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가 쉬워지는 초등 어휘력 사전 교과서가 쉬워지는 시리즈 2
이미선 지음, 마이신(유남영) 그림 / 미래주니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받아쓰기와 일기 숙제를 하면서 '글쓰기'에 스스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도움의 손길을 구하지만...

저 역시도 어떻게 가르쳐주는 게 좋을지도 모르겠고 사실 저도 알고는 있지만 막상 이게 맞나 싶기도 하고...

이번 기회에 아이와 함께 저도 배우고자 책을 찾아보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매력적이었던 건 자주 쓰이는 관용어, 속담, 고사성어 700여 개의 주요 어휘를 이 한 권에 담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생활 속 예문으로 어휘의 쓰임을 쉽게 익힐 수 있기에 굳이 힘들게 외우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도 좋았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바로 찾아서 활용할 수 있는 이 책.

이제 의기소침해 있는 어휘력에 자신감을 더할 차례였습니다.

말하기와 글쓰기가 만만해지고

문해력과 독해력을 키우는 초등 어휘력 사전

국어쉬워지는 초등 어휘력 사전



책의 구성은 관용어, 속담, 고사성어 순으로 ㄱ~ㅎ순으로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게 어휘에 대한 사전적인 설명은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하고, 각각의 어휘마다 생활 속 예문을 2개씩 강조해서 실려있었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들어가기 전 퀴즈!

자신의 실력을 우선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표기법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삼았고 상황별 만화로 이해를 도와주었으며 비슷한 표현과 반대되는 표현도 함께 익힐 수 있게 표기되어 있어서 그야말로 일석삼조 그 이상이었습니다.

만족도 최고!!!



처음에 아이가 빈칸들을 보더니 작은 소리로 한숨을 내쉬면서 너무 모르는 게 많다고 속상해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지 하나를 읽고 나면 꼭 저에게 와서 배운 말을 내뱉고 그렇게 자신의 어휘력을 쌓아가는 모습이 부모로서 뿌듯했다고 할까.

진작에 이 책을 읽게 해줄걸! 이란 생각이 들면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시리즈>의 다른 편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요즘 아이들은 긴 글을 피하고 책 읽기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해 문해력이 많이 떨어져 있다고 하는데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소리 내어 읽고 쓰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 책을 따라 읽는 것만으로도, 그리고 부모와 함께 놀이하듯 서로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문해력을 기를 수 있기에.

하루에 하나씩 아이와 함께 배워나가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