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울 레이터 더 가까이
사울 레이터 지음, 송예슬 옮김 / 윌북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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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선가 어렴풋이 들었던 이름, '사울 레이터'.

그에 대해 아는 것이라곤 '사진작가'가는 것뿐...

알고 보니 서울에서도 전시를 했었는데...(끝난 이 시점에서 알게 되다니...)

그래서 이번에 정식으로 그와의 만남을 가져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은 간직하는 것이니 두고두고 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위로를 받겠지만...

언젠간 꼭 전시회에 가서 직접 봐야겠습니다.

아무튼 이 책은

오직 흑백 사진만을 '예술'로 여기던 1940~1960년대!

갓 뉴욕에 정착한 스물다섯 살의 사울 레이터가 홀로 거리로 나가 뉴욕의 일상을 컬러 필름에 담았던!!

오늘날 그를 '컬러 사진의 선구자'로 만든 전설적인 초기작!!!

'레이터 스타일'의 시작을 알리는 아름답고 시적인 컬러 사진 76점을 엄선해 수록한 사진집이었습니다.

이 책을 받는 순간 그 느낌!

뭐라 형언할 수 있을까!!

그리고 읽고 난 뒤의 이 느낌!

와...

강렬히 다가와 뭉클하게 남은...

그를 사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는 색채의 세상에서, 색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

색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질료다."

_사울 레이터

사울 레이터 더 가까이



그는 일상적인 순간에서 어떻게 찰나의 숭고함을 포착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고 합니다.

"아주 평범한 것들 속에서 무언가를 찾아내는게 즐겁다"

길을 걷는 사람, 일을 하는 사람, 자동차를 타는 사람 등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어렴풋' 하지만 더 진한 인상을 남기곤 하였습니다.

그래서 더 오랫동안 시선이 머물게 되는...

한참을 바라만 보고 또 보곤 하였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카메라가 있을 뿐"

"사진가는 세상이 미처 알지 못했던 근사한 것을 발견하는 사람"

이라고 말하던 사울 레이터.

그는 '세상으로부터 잊히길' 바랐지만, 세상은 그를 오래도록 기억할 수밖에 없음에.

특히나 그가 갓 뉴욕에 정착하여 사진을 시작했던 25세부터 40대 초반에 이를 무렵엔 오직 흑백 사진만이 예술로 인정받았고 사진가들과 평론가들 역시도 컬러 사진이 '광고에나 어울린다'며 폄하하던 그때.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활동했던 레이터는 2002년 강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술의 역사에서 색은 언제나 홀대당했습니다. 색을 피상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늘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드로잉과 형태 같은 요소는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색은 너무 자주 의심받았습니다."

"어째서 색을 홀대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색은 삶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사진에서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합니다."

컬러 사진이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인 그가 담아낸 일상적인 환경에서의 신비롭고 마법 같은 순간은 틀에 얽매이지 않는 젊음과 자유로움, 고유의 '레이터 스타일'을 만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은 좀처럼 보지 못하는, 초월적이고 어쩌면 덧없는 일상의 순간을 포착하는 사울 레이터.

그가 없었다면 그저 스쳐 지나가는 일상의 의미를 느끼지 못했을 것입니다.

거침없고, 아름답고, 참신했던 그의 컬러 사진들.

아니 그가 그려낸 회화가, 예술이 저의 시선에, 가슴에 오랫동안 머물렀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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