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와는 다른 세상의 사람과도 같은 '실리콘밸리 천재들'.

그들의 사고가 궁금했습니다.

그 천재적인 발상법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이 책이 그 답을 제시해 준다기에 한 번 읽어보았습니다.

'0에서 1이 되는' 생각을 창조하여,

진정으로 판도를 뒤집는 무언가를 만들고자 하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저자는 그동안 수많은 실리콘밸리 천재들에 관한 책을 읽으며 끊임없이 요약해서 메모해 두었다고 하였습니다.

그 문장들을 모아 이 책을 완성하였는데...

애플의 스티브 잡스에서 챗GPT를 만든 OpenAI 샘 알트만까지 그야말로 실리콘밸리에 있는 창업자와 CEO들의 생각과 통찰을 보면 여러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일을 향한 열정과 몰입이 뛰어납니다.

둘째, 그들은 뛰어난 창의력과 혁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사람들과 협력하고 공유합니다.

넷째, 실패에 대한 용인력이 상당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빠르게 결정하고 빠르게 실행합니다.

솔직히 뭔가 특별함은 없었습니다.

뭔가 번쩍! 하는 아이디어가 아닌 도전과 끈기, 열정이 결국 그 사람만의 특별한 개성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로 결실을 맺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들을 바라보면서 나와는 격이 다른 사람이라고만 여겼었는데 이제는 어? 나도 한 번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면서 조금씩 제 삶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느 문장도 허투루 넘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굳이 몇 문장이 저에게 인상적으로 남았었는데...

0065 성공을 축하하는 것보다 실패에서 오는 교훈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다.

It's fine to celebrate success, but it is more important to heed the lessons of failure.

0066 성공은 좋지 않은 스승이다. 똑똑한 사람들을 유혹해서 절대로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Success is a lousy teacher. It seduces smart people into thinking they can't lose.

0190 여기서는 실패가 하나의 선택일 뿐이다. 실패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아직 개혁이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Failure is an option here. If things are not failing, you are not innovating enough.

0923 살면서 실수할 수는 있지만, 실수를 통해 교훈을 얻으면 그것은 과정일 뿐 실패가 아닙니다. 하지만 실수에서 더 나아가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입니다.

You can make mistakes in your life, but if you learn from them, it's just a process, not a failure. But if you don't go any further from your mistake, it's a failure.

이 문장들을 마주하였을 때 <일타강사>에서 만났던 한국인 최초 존스홉킨스 의대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지나영' 선생님이 떠올랐습니다.

자신의 어린 시절 아버지가 매일

"이번 주에 네가 실패한 것은 뭐니?"

라고 물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몇 가지 답을 하면 박수를 치며 응원을 해 주었다고 했는데 그 속에서 배울 수 있었던 것.

실수하는 것을,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

실수하지 않는 건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 않는 것과 같기에 아이에게 실패를 권장하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할 수 있음을!

그 강의를 들으면서 한 방 먹었었는데...

역시나 실패를 사랑해야 함을 또다시 배우게 되었습니다.

0764 인생에서 중요한 건 물질적인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 그들과의 관계, 그리고 경험입니다.

The stuff that matters in life is no longer stuff. It's other people. It's relationships. It's experience.

아무래도 '육아'를 하고 있어서인지 아이를 키우는 것과 관련되게 해석하게 되는데 이 문장 역시도 참 와닿았습니다.

이렇듯 각자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그들의 아포리즘으로부터 해결법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실리콘밸리 천재들.

이제는 우리의 이름을 실어볼 차례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