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킨 이야기 / 스페이드 여왕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62
알렉산드르 세르게비치 푸시킨 지음, 최선 옮김 / 민음사 / 200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게 된 건 그냥? 뭘까? 두께도 얇은데? 한번 읽어나 볼까?!...

작가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슈킨'은 우리에게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의 시인으로 알려져 있기에 조금은 친밀감(?)도 있었고 도스토예프스키, 톨스토이 등 무수한 작가들이 그를 스승으로 삼았을 정도로 러시아 문학사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졌는데 정작 저는...

음...

천천히 알아가면 되는 거니까!

이 단편집부터 읽어보려 합니다.

당대 러시아인들의 사랑과 탐욕, 광기를 해학적으로 묘사

탁월한 이야기 솜씨와 정제된 형식미가 돋보이는 산문소설의 정수

벨킨 이야기 스페이드 여왕



우선 『벨킨 이야기』는 서문 '간행자로부터'에 이어 독립적인 다섯 편의 단편이 실려있었습니다.

작가는 이 다섯 편의 이야기를 쓴 사람은 '벨킨'이라는 인물을 내세우고 간행자는 벨킨의 이웃 지주가 보낸 편지를 통해 벨킨을 소개하면서 벨킨에게 각각의 이야기를 들려준 사람들에 대해 언급합니다.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간들-편협한 군인, 탐욕스런 장의사, 딸에 대한 집착에 눈이 먼 역참지기, 사랑에 빠진 귀족 아가씨 등-을 등장시켜 유머러스하게 방황하는 당대인들을 그려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읽을 땐 재밌다! 하고 넘겨버렸는데...

작품 해설을 읽어보니 단순히 넘겨버릴 것이 아님을...

작가 벨킨은 인물들이나 화자보다 높은 위치에서 객관적인 거리를 가지고 그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제시한다. 복잡하고 모순적인 삶, 그리고 그것에 대처하는 인간들의 모습을 그리면서 벨킨은 불행한 사람을 보고나 행복한 사람을 보거나 웃음을 잃지 않는데, 이 웃음은 독자에게 감염된다. 그 자신이 웃으면서 우리를 웃게 하는 상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아이러니와 연관된 웃음, 즉 삶의 부조리와 모순성을 관찰하고 인식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웃음이고, 다른 하나는 유머와 연관된 웃음, 즉 인물들의 생각이나 행동이 흐뭇한 미소를 띠게 하여 부조리한 삶과 화해하며 짓는 웃음이다. - page 185

모순적이고 불합리하고 복잡한 현실을 보는 따뜻한 이해가 담긴 웃음이 푸슈킨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였다고 하니 그의 탁월한 이야기 솜씨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하!」

무롬스키는 말했다.

「보아하니 너희들 일은 이미 다 끝난 모양이구나......」

독자분들께서는 결말을 묘사해야 하는 쓸데없는 의무에서 나를 놓아주시리라 믿는다.

I. P. 벨킨의 이야기 끝. - page 123

『스페이드 여왕』은 출세와 돈에 집착하는 '게르만'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었습니다.

게르만은 러시아에 귀화한 독일인의 아들로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유산을 조금 남겼습니다.

자기의 독립을 확고히 해야 할 필요성을 굳게 믿고 있어서 게르만은 이자도 건드리지 않은 채 급료만으로 살고 있었으며 자신에게 조금도 사치를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확고한 신념이 있었기에 경솔한 행동에 쉽게 빠져들지 않았는데...

그래서, 예를 들어 마음속으로는 도박꾼이면서 한번도 카드를 손에 쥔 적이 없었다. 왜냐하면 잉여적인 것을 얻으려는 바람 때문에 필수적인 것을 희생할 처지가 아니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그는 종종 그렇게 말하곤 했다.) - page 143

그랬던 그가 꼬박 며칠 밤을 도박판에 앉아서 열병 같은 전율을 느끼며 도박의 승패를 지켜보게 됩니다.

그러다 백작 부인이 포커에서 반드시 이기는 비법을 알고 있다는 이야기에 백작 부인의 양녀에게 접근해 마침내 백작부인에게 알려달라고 협박을 합니다.

하지만 그가 들이대던 총에 죽게 되고...

어느 날 꿈에 백작 부인이 나타나

「네 청을 들어주라는 명령을 받아서 왔어. 3, 7, 1을 차례로 걸면 이길 것이야. 그러나 하루에 카드 1장 이상은 걸지 않아야 하고 그후에는 일생 동안 도박을 하지 말아야해. 또 네가 내 양녀 리자베타 이바노브나와 결혼한다면 날 죽에 만든 걸 용서해 주겠어......」 - page 165

그렇게 카드게임을 진행하지만 마지막에 그가 건 카드는 1이 아닌 스페이드의 여왕이었습니다.

윙크하며 비웃는 것 같은 스페이드의 여왕.

게르만은 미쳐버렸다. - page 171

짧은 이야기였지만 강렬했던 『스페이드 여왕』.

인간의 탐욕과 광기가 단숨에 읽어내려갈 수 있는 이야기로부터 한방 먹었기 때문에서였을까!

푸슈킨.

이 매력적인 분의 다른 작품도 궁금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읽어야 할 책들이 있기에 다음을 기약하며...

고전이 무겁다, 어렵다고 여기는 이들에겐 이 책을 조심스레 추천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