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고 싶은 말을 했더니 잘 풀리기 시작했다 - 일, 관계, 인생의 고민이 사라지는 말 공부
하라 구니오 지음, 장은주 옮김 / 유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말이 씨가 된다!


이처럼 말과 관련된 속담은 우리에게 '말' 한마디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곤 합니다.


하지만......

그 말 한마디가 참으로 어렵기만 합니다.

나는 '아'라고 말했지만 상대방에겐 '어'로 들리면서 서로가 상처를 받기도 하고 결국 마음의 문을 닫기도 하기에 그 한마디 건네기가 조금은 두렵기도 한 저에게 이 책이 다가왔습니다.


"누구나 나를 알아주는 사람에게 마음을 연다!"

가장 쉽고 빠르게 나를 변화시키는 한마디의 기적


듣고 싶은 말을 했더니 잘 풀리기 시작했다

 


저자는 부부, 부모, 자녀, 친구, 직장 동료 등 다양한 인간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말의 힘을 가르치는 사람이었습니다.

하버드 대학, 더 리츠 칼튼 호텔 등 매년 200회 이상의 강연으로 '잘하고 있다'는 한마디가 100만 명의 인생을 바꾸는 기을 일으킨 그.

그는 '칭찬'으로 이루어진 '기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칭찬의 말은 상대방만을 긍정하는 것이 아닙니다.말을 하는 사람의 마음도 채워줍니다. 게다가 상대방이 자신에게 그 말을 되돌려줍니다. 이런 긍정적인 환경이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잡으면서 말의 마법은 사람들 사이에 퍼져 나갑니다.

누군가를 칭찬한다는 게 체음에는 조금 쑥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칭찬은 상대의 행복이나 성장으로만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도 행복을 불러들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인생의 선순환을 불러오는 마법같은 말의 힘이 아닐까요. - page 13


 


단 한마디 말에서 작은 행복이 생기고 그 작은 행복의 고리는 계속 이어지면서 세상 사람들의 미소가 늘어난다는 그의 이야기.

하지만 선뜻 무슨 말을 건네야할지 고민스럽거나 쑥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런 이들을 위해 그는 우리가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히는 말을 할 수 있도록 등을 살짝 밀어주었습니다.

말의 디테일에서부터 포인트, 노하우까지.


누구나 인정받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 그 마음을 자극하는 말은 무엇일까.

바로 그 사람 자체를 긍정하는 칭찬의 말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를 '자아존중감의 세 가지 욕구'로 '자기중요감'과 '자기유능감', '자기호감'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첫 번째 자기중요감은 소중한 존재로 대접받고 싶어하는 욕구로, "고맙다" 같은 말을 들었을 때 충족된다. 두 번째 자기유능감은 정확한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고 싶어 하는 욕구로, "대단해", "성장했어" 같은 말을 들었을 때 충족된다. 마지막 세 번째 자기호감은 타인에게 사랑받고 싶어 하는 욕구로, "좋아해", "관심 있어" 같은 말을 들었을 때 충족된다. - page 36


사실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평소에 주고받는 말에 조금만 신경을 써도 충족시킬 수 있어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해 점점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명심해야했습니다.


책 속엔 일, 관계, 인생을 바꿔줄 말버릇을 일깨워주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


그렇다. 자신을 칭찬하기까지, 자신을 채우기까지는 한 걸음이 더 필요하다. 누군가에게 긍정의 말을 전하기 전에 나 자신부터 칭찬하고, 나 자신을 채워주자. 나를 들여다보고, 나를 안아주자. 칭찬의 마법을 가장 먼저 거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니까. - page 144


그럼 자신에게 얼만큼 칭찬을 해야할까?


일단 내가 추천하는 1일 1칭찬부터 시작해도 좋으니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자. 그리고 점점 횟수를 늘려나가자.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1일 5회 정도의 칭찬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때 당신의 행복지수는 거의 100에 가까워지리라 확신한다. - page 171 ~ 172


그리고 자신의 말 습관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한 <긍정적인 마인드로 거듭나는 말 습관>.

 


책을 읽으면서 말의 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젠 내 차례였습니다.

나에게 일어날 말의 힘, 칭찬의 한마디.

우선 1일 1칭찬부터 시작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