽한 학문이다?

⇒ "수학은 원래부터 완벽한 게 아니라, 스스로 완벽해지려고 노력하는 학문이야."

그리고 이건 제가 가지고 있었던...

하하핫;;;

수학을 배움으로써 수학적 사고가 형성되고, 그것을 자기가 겪는 실제 문제 상황에도 적용하게 하려고 우리는 수학을 가르치고 배웁니다. 따라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자신이 알고 있고 이미 경험한 것들을 종합해서 스스로 분류해 보는 경험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런 경험을 쌓으며 자신의 삶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것이야말로 수학을 통해 익힌 태도와 방법을 삶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삶에는 정해진 유형이 없습니다. 수학을 통해 배운 것을 살아가면서 사용해야 할 텐데, 유형만 익혀서 얻은 수학은 삶에서 무용지물입니다. 수학을 배운 것이 살아가는 데 유용해지려면, 유형에만 길들여지는 것보다는 새로운 것을 겁내지 않는 태도를 갖는 게 훨씬 좋습니다. - page 142

6.수학은 선행학습이 필수다?

어린아이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습니다. 지루함을 쉽게 느끼기도 합니다. 특히 새로운 내용도 즉각 이해하는 아이들에게 선행학습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사라지게 할 뿐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본 수업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립니다. 선행학습에 쏟은 정성과 노력에 비해 그 아이들의 수학 성적이 아주 높지는 않은 이유가 이 때문은 아닐까요? - page 146

7.9살 아이에게 곱셈구구 외우기는 선행학습이다?

⇒ 다섯 살 아이에게는 선행학습이지만, 아홉 살은 꼭 마스터해야 할 학습 내용입니다.

8.수학은 타고난 재능이다?

수학 과목은 이 아이가 논리수학적 능력을 얼마나 가지고 태어났느냐를 측정하고 그 능력 순으로 줄을 세우려고 만들어진 과목이 아닙니다. 문명사회일수록 그 사회를 살아가려면 수학적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아이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학적 사고를 길러주기 위해서 수학 과목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 아이는 타고난 수학적 능력이 얼마이고, 저 아이의 타고난 수학적 능력은 얼마이구나 하고 그 능력을 재는 과목이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 pagee 153

그러면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자녀가 앞으로 보낼 초중고 12년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를 크게 살펴보아야 방향이 서기에 개별적인 개념 지도법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이 '교육과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의 저자 폴리아의 이론에 따라 수학 문제해결에는 네 단계가 있는데

이것은 세상 살아가는 데에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우리가 수학을 배우는 이유는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학 문제해결 과정과 수학적 사고를 몸에 익혀서 살아가는 내내 평생 써먹기 위해서입니다.

수학을 가르친다는 것은 이러한 사고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도와주는 것을 뜻합니다. 수학 문제 풀기를 가르칠 때 저 문제해결 4단계를 꼭 기억하고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 page 173

아이가 따로 학원을 다니지 않기에 집에서 문제집을 푸는데...

문제집을 사면 답지를 제가 보관하고 있었는데...

저학년 때까지는 답지를 안 보는 게 좋고 고학년부터는 아이에게 건네주는 걸로!

부모가 자녀의 수학을 전담해서 가르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학업 스케줄을 짜는 건 부모의 몫이기에

아이의 성향에 맞게

수학에 대해 길게, 멀리 보아야 함을.

"수학은 너를 포기하지 않아."

학교 선생님은 한 학년만, 학원 선생님은 한두 과목만 가르치지만 부모는 아이와 평생을 같이 하기에

아이의 성향, 능력, 미래, 현재 상태를 잘 파악해서 아이 교육 전체의 균형과 조화를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부모밖에 없다는 것을.

그렇기에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가!

저부터 새겨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