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미술관 -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만나는 문화 절정기 조선의 특별한 순간들
탁현규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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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 '미술'과 관련된 책들은 끊임없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의' 미술에 관련된 책들은 보기가 힘든...

(내가 못 찾는 것일까...!)

그래서 이런 책들을 만나면 너무나 반갑고도 감사함을 느끼곤 합니다.

우리의 미술 중 '조선'의 미술이라... 하면 김홍도와 신윤복이 딱! 하고 떠오르는데 그들뿐만 아니라 조선의 천재 화가들의 작품을, 그리고 그들이 전할 '진짜' 조선을 마주하고자 미술관으로의 입장을 시작하였습니다.

궁궐 담장을 사뿐히 넘나드는 특별한 전시회!

조선 미술관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조선 미술관



고미술 최고 해설가 탁현규가 문화 절정기 조선의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를 한 권에 담아낸 이 책.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등 조선의 천재 화가 7인의 작품과 숙종과 영조대의 궁궐 행사를 그린 기록화를 함께 소개해 주어 그야말로 그 시절 '진짜' 조선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미술관은 <1관 궁궐 밖의 사사로운 날들> <2관 궁궐에서 열린 성대한 잔치> 2관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각 전시실을 통해 30여 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미술관'이었고 고미술계 스타 도슨트 탁현규가 조선시대 화가들의 뛰어난 연출력을 현대의 기준으로 재해석해 보는 재미와 듣는 재미를 동시에 주고 있었습니다.

서양 미술과 우리 미술의 차이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던 '다 그리면 재미없다'는 기법.

전달하고자 한 바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그린, 여백의 미가 돋보이는 작품들을 보고 있노라면 상상의 미학을 느낄 수 있다고 할까.

또한 먹 하나로도 이토록 멋진 작품을 그려낼 수 있음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미술도 우리만 알 것이 아니라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도 가져봅니다.

드라마 연출가이자 다큐멘터리 감독, 로드무비 연출의 대가라고 말할 수 있는 '혜원 신윤복'.

생동감 있게 포착해 내는 것은 물론이요, 인물의 눈빛과 시선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무엇보다 여자들만의 공간과 감정을 기가 막히게 묘사해 신윤복이 여자였을 거라는 상상의 나래도 펼쳐지곤 하였는데...

개인적으로도 신윤복의 작품은 강렬한 인상이 남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 책이 재미있었던 건 지금의 우리 기준으로 재해석했다는 점이었는데 그 예를 들어보자면 정선의 <어초문답>을 들 수 있었습니다.



'어부와 나무꾼이 묻고 답하다'라는 뜻의 '어초문답'은 북송대 유학자였던 소옹이 지은 책 제목 『어초문대』에서 '대對'를 '답答'으로 바꾼 것이라 하였습니다.

어부와 나무꾼이 우주 만물의 이치를 서로 묻고 답하는 철학책으로 책 내용도 좋고 제목도 좋아서 중국에서는 이 책 제목을 소재로 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 유행이었고 이를 조선에서도 받아들여 그림 소재로 즐겨 삼았다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이 그림으로부터

물고기 잡고 나무하며 천리에 순응하는 소박한 삶을 조선시대 유학자들이 꿈꾸었다면 정선이 그린 이 그림은 조선 선비들 모두의 바람을 담은 그림이 된다. 이 장면을 오늘날 용어로 바꿔 불러보자. '나는 자연인이다.' - page 125

인상적이었던 그림을 꼽아보자면 저는 이 그림이었습니다.

김홍도의 <기로세련계도>.



그가 병들기 전 그린 마지막 그림인 <기로세련계도>.

육십 평생 그린 진경산수화의 마지막인 이 그림에는 송악산뿐만 아니라 삼천리 금수강산이 모두 담겨 있고 기로회원 62명 노인들, 무동들, 악공들, 구경꾼들까지 그림 속 많은 인물들이 각자 맡은 바를 분명히 하고 있는 김홍도 풍속화의 총결산이라 할 수 있는 이 작품은 입이 떡 벌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후의 이야기...

개성 노인들이 이백 년 만에 기로회를 대규모로 연 것은 김홍도로 하여금 진경풍속화의 대미를 장식하게 하려는 하늘의 뜻이 작용한 결과가 아니었을까. 1806년 김홍도가 생을 마감하고 진경산수화와 풍속화는 역사의 뒤안길로 물러나며 조선화단의 찬란함도 빛을 잃어갔으니 <기로세련계도>는 진경시대의 종막을 알리는 기념비와 같은 그림이 되었다. - page 274 ~ 275

여느 미술관보다 눈과 마음이 평안했다고 할까.

오롯이 우리 고유색으로 우리의 모습을 그려냈기 때문에 맑은 기운이 그대로 전달된 것 같았습니다.

그 후의 우리의 모습은 아픔의 역사를 간직하게 되지만...

아픔을 극복하고 또다시 세계에서 이름을 펼치는 우리의 화가들의 이야기도 듣고 싶었습니다.

다가오는 주말엔 '겸재정선미술관'에 다녀올까 합니다.

그의 발자취를 나란히 걸어보고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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