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 오베르쉬르우아즈 들판에서 만난 지상의 유배자 클래식 클라우드 30
유경희 지음 / arte(아르테)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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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사상, 예술의 위대한 거장을 찾아가는 인문 기행 프로젝트인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특히나 이 분이 언제쯤 올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살아생전 엔 너무나 고독한 삶을 살았고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이제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작가인 네덜란드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시중에 그와 관련된 책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책장에 그와 관련된 책이 여러 권 있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하지만 굳이 이 책을 기다린 이유는 거장의 자취를 직접 밟아 가면서 그의 생애와 작품 사상 예술 세계를 담았기에 보다 입체적으로 그들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할까.

긴 기다림만큼이나 설레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서양미술사의 하늘을 수놓은 성좌 중 가장 찬란하게 빛나는 별,

빈센트 반 고흐의 삶과 예술 공간

"나는 명료한 정신으로 극도의 슬픔과 고독을

표현하고자 노력했어."

반 고흐



사실 빈센트는 방랑벽이 심했다고 하였습니다.

그의 노마드적 삶은 네덜란드인은 어디든 다닌다는 그들만의 특유한 집단 무의식과 부모의 교육 방침 때문이었을 것이라고는 하지만 열두 살 때 부모로부터 내쳐져 원하지 않는 기숙사 생활을 해야만 했던 사건으로부터 평생토록 지속될 빈센트의 정신적 방황에 단초를 제공하게 되고 어쩔 수 없는 숙명처럼 그의 노마드적 삶은 평생 실존적 조건이 되게 됩니다.

비교적 늦은 나이인 스물일곱 살에 본격적인 화가로서의 삶을 시작한 빈센트.

10년 동안 약 1000점을 그렸고, 그중 마지막 3년 동안 300여 점을 제작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걸작의 탄생으로 점철된 마지막 3년.

그러니까 아를, 생레미, 오베르쉬르우아즈에 집중된 빈센트의 루트가 이번 여정이 되었습니다.

한 인간으로는 고통스러웠지만 예술가로서는 풍요로웠을, 약 3년 동안의 짧지만 길었던 여정.



'빈센트' 하면 자신의 귀를 자를만큼 광기에 치달아 죽어 버린, 그래서 불행한 인간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저자는 우리에게 말하였습니다.

나는 감히 말할 수 있다. 그가 불행한 인간이었을지는 모르지만 절대로 불행한 화가는 아니었다고. 죽어서라도 인정을 받았으니 불행한 화가가 아니라는 뜻이 아니다. 여타 예술과는 달리 조형예술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볼 때, 그림을 그리는 일이 절대로 불행할 수만은 없는 일이라는 뜻이다.

...

그러니 그림을 그리는 빈센트는 단연코 행복했던 인간이다. 우울하기만 했다면 그는 그렇게 많은 작품을 그려 낼 수가 없었을 것이다. 아마 그림을 그리는 순간만큼은 생명력을 오롯이 활기 있게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었을 것이다. 홀린 사람처럼 작업하던 그의 집중과 몰입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궁극적으로 인간에게 상처받은 그를 받아준 것은 자연과 그림뿐이라고 믿었다. 그는 "화가는 행복하다. 왜냐하면 내가 본 것은 조금이라도 표현하고자 할 때 자연과 나는 조화되고 일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 page 23 ~ 24

이 말을 듣는 순간 '다행이다'란 안도감이 느껴진 건 그동안의 내가 그에 대해 오해를 가지고 있었음에.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그림만이 그를 위로해 주었다는 점이 안타깝기도 하였습니다.

"사람들에게 나는 어떤 존재일까? 보잘것없는 사람, 괴팍스러운 사람, 불쾌한 사람일 거야. 사회적으로 아무런 지위도 없고, 그것을 갖지도 못할, 요컨대 최하 중의 최하급. 그래 좋아. 그것이 정말 사실이라고 해도 언젠가 내 작품을 통해 그런 괴팍한 사람, 그런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그의 가슴에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 주겠어." - page 30

빈센트는 호기심 천국형 취향을 가진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걷기, 독서, 관찰, 소묘, 수집 등 관심사가 너무나 다양했는데 특히 자연에 대한 관심은 그의 삶과 예술에서 정서적 뿌리가 되어 줍니다.

인생이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황무지로 가서 위안을 찾던 그.

아이러니하게도 위안을 얻음과 동시에 더 심한 외로움을 발견했지만...

특히나 1890년 5월, 파리에서 멀지 않은 오베르쉬르아우즈라는 조용한 시골 마을에서 드넓게 펼쳐진 이곳의 밀밭을 거닐며 그의 내면에 쟁여져 있던 지독한 슬픔과 고독을 소환해 거대한 풍경화를 그렸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마지막도 이 밀밭의 양지바른 곳이라는 점에서 그가 느꼈을 고독감과 절망감이 사무치게 다가왔었습니다.



슬펐고, 우울했고, 불안했고, 두려웠고, 분노했고, 외로웠고, 고독했던 빈센트.

자신을 인정해 줄 사람을 늘 찾아다녔던 그의 모습이 자꾸만 아른거려 책을 덮는 순간 눈가에 눈물이 맺히곤 하였습니다.

아마 책의 마지막에 미국의 영화감독이자 신표현주의 화가인 줄리언 슈나벨이 만든 <고흐, 영원의 문에서>의 한 장면을 소개해 주었는데 빈센트와 가셰, 이 둘의 대화가 빈센트가 우리에게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가 아니었을까 싶었습니다.



그만이 표현하였던 노란색.

그 노란빛에 잠시나마 그를 그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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