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전영애.박광자 옮김 / 청미래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성황리에 뮤지컬 공연도 하고 있고 영화, 만화, 소설 등 다양한 장르에 많이 알려진 합스부르크 제국의 공주이자, 프랑스의 국왕 루이 16세의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그녀에 대해선 거짓된 소문들과 루머들이 많았었고 무엇보다 그녀의 발언 중 유명한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지"

는 정작 이런 말을 한 적이 없었던...

어쩌다 그녀의 삶이 이렇게 된 것일까...

이 책은 유럽 최고의 작가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역된 작가'로 불리는 슈테판 츠바이크는 마리 앙투아네트의 인생을 미화도 폄하도 하지 않고 최대한 사실에 입각하여 생생하게 재현했다고 하였습니다.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지워진 불운한 왕비.

하지만 죽은 후에야 그 어느 때보다 프랑스의 왕비로서 사람들의 인정을 받은 왕비.

이제 그녀를 평범한 한 여인으로 역사의 수레바퀴 밑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아가는지 바라보려 합니다.

마리 앙투아네트가 합스부르크 가문의 공주로 태어나

프랑스의 왕비가 된 것은 운명의 우연이었다.

그러나 단두대에서 목이 잘린 것은

역사의 필연이었다.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



합스부르크 가문의 공주로 태어나 성년이 되기도 전에 프랑스의 왕비가 된 그녀.

그녀의 운명은 정략결혼이라는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지게 됩니다.

탐탁지 않은 시선들.

그렇지않아도 경박함과 쾌락에 대한 애착에 대해 그녀의 어머니의 당부도 있었는데...

"나는 너의 다른 모든 것보다 이 점을 가장 두려워하고 있다. 네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진지한 일에 관계하는 것이고, 무엇보다 유혹에 빠져 임시비용을 지출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기대를 훨씬 넘어선 이 복된 시작이 언제까지나 계속되고 너희 내외가 백성들을 행복하게 해줌으로써 너희 내외도 행복해지는 것, 모든 것은 그것에 달려 있다." - page 100 ~ 101

아무리 노력을 해도 그녀에 대한 가짜 뉴스는 사그라들지 않았고 어머니의 경고 역시 허사였습니다.

"나는 지루해질까봐 겁이 나는걸요."

마리 앙투아네트가 내뱉은 이 말로부터 '18세기' 사회와 시대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왕건이 창건되었고, 베르사유 궁전이 축조되었고, 예법이 완성되었고, 이제 궁정은 사실 아무것도 더 할 일이 없었고, 전쟁이 없으므로 장군들은 제복을 입힌 모자걸이에 불과했고, 신을 믿지 않게 되었으므로 대주교들은 보라색 승복을 입은 멋쟁이 신사들일 뿐이었고, 진정한 국왕도 옆에 없고 교육을 시킬 왕위 계승자도 없었으므로 왕비는 쾌활한 사교부인이 되어버렸고....

그들 모두가 파도처럼 힘차게 몰려오는 시대 앞에 지루하게 아무런 생각 없이 멍청히 서 있을 뿐이었습니다.

호기심에 찬 손을 그 파도 속에 밀어넣어 번쩍이는 돌멩이를 몇 개 건지며 놀았지만 아무도 시시각각으로 솟구치는 물결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위험을 깨달았을 때는, 이미 도망도 허사였고 승부에서도 패배했으며 인생은 끝장난 후였음에...

그렇지 않아도 백성은 이미 오래전부터 어디에선가 자기들에게 부정을 저지르고 있음을 어렴풋이 느꼈지만 오랫동안 복종하고 굴종하다보면 좋은 시대가 오리라는 것을 믿으며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허리를 낮게 구부릴수록 압박은 가혹해졌고, 세금은 더욱더 탐욕스럽게 그들의 피를 빨았고 거대한 불만이 오래전부터 먹구름처럼 온 나라를 뒤덮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두 줄기의 눈부신 섬광으로 온 국민의 눈앞에 모든 것이 적나라하게 제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데 그 하나가 '목걸이 사건'이며 또 하나는 칼론의 적자재정 폭로였습니다.

이 청천벽력에 민중은 새파랗게 질리게 되고 결국 프랑스 혁명이 터져 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칼날의 끝은 그녀를 향하게 되었고 1793년 10월 16일, 콩코르드 광장에서 남편의 뒤를 따라 단두대에 의해 참수당하게 됩니다.

"불행 속에서 비로소 사람들은 자기가 누구인지를 알게 됩니다."

왕권주의의 위대한 성녀도 아니었고, 혁명의 '매춘부'도 아니었으며, 특별히 선을 베풀 힘도 악을 행할 의지도 없는 그저 평범한 한 여인이었던 마리 앙투아네트.

이 평범한 여자가 생의 최후의 시간에 마침내 비극의 척도가 되고 운명처럼 위대해졌음에.

역사의 잔인한 면모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정붙일 곳 없는 궁정 생활의 외로움 탓일까.

호화로운 파티와 화려한 의상, 장신구, 보석에 많은 비용을 들였던 그녀.

그런 그녀가 죽음을 앞두고 남긴 편지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편지가 당신에게 전해질지조차도 알 수가 없습니다. 그 아이들에게 나의 이 편지에 의한 축복을 전해주세요. 아이들이 자란 뒤에 당신을 만나 당신의 착한 마음씨를 접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자기 주장을 지키고 의무를 다하는 것이야말로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 곧은 심지를 가지고 신뢰하고 화합하면 행복해지리라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딸은 연상이므로 누나로서 풍부한 경험과 아름다운 마음씨로 동생에게 충고를 해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들은 누나에게 우정에서 우러나오는 염려와 봉사의 태도를 보여주기를 바랍니다. 두 아이가 어떤 처지에 놓이더라도 서로 도우면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음을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이 우리를 본보기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괴로움 가운데에서도 우리들의 우정은 얼마나 많은 위로가 되었는지 모릅니다. 행복이란 친구와 함께 그것을 나누어 가질 때 배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족 말고 어디에서 아름답고 내적인 친구를 구할 수 있겠습니까? 아들이 아버지의 마지막 말을 절대로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훗날을 경계하기 위해서 되풀이하면, 우리들의 죽음에 복수할 생각은 절대로 하지 말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 page 517

아이들과 관련될 때 비로소 '행복'이 연결되었던 그녀.

"내가 행복할 수 있다면 그것은 오로지 두 아이들을 통해서일 뿐입니다."

라고 한탄한 그녀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습니다.



그동안 그녀를 수식했던 말들.

허영과 음모의 대명사, 욕정의 화신, 베르사유의 장미 마리 앙투아네트.

그 어떤 수식어보다 '한 인간'으로써 관심과 이해가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