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와 프랑스혁명 - 베르사유와 프랑스혁명 츠바이크 선집 (이화북스) 3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육혜원 옮김 / 이화북스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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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를 죽게 만든 가장 큰 이유였던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잖아요!"

라는 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이런 말을 한 적이 없었던 그녀, '마리 앙투아네트'.

오스트리아의 황녀로 태어나 프랑스의 왕비가 되었지만 프랑스 혁명이란 시대의 흐름 속에서 희생 당해야만 했던 그녀.

혹은 희생 당해야 마땅했던 그녀에게 모리스 마테를링크는 『지혜와 운명』에서 이렇게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이미 모든 일이 끝난 후에, 결말을 알고 있는 시점에서 어떤 일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너무나도 쉬운 일이다."

그래서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에 영감을 준 유럽의 지성, 독일 최고의 전기 작가 '슈테판 츠바이크'가 반세기 지나도록 공개가 금지되어 오스트리아의 문서 보관소에 잠자고 있던 편지들을 통해 그녀에 대한 솔직한, 프랑스 왕실의 이야기와 역사를 전하고자 합니다.

역사상 가장 파란만장했던 왕비.

그녀의 비극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의연한 모습이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비극의 시대를 타고난 마리 앙투아네트의 인생에 지지 않을 위로

필연적인 운명 속에서 당신은 어느 편에 설 것인가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와 프랑스혁명



합스부르크 제국의 공주로 태어나 성년이 되기도 전에 프랑스의 왕비가 된 '마리 앙투아네트'.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가질 수 있었으며, 궁정 여인들의 유행을 선두했고, 프랑스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왕비였습니다.

하지만 왜!

최고의 자리에 올려놓았던 운명은 잔인하게 몰락시켰던 것일까!

세상사는 대개 개개인의 내적 갈등의 결과물들일 뿐이다. 아주 작은 계기가 엄청난 결과를 불러오게 되는 것은 역사가 지닌 위대한 비결 중 하나이다. 제1차 세계대전의 나비효과라고 불리는 세르비아의 알렉산다르와 드라가 마신의 결혼, 두 사람의 알살, 카라조르제비치의 즉위, 오스트리아와의 적대. 빈틈없이 이어지는 일련의 사건들과 세계대전. 역사란 거미줄처럼 벗어날 수 없는 운명의 그물을 짜는 것이다. 정교하게 조합된 역사라는 장치 속에서는 아주 작은 톱니바퀴라도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이렇듯 마리 앙투아네트의 생애 가운데 아무것도 아니었던 일들, 결혼 이후의 몇몇 해들은 세상의 모습을 바꾸게 되었다. - page 27 ~ 28

책은 마리 앙투아네트를 욕망의 화신으로, 낭비가 심한 사치스럽고 생각 없는 여인으로 그동안 그녀의 태도나 최후에 관해 엇갈리는 모순된 기록, 조잡한 이야깃거리 등을 배제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그녀의 일생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역사의 수렁 속에 그 깊이를 가늠할 새도 없이 빠져든 여인.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프랑스의 왕비로서 사람들의 인정을 받은 여인.

운명은 평범한 사람도 뒤집어 놓을 수 있고, 한계를 넘어 나아가도록 강제로 몰아가기도 한다. 마리 앙투아네트의 삶이 바로 그러한 역사의 예시이다. 명랑하고 구김살 없던 그녀의 세계 안에 혁명이 들이닥치지만 않았더라면, 이 합스부르크의 여인은 수많은 다른 황녀들처럼 평범하게 인류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갔을 것이다. 더 큰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먼저 밖으로 내던져야 한다. 그 목적을 위해 운명이 쥐고 있는 것이 바로 '불행'이라는 채찍이다. 모든 것을 알고 있는 듯 불행의 손길을 비정하게도 마리 앙투아네트의 곁을 좀처럼 떠나려 하지 않았다. "불행 속에서야 겨우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를, 진정한 나를 알게 된다." 고통을 통해서, 자신의 하찮고 평범한 삶이 후세에 어떠한 본보기가 되리라는 예감이 엄습했다. 책임 의식을 느끼며 그녀는 자신을 초월하여 성장한다. 필멸의 형체가 부서지기 직전에, 영원히 지속되는 예술작품이 탄생한 것이다. - page 9 ~ 10



마리 앙투아네트가 상대해야 할 것은 고발자로 나선 변호사나 재판관이 아니었다. 오직 하나뿐인 진정한 재판관, 곧 역사였던 것이다. - page 294

주변에 아무도 없는 고립된 환경 속에서도 더 왕비로서의 위엄을 지켰던 그녀.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그녀.

역사라는 위대한 창조주가 보여준 한 편의 드라마였습니다.

익히 마리 앙투아네트를 연극, 영화, 만화 등으로 접한 바 있었지만 이렇게 온전히 그녀를 만나게 되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그녀에게 '비운의 왕비'보다는 그 누구보다도 위엄 있었던 '프랑스의 왕비'였습니다.

이제는 그곳에서 편히 지내기를...

평범했지만 결코 평범하지 못했던 그녀에게 자그마하게 제 마음을 전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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