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
수산나 이세른 지음, 로시오 보니야 그림, 윤승진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꼭 일러주고 싶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포용'이었습니다.

남을 너그럽게 감싸 주거나 받아들임.

그 어떤 것보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면서 필요한 자세가 아닐까 싶었는데요...

말로 열심히 설명하기보단 책 한 권을 통해 스스로 깨쳤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습니다.

여기 심리학자이자 국제적인 수상 경력의 작가 '수산나 이세른' 작가가 '포용'에 관하여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하였습니다.

아이에게 건네기 전 저부터 그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보고자 읽어보았습니다.

포용은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는 이해 받을 때 어떻게 달라질까요?

우리 마음은 어떤 방식으로 연결될까요?

포용



바스락대는 마른 나뭇잎을 밟으며 '마리나'는 숲속을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웬 딱딱하고 날카로운 물체가 느닷없이 마리나의 발에 걸리게 됩니다.

깜짝 놀라 내려다보니 통조림 깡통이지 뭐예요!

자칫 잘못하면 날카로운 깡통에 베일 뻔했지만 다행히 숲에 사는 동물 친구들이 마리나를 도와 발에 낀 깡통을 빼주었습니다.

어쩔 줄 몰라 당황스럽던 마리나의 마음에 따뜻한 바람이 불어왔어요.

어느 날 오후 마리나가 외출한 사이 '호르헤'는 누나 마리나의 방에 들어갑니다.

몰래 누나의 스파이더맨 의상을 훔쳐 입고 누나가 아끼는 공룡 인형을 가지고 놀던 있었는데 생각보다 누나가 일찍 돌아왔습니다.

마리나는 자신의 방을 엉망으로 만든 동생 호르헤를 보고 화가 났지만 불현듯 자신도 전에 그랬던 적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게 됩니다.

그래서 화를 내는 대신, 동생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주 신이 났구나! 우리 같이 놀까? 대신 다음부턴 내 방에 들어오기 전에 먼저 나한테 물어보기다. 알겠지?"

누나에게 혼날까 무서웠던 호르헤에게 따뜻한 마음 한 조각이 생겨났어요.



그리고 이야기는 호르헤의 새로 온 친구 니암으로, 니암은 토니로, 토니는 멘시아로, 멘시아는 엘리자베스로, 엘리자베스는 아나이스로,



아나이스는 리토스로, 리토스는 마리엘라로, 마리엘라는 로드리고로, 로드리고는 시몬에게로, 시몬은 마그다로 친절한 마음 한 조각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이들은

친구들과 기쁨을 함께 나누는 건 얼마나 멋진 일인지 몰라요!

얼굴에 바람만 스쳐도 저절로 웃음이 나요.



따뜻한 마음으로 이어진 이 작은 세상에서

친구들의 마음은 기쁨으로 차올라요.

누군가에 받은 진실하고 따뜻한 마음 한 조각은 스스로 자신의 힘을 발견하고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확신을 가지게 되며

그런 내면의 힘은 또 다른 친구들의 마음과 마음으로 이어진,

'공감'을 통한 '이해'와 '포용'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던 이야기.

아이들을 바라보면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편견과 혐오, 두려움에 맞서 포용과 사랑, 용기를 실천해야 함을, 그렇게 나와 세상이 하나 될 수 있음을 어른이지만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른이 될수록 더 넓은 '포용'이 필요함을...

아이들보다 우선 어른들에게 필요한 그림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