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교수의 인생 경제학 - 투자와 지불의 법칙
스콧 갤러웨이 지음, 박수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과 명예, 행복을 내 것으로 만들기는 좀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발버둥을 쳐봐도 내가 가는 속도는 남들보다 느리기만 하고 그러다 지쳐 이번 생엔 이루지 못할 꿈이라며 좌절하고 있던 저에게 살며시 손을 내밀어 준 책이 있었습니다.


억대 자본의 금수저로 태어나지 않았고

100억을 빌릴 친구도 없으며

또래보다 뒤처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인생'이라는 종목에서

가장 확실한 성공을 이뤄내는

투자의 법칙!


스콧 교수의 인생 경제학

 


책은 크게 4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첫 번째 항목에서는 <인생 경제학>으로 '부'와 '행복'을 위한 공식들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두 번째 항목에서부터 투자은행가로서, 기업가로서, 경영대학원 교수로서 성공, 야망, 커리어, 그리고 돈에 대한 그의 경험을 토대로 '성공'을 위해 지불할 것과 세 번째 항목에서 '사랑'과 '인간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행복'을 누릴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인생'이란 종목에서 확실한 성공을 이루는 법칙에 대한 설명이 막을 내리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삶의 여유가 있어 보이고 마냥 부럽기만 합니다.

그들이 성공하기 전까지 얼마나 비참한 생활을 견디며 살아왔는지를 모른 채...

그래서 저자는 촌철살인과도 같은 말을 합니다.


커리어를 향한 오르막길의 경사도는 무자비하게도 대학 졸업 후 첫 5년 안에 결정된다. 그 길의 경사가 가파르기를 바란다면 청춘을 불사르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세상에 노력 없이 얻는 것은 없다. 열심히 노력해라. 정말로 열심히 해라. - page 24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그렇기에 너무나도 가혹한 말이기도 하였습니다.


죽도록 일하고 먼저 경제적 안정 비스름한 경지에 오르고 나서는 자신에게 기쁨과 만족감을 주는 일들에 주목하고, 그것들에 투자를 하라고 합니다.

특히나 그가 강조하는 <세상을 떠나는 사람을 잘 배웅하라>.

그가 아이들을 제외하고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점이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실 때 잘 보내드린 일이라고 합니다.

말기 암 판정을 받으신 후, 어머니와 함께 낮 동안은 어머니를 보살피고 좋아하시는 TV도 함께 보면서 지낸 그 시간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기이하면서도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그는 이 이야기는 처음에서도, 마지막에서도 이야기하면서 강조를 하였기에 인상 깊게 남았습니다.


삶을 시작하는 사람을 보살피는 일에서 오는 본능적인 기쁨과 보람, 즉 아이들을 키우면서 느끼는 즐거움은 이미 대개가 잘 알고 있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입증되었다. 하지만 사랑하는 누군가가 생의 마지막 지점에 이르렀을 때, 그에게 위안을 주고 정성껏 돌보는 일 또한 굉장히 깊은 만족감을 준다.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세상을 떠나려 하고 당신이 그 길을 좀 더 품위 있게 만들어줄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면(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아직 그렇지 못하겠지만), 주저 없이 그렇게 해보라. 그 경험은 남은 인생 동안 당신의 마음속에 그 무엇보다 소중히 간직될 것이다. - page 38


솔직히 우리는 다 '부'와 '행복'을 지닐 수 있는 법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하느냐, 그저 바라만 보고 있느냐에 따라 그 인생 곡선은 점점 차이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그 자리에 내가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된다는 사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아!'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기보다는 자각하게 되고 반성하게 되고 보다 능동적인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는 책이었습니다.


역시나 'The Power of Love'는 진리였습니다.

모든 투자를 통틀어 수익뿐 아니라 보람까지 느낄 수 있다고 100% 확신할만한 절대적인 한 가지.

고 김현식씨의 노래에서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사랑에 울고

누구나 한번쯤은 사랑에 웃고

그것이 바로 사랑사랑 사랑이야

철부지 어렸을땐 사랑을 몰라

세월이 흘러가면 사랑을 알지

그것이 바로 사랑사랑 사랑이야 - 김현식의 <사랑 사랑 사랑> 중에서


누군가를 완전히 사랑하는 일이야말로 인간으로서 최고의 업적이라는 것을!

그리고 반드시 사랑은 표현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이것이야말로 진정 부자가 되는, 행복이 되는 절대 진리임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책을 덮고 나니 마주하게 된 '인생 경제학의 절대 공식 10'은 마냥 웃고 넘어갈 수 없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되면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일까...?

그건 '인생'이란 시장에 자신이 얼마나 '투자'를 하고 이에 대해 '노력'을 했는지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되려 물어봅니다.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