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 - 내 삶의 균형을 찾아가는 취향수집 에세이
신미경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들어 내 삶이 삐그덕거리기 시작하였습니다.

'나'에서 시작해 '딸', '아내', '엄마'라는 역할들이 하나 둘 생기기 시작하더니 어느새 '나'라는 존재가 조금씩 사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휘청거리고 말았습니다.

한쪽으로 치우쳐진, 아니 그냥 일방적으로 기울어진 내 삶의 균형을 맞추고 싶었습니다.


이 책의 문구가 제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찾아가는 일은

나만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행복이자

흔들리는 나를 지탱하는 힘이다

이젠 내가 좋아하는 것조차 알지 못하는 나에게 이 책을 읽고나면, 저자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알게 될까......

나의 최소 취향 이야기』 

 


저도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현실은 '맥스멈 라이프'를 하고 있지만......

공허함을 느낄 때마다 물건을 사면서 마치 그 공허함을 채울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막상 사고 난 뒤 더없는 공허함에 빠지곤 합니다.

그래서 저자의 이 이야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내게 맞는 삶의 규모를 여전히 찾아가고 있다. 최소를 지향하는 방향은 있지만, 끝은 없다. 다만 이제야 매일 아침 눈을 떴을 때 속박되었다는 기분이 없는 하루를 마주한다. 어릴 적엔 인정받고 싶어서 남에게 보여줄 만한 일에 목을 맸고 내가 특별한 사람이라는 기분을 느끼기 위해 단 하나를 갖더라도 고급품, 갖춰 놓고 사는 삶이 아름답다 믿었다. 그런 생활도 여전히 감탄이 나오지만 실용적인 물건 위주로 적게 가지는 방식은 그 나름의 즐거움이 있다. 내가 전과 다른 가치를 추구하며 살기 시작한 지 이제 7년. 날때부터 이런 성향의 사람인 것처럼 몸에 잘 맞는 옷을 입은 듯 이런 흐름이 당연해졌다. 찻잔은 세트로 사지 않아도 되고, 용도별로 모든 물건을 완벽히 갖추고 살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는 삶. 결국, 무엇에 더 마음이 편안한지에 달렸다. - page 50

마음이 더 편안해지는 삶을 지향한다는 것.

최소의 소유로 최고의 만족을 지향하는 삶.

그렇게 자신만의 세계를 채우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자 흔들리는 자신을 지탱하는 힘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 지칠 수 밖에 없는 이유.

아마도 1등만을 강요하고, 1등만을 기억하는 세상 속에 끼워 맞추기위해 안간힘을 쓰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게 몸과 마음이 지친 이들에게 스칸디나비아 문화권의 신념 중 '얀테의 법칙'.

나는 남들보다 좋은 사람이 아니며, 더 똑똑하거나 더 많이 알지 않고, 더 중요한 사람이 아니고, 모든 것을 잘한다고 생각지 말라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사회 법칙은 우리에게 평범하게 살아도, 억지스럽게 자신을 사회의 잣대에 맞추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 각자의 '나'를 인정해 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녀의 최소 취향 이야기는 이러하였습니다.

물건에 에너지를 빼앗기지 않자 내 몸과 마음을 편안히 돌보는 데 신경을 쓴다. 친절과 긍정을 가져온 운동과 좋은 식사, 규칙적인 생활이 이어지는 이유다. 생활과 건강에서 최소 취향이 확고해진 뒤 내가 집중하는 건 배움. 머릿속에 든 건 아무도 빼앗아 갈 수 없고 평생 가져가는 거라 하지 않던가. 물건보다 경험을, 경험보다 배움과 깨달음을 얻으며 충만함을 느낀다. - page 5

결국 최소 취향적인 삶의 중심엔 그녀 '자신'이 존재하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나답게, 단단하게, 흔들림 없이 살아가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

 


나를 사랑한다는 전제 하에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것들을 잘하면서 살아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나만의 세계 속에서 나만의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