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판소리 -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 방구석 시리즈 3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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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판소리'

이 단어에 이끌렸습니다.

사실...

오페라나 뮤지컬 같은 건 간간이 접해보았지만

우리의 소리에 대해서는 많이 접해보지 않았기에 궁금했었습니다.


우리만의 소리

우리만의 울림

그 향연 속으로 빠져들어보겠습니다.


소리로 풀어낸 서사, 한과 해학의 선율,

조선 오페라로 떠나는 힐링 에세이 여행서


방구석 판소리


언젠가, 방 한구석에서 판소리를 듣던 날이 있었다고 합니다.

소리꾼의 목소리는 공간을 가득 채우며, 마치 오래된 나무 문을 열어젖히듯 저자를 과거로 이끌었고

심장을 두드리는 북소리와 소리꾼의 창은 저자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잠들어 있던 감정을 깨웠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알지 못했던 감정이

한 곡, 한 곡, 소리를 따라가면서


'그래, 삶이 이렇게 힘들지라도 우리는 견디고 살아가는구나'라는 깨달음이 소리의 여운을 타고 제 안으로 스며들었습니다. 슬플 때 들었던 판소리의 구슬픈 가락이 저의 마음을 달래주고, 기쁠 때 해학적인 장단이 더 큰소리로 웃을 수 있게 만들어주었습니다. - page 5


'한(恨)'과 '해학(諧謔)'

즉 우리 한국인의 정서를 느끼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판소리가 '어렵다'라는 편견에 갇혀 있고, 과거의 유산으로만 남아 현대인의 삶과는 동떨어져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판소리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판소리가 얼마나 현대적이며 여전히 우리 삶과 맞닿아 있는지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1장 조선의 오페라_판소리 다섯 마당 : 심청가, 홍보가, 춘향가, 수궁가, 적벽가

2장 잃어버린 조선의 아리아들_타령 네 마당 : 옹고집타령, 장끼타령, 변강쇠타령, 숙영낭자전

3장 삼국시대 뮤지컬_향가 : 도솔가, 서동요, 헌화가 & 해가, 처용가, 원가

4장 고전의 발라드_고전시가 : 하여가 & 단심가, 임제의 한우가 & 한우의 화답시, 황진이와 소세양 이야기-<봉별소판서세양>, <소요월야사하사>, 홍랑과 최경창 이야기-<묏버들 가려꺾어>, <송별>

5장 달빛 아래 붉은 실_고전소설 : 이생규장전, 옥단춘전, 금방울전, 정수정전


고전 22편을 판소리의 호흡으로 엮어내 마치 무대 위 오페라처럼 마음을 울리고 사유를 머물게 하였습니다.


제가 판소리라 하면 딱 떠오르는 춘향이와 이몽룡의 사랑 가득한 노래입니다.


사실 <춘향가>는 현전 판소리 다섯 마당 중 가장 예술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꼽힌다고 하였습니다.

사랑을 작품 기조로 삼고, 그로부터 파생되는 다양한 주제-선과 악, 신분의 차이 등-를 모두 다루어

애절하게, 그것보다 구슬프게, 때로는 무엇보다도 유쾌한 소리로 관객들을 울리고 웃게 만드는데

이는 우리에게


현대를 사는 우리들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사랑의 장애물을 맞닥뜨립니다. 두 사람에게 찾아오는 고난과 역경은 예나 지금이나 고달프기 마련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꾸만 사랑 이야기를 찾아 나서는지도 모릅니다. 눈앞에 닥친 역경이 개인적인 범위에서 시작되어 넓게 확대될 때 우리는 더 용기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난을 극복할 용기, 서로를 믿고 함께 나아갈 용기, 비난과 비판을 용하거나 수용하지 않을 용기, 사랑을 지킬 용기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면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 이야기를 들여다보세요. - page 70


둘의 해피엔딩이 그려지면서 절로 미소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타령 중에 <숙영낭자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서 <춘향가>도 그렇고... 제가 사랑 이야기를 좋아해서...)

종이었던 매월의 질투로부터 비롯된 거짓말 때문에 갖은 수모를 당하게 되는 숙영의 억울함.

이후 백선군이 돌아와 숙영의 죽음을 알고 슬퍼하다가 매월을 찾아내 그 죄를 묻고

숙영이 다시 살아나 백선군과 임낭자와 함께 죽을 때까지 행복을 누리며 사는 이야기.



<숙영낭자전>은 사랑과 희생, 운명과 도덕적 갈등, 그리고 천상과 인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신화적 요소와 인간의 현실적 갈등을 결합하여, 사랑의 영원성과 인간성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하지요. 또한, 선녀가 인간 세상에 내려와 인간과 사랑에 빠지면서 발생하는 갈등은 신화적인 전통과 인간 세계의 현실적 고민을 동시에 풀어내고 있습니다. 선녀와 인간의 만남은 천상과 인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이야기로, 판소리 특유의 상상력과 심리적 깊이를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 page 173


<춘향가>와도 닮았던 이야기.

이번을 계기로 <숙영낭자전>도 잘 기억해둬야겠습니다.


고려의 정몽주가 조선의 이방원이 부른 하여가에 대한 답가로 부른 <단심가>

단골 시험문제라며 열심히 외웠던 추억이 있는...!

간만에 만나니 반가웠습니다.

자기 신념과 왕에 대한 충성을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로 확고히 나타냈었던 이 시조.

다시 읽어보니 정몽주의 결단이 또다시 묵직이 울리곤 하였습니다.



판소리는 단순한 소리가 아닙니다. 그것은 누군가의 이야기를, 그리고 나의 이야기를 품고 있는 살아 숨 쉬는 서사입니다. 춘향의 지조와 심청의 희생, 흥보의 웃음과 적벽의 전율은 모두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닿을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판소리 속에는 우리 민족의 삶과 문화, 정서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 page 5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었던 판소리.

이제 우리는 귀를 열고

소리를 들으며

마음속 깊은 곳에 잠들어 있던 내 안의 소리를 깨워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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