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 모두가 안전한 세상을 위한 권일용의 범죄심리 수업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9
권일용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최초로 프로파일링의 세계를 개척한 그, '권일용' 교수.

그의 이야기는 거의 찾아보거나 읽곤 합니다.

그러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에서 그가 나왔다는 소식에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꼼꼼하게 차분히 읽어내려갔습니다.

"완전한 범죄는 없지만

완벽한 보호는 있다!"

그가 전하는 서로가 서로를 지켜낼 권리에 대해 만나보았습니다.

"일상은 어떻게 범죄의 현장이 되었는가?"

나를 지키고,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범죄심리 수업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책 속엔 오늘날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범죄들이-가스라이팅·데이트 폭력·사이버 범죄·묻지마 범죄·아동 학대·청소년 중독·사이코패스...- 일어나는 과정, 범죄 유형별 심리학 이론, 범죄자의 의도 간파하는 법 등 실제 프로파일링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고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범죄 예방 지식을 제공하고 있기에 나를, 서로를 보호하고 예방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나아갈 수 있음을 시사해 주었습니다.



이 문장을 읽자마자 섬뜩하였습니다.

예전에는 '범죄'라 하면 뉴스에서나 볼 수 있는, 조금은 나와 동떨어진 것이라 여겼는데 오늘날의 범죄를 살펴보면 쉬이 넘어갈 수 없었습니다.

자신의 폭력성과 분노, 왜곡된 성적 감정을 분출하기 위해 물리적 공격 수단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교묘하게 피해자의 심리를 이용한 범죄로 진화했다는 사실이.

특히나 '가스라이팅' 범죄는 가해자가 심리를 조정해 피해자가 피해를 당하지만 더 무서운 건 주변의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만들고는 결국 죽음에 이르기까지 한다는 사실이 가히 충격적이었습니다.

범죄를 전적으로 개인의 문제로만 봐야 할까? 사회 현상이나 정치, 경제, 문화의 변화들도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수천 명의 범죄자를 직접 면담하고 분석해왔지만 그 범죄자가 타고났는지,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어느 쪽이라고 확신하기 어렵다. 어떤 경우에는 '아, 이 사람은 정말 악을 가지고 태어났구나!' 싶은 절망적인 생각이 들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이 사람이 살아온 환경이 바뀌었다면 이러한 일은 예방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도 있다. - page 54

그럼 이렇게 생각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범죄는 개인의 문제인가, 사회의 문제인가?

범죄자는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태어나는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가?

결국 이 물음들의 본질은 이것이었습니다.

왜 같은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범죄를 저지르고 어떤 사람은 저지르지 않는가!

여기엔 사람과 상황이 별개가 아니라 상호작용한다는 측면에서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일러주었고 그들에 대해 프로파일링을 해 조금씩 범죄가 발생할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에도 여전히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저자는 우리에게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필요한 것이 우리가 가진 범죄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바꾸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 새로운 수사 기법과 재범 방지 프로그램 그리고 법과 양형 기준 변화의 필요성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덧붙여...



'내 마음의 범죄 환경'을 없애는 것!

내 마음의 범죄 환경을 없애는 것도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하려 노력하고, 항상 가짜 정보에 대한 검증과 확인 과정을 거치고, 사회 구성원에 대한 서로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그래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은 반드시 잘된다는 믿음을 지켜가는 것이 우리에게 더 필요한 가치이지 않을까 한다. - page 209

아하...

나는 무서운 사회에 살고 있구나!를 느끼게 되는 대목들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있기에 안전하게 보호된 시스템 속에 살고 있음에 감사함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의 무고한 피해자가 없기를.

누구나 바라는 바람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범죄 없는 사회가 부디 이상에만 있지 않고 현실에서도 존재하길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