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서양
니샤 맥 스위니 지음, 이재훈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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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서양사라 하면...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해 로마를 거쳐 르네상스, 계몽주의, 산업 혁명과 민주주의의 흐름으로 이어지는 줄기.

오랫동안 이렇게 이야기가 되어왔고 당연시 여기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련의 흐름에 대해 의문을 품은 이가 있었으니...!

고전 고고학자이자 역사학자인 '니샤 맥 스위니'는 <서양>이라는 개념의 탄생과 학산 과정을,

새로이 주목해야 할 14인의 삶을 통해 추적하고 있었습니다.

종종 문명의 중심에서 밀려나 있었고,

때로는 <서양>의 경계 바깥에 있었던 이들.

이들로부터 서양사 안에 감춰진 민낯의 역사를 보려 합니다.

서양은 단일한 문명이 아닌

해석과 권력에 의해 구성된

결과물이다

지정된 지리, 편집된 기억, 선택된 인종

서양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추적하며 밝혀낸,

그동안 감춰져 온 진짜 서양 문명사!

만들어진 서양

고대 페르시아를 관찰한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부터 시작해, 이슬람 세계의 철학자 알킨디, 고급 매춘부이자 작가였던 툴리아 다라고나, 망명한 황제 테오도로스 라스카리스, 흑인이며 노예이자 시인이었던 필리스 휘틀리, 식민지 출신의 지식인 에드워드 사이드에 이르기까지.

책 속에 소개된 14인은 유명하거나 권력의 중심에 있었던 존재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이들의 삶을 좇다 보면

<서양>이란 개념은 고정된 실체가 아닌 역사 속에서 구성되고 해석된 결과

임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몇 가지만 추려서 살펴보자면...

서양 문명이라는 거대 서사에서 '로마인'을 살펴보면...

로마인은 서양 문명이라는 근대적 개념과 상응하는 어떤 개념도 갖지 않았습니다.

그들에게는 자신들이 동양이 아닌 서양에,

아시아가 아닌 유럽에 속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그리스인의 후예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들을 정복했다고 여겼으며

자신들의 혈통이 근본적으로 잡종이라고 상상했는데

이 모습을 엿볼 수 있었던 '리빌라'의 이야기

고대 로마는 인종적으로는 백인이고 지리적으로는 유럽이며 문화적으로는 서양이라는 통념과 어긋난다. 그런 식으로 로마를 묘사하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로마는 고대에 존재했던, 근대 서양과 유사한 무언가가 아니었다. 트로이 비문에 새겨진 리빌라의 정치적 행보는 이를 완벽하게 보여 준다. 리빌라의 지정학적 관점은 로마 그 자체가 그러했듯 좀 더 포괄적이었다. - page 81

리빌라의 사망 이후 로마 제국은 휘청거리고 쇠약해졌습니다.

3세기 후반에 제국은 결국 반으로 쪼개졌는데

서쪽 절반은 점차 수많은 독자적 왕국으로 나누어졌고

동쪽 절반은 비잔티움 제국으로 발전해 나갔습니다.

서양 문명에 대한 기존의 서사에서는 이 시기를 퇴보와 야만의 암흑기로 여기고 있는데...

서유럽이 고대 세계의 <계승자들 가운데 하나>일 뿐 유일한 계승자는 결코 아니라

그리스와 로마로부터 이어져 온 문화는 서쪽과 북쪽뿐만 아니라 동쪽과 남쪽으로도 뻗어 나갔고

그 본고장인 지중해 세계(유럽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와 아시아까지 포함한)에서도 보존되고 발전해 나갔음을

'아부 유수프 야쿱 이븐 이샤크 알킨디'로부터 알 수 있었습니다.

알킨디는 『제1철학에 관하여』에서 장 하나를 이러한 주장을 전개하는 데 할애했다. 그는 참된 지식은 문화, 언어, 인종, 종교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우주의 단일하고 조화로운 진실을 이해하길 바란다면 수 세기에 걸친 학문을 통해 지식을 쌓아 올려야 했다. <지식이 축적되는 데는 우리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매 세기마다 과거를 돌아보는 과정이 필요했던 것이다.> 따라서 지식은 그리스인이나 무슬림만의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전 인류에게 속한 문화유산이었다. - page 104


비잔티움 제국의 영토에서는 로마의 정치, 문화, 혈통상의 상속이 명백히 주장되었고 고대 그리스와의 지적인 접점 역시 지속되었다. 서양 문명이라는 서사에서 누락되곤 하는 이슬람 세계에서 사람들은 나름의 방식으로 고대 그리스의 유산 상속을 주장했고 지적 전통이나 문화적 연속성뿐만 아니라 신화적 족보를 그 근거로 삼았다. 만일 우리가 고대 그리스와 로마로부터 시작되는 가계도를 그려 본다면 중세기의 이슬람 세계는 가장 굵고 무성한 가지일 것이다. - page 111

계몽주의 시기 유럽에서 베이컨과 그 동시대인이 서양이라는 개념의 토대를 다졌고

그 개념적 구조는 유럽인이 지배하게 된 유럽 바깥의 더 넓은 세계에서부터 쌓아 올려졌습니다.

17세기에서 18세기로 넘어서면서 서양의 정체성과 서양 문명은 점차 인종화되고 있었습니다.

여기 놀라운 지적 성취에도 불구하고 그 신체에 새겨진 인종화된 특성으로 배제되었던 '필리스 휘틀리'

휘틀리가 그리스-로마 문학의 정전에서 아프리카인 시인은 오직 그 한 사람뿐임을 슬프게 고찰하면서 써 내려간 글이 오랫동안 울렸는데...

그러나 말해 보세요, 뮤즈여. 어찌 이 은총의 일부를

아프리카의 흑담비 빛깔의 종족 가운데 한 사람에게만

내리셨는지?

시대에서 시대로 그의 이름이 전해져 내려와

그 명예로운 명단에서 첫 영광을 돌리도록 하셨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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