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와 소음 - 불확실성 시대, 미래를 포착하는 예측의 비밀, 개정판
네이트 실버 지음, 이경식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아온 예측 천재의 '더 정확한 예측을 위한 제안'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

대부분의 여론조사기관에선 롬니의 승리를 예측했지만 네이트 실버는 오바마의 승리를 점쳤었고 결국 그의 예측이 모두 맞춘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그가 이렇게 예측할 수 있었던 것.

자신만의 통계학과 예측 철학이 있었고 이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에서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당신이 만날 미래는 "예측의 질"에 달려 있다

 

신호와 소음

 

 

네이트 실버는 2012년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의 승리 이후 '예측의 천재'로 급부상하였지만 2016년 트럼프의 대선 승리로 그의 명성이 한차례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전세계 코로나19 팬데믹을 보며 그는 다시금 초심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COSID-19 팬데믹, 2016년 미국 대선에서 우리가 놓친 것은 무엇인가?

 

그렇게 그가 예측 전문가로서 갖는 소회와 성찰, 각오가 이번 개정판에서 엿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온갖 소음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정치는 물론이거니와 경제, 스포츠, 기후 등...

무수한 소음 속에서 의미 있는 신호를 찾는 과정을 책에서 다양한 예시와 함께 설명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칫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조금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습니다.

(저에겐 여전히 어려웠지만...)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1부와 2부에서 금융위기, 경제예측, 정치, 전염병 등 예측 문제의 성공과 실패를 진단하고,

3부와 4부에서는 책에서 주로 다룰 해결책으로 '베이즈 정리'를 적용해 탐구하며 마지막엔 사회 전체를 위협적인 문제에 대해 맞설 각오를 가지며 해결 방법을 모색해보자며 좀 더 정확한 예측을 위한 노력을 강구하자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베이즈 정리'란 무엇일까?

베이즈 정리는 조건부확률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어떤 사건이 일어났다는 전제 아래 이론이나 가설이 참이나 거짓일 확률을 따진다는 말입니다.

쉬운 예시로

'나의 배우자가 날 속이고 바람을 피우고 있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에 대한 베이즈 정리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이처럼 베이즈 정리는 덧셈, 뺄셈, 곱셉, 나눗셈의 간단한 사칙연산만 하면 되는 단순한 공식이 아닌 유용한 결과를 얻기 위해 정보, 특히 사전확률 추정치를 입력하고 새로운 증거가 나타날 때마다 계속해서 확률 추정치를 업데이트해야만 그나마 예측의 실패율이 적어지는, 그야말로 까다롭지만 조금 더 진리에 다가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신호는 진리다. 소음은 우리가 진리에 다가서지 못하게끔 우리의 정신을 산만하게 한다. -  page 69

 

그렇기에 소음에서 신호를 분리하기 위해선 '과학적 지식'과 '자기인식'을 동시에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겸손함과 예측할 수 있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이 둘 사이의 차이를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일러주고자 하였습니다.

 

유레없는 재앙인 COSID-19 팬데믹.

또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는 보다 겸손하게, 그리고 꾸준한 관심으로 소음 속에서 신호를 찾아내는 안목을 길러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