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다시 만날 것처럼 헤어져라 - 일과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인간관계의 기술
조우성 지음 / 서삼독 / 2023년 3월
평점 :
절판


마흔이 되면 뭔가 안정되고 살아가는 것이 쉬워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더 어렵기만 한 건 나에게의 문제일까......

특히나 '인간관계'는 힘겹기만 합니다.

어떤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 건지......

여기 변호사로 일하며 보고 겪은 경험들과 풍부한 인문 고전, 경제경영, 자기계발서를 바탕으로 나이를 먹어도 여전히 인간관계가 어렵고 힘든 사람들에게 관계를 다루는 지혜를 알려 준다고 하였습니다.

관계 맺고 끊기의 지혜.

저도 한 수 배워보겠습니다.

변하지 않는 관계는 없고, 모든 관계에는 끝이 있다.

헤어질 것을 알기에 현재에 최선을 다하고

다시 만날 것처럼 잘 헤어지는 법

마흔, 다시 만날 것처럼 헤어져라



아마 다들 같은 생각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관계를 많이 맺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고 무리하게 그 수를 늘려 감을.

하지만 우리는 또한 잘 알고 있는 사실.

그렇지만 나무마다 최상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 한계가 있듯이 사람마다 본인에게 적합한 관계의 양이 있다. 그 양을 무리하게 초과하면 관계 하나하나는 부실해진다. 내가 훈장처럼 수집했던 관계 속에서 새로운 불화와 갈등이 싹트고 결국 처치 곤란한 가지와 열매 때문에 끙끙 속을 앓는다. - page 5

관계의 나무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선 관계의 가지치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그렇기에 저자 조우성은 우리에게 말하였습니다.

"다시 만날 것처럼 헤어져라"

저자는 평생 가는 관계를 만들 수 있다거나, 상대와 맞지 않으면 당장 손절하라는 식의 성급하고 자극적인 조언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동양 고전, 경제경영, 자기 계발을 바탕으로 누구도 바꿀 수 없는 인간의 본성과 어쩔 수 없는 현실에 주목하고 그 안에서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지혜로운 답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래서 더 이 책이 좋았는지 모르겠습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사람을 얻는 기술》 자기 계발 스테디셀러는 물론, 《논어》, 《사기》, 《한비자》 등 수천 년간 읽힌 고전 필독서와 사례를 바탕으로 건넨 조언이었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언제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사소함이다>

이 글을 읽으면서 저를 돌아보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큰일보다 사소한 것 때문에 마음이 상하기도 하고 진심으로 고마워하기도 하는 나, 아니 우리들의 모습.

중국 전국시대 책사들의 책략을 모아 둔 《전국책》의 <중산>에도 나와있었습니다.




'작고 사소한 것이니 이해해 줄 수 있지 않은가'라는 관점이 아니라 '이 작은 것도 챙기지 못하다니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page 23

'사소함'으로부터 사람 사는 원리를 일깨워주었던 이야기.

<좋았다가 나빴다가, 그게 인간관계다>

사마천의 《사기》 중 <맹상군열전>의 한 대목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하였습니다.



관계는 좋았다가 나빠질 수 있고, 나빴다가 좋아질 수 있다. 내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상대와 거리감이 생기거나 상대가 떠나갈 수도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그 사람이 떠나갔다고 해서 미워하지 말고, 또 내 상황이 좋아져서 그가 다시 돌아왔을 때 왜 그랬는지 캐묻지 말라. 씁쓸할 수는 있으나 분노하거나 곱씹느라 큰일을 망쳐서는 안 된다. 이익에 따라 움직일 수밖에 없는, 부정하고 싶지만 부정할 수 없는 인간의 이기심과 나약함을 인정해야 한다. 어쩔 수 없는 자연의 이치이자, 인간사인 것이다. - page 195

나 역시도 그랬지만...

씁쓸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현실에 이렇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어려운 것이 아닐까란 생각도 해 봅니다.

시중에 인간관계와 관련된 책들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책보다 더 의미 있게 와닿았던 책.

특히나 마지막 이야기가 참 오랫동안 남았었습니다.

중요한 일을 마무리할 때마다 함께 일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었는지 돌아보자. 최선을 다했음에도 결과가 좋지 않다면 아쉬움이 남겠지만, 상대와 계속 함께하고 싶다면 기회는 다시 또 온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결과를 떠나 오래 두고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다면 당신의 인생은 그 누구보다 풍요로울 것이다. - page 234

앞으로 누군가와 관계를 맺는다면...

그 사람의 마음을 얻었는지 스스로를 되물으며 현재에 충실하되, 끝났을 때는 겸허히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