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좋아 가족밥상 - 처음 사찰음식 레시피 108
홍승.전효원 지음 / 겨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좋아 가족밥상>, 이 책은 사찰음식은 어른들만 좋아하는 음식이라는 편견을 깨주는 요리책이에요. 아이가 잘 먹을 수 있도록 건강에 좋은 사찰 음식을 캐릭터화 한다거나 아이가 잘 먹지 않는 음식도 컬러풀하게 푸드 스타일링을 해서 호기심을 유발하게 하는 요리법과 스타일링을 소개해준답니다. 정말 멋진 스타일링이 마음에 쏙 들었어요. 사찰음식이 담백하고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가공식품에 노출된 아이들에게는 거부감이 일 수도 있지요. 아이가 잘 먹을 수 있도록 개발한 요리법이 이 요리책에 가득 실려 있는데 좋은 레시피가 많아서 꼭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성장하는 아이를 위한 해독밥상 & 어른들을 위한 건강밥상 사찰음식 레시피 108가지를 이 책을 통해 만나보세요.




















<아이좋가 가족밥상> 책 목차를 살펴보니 반찬이면 반찬, 도시락, 한그릇 등 분류가 잘 되어 있어요. 파트 01 매일 맛있는 반찬/ 파트 02 야무진 한그릇/ 파트 03 엄마표 간식 & 도시락/ 파트 04 인기만점 초대요리/ 파트 05 달콤 디저트 & 건강차/ 파트 06 아토피 제로 해독밥상/ 파트 07 키 쑥쑥 성장 밥상/ 파트 08 똑똑해지는 건뇌 밥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4인분 기준 요리인데 어렵지 않으면서도 건강에 좋은 사찰요리가 가득해서 좋은 요리책이네요.












이 책에는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 제철식품 갈무리하는 법, 제철 식품을 소개한 제철밥상 달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 실려 있어서 반가웠는데 특히 제철달력편이 반갑더라고요. 예를 들어 제철달력 1월에는 1월의 과일과 채소, 제철요리, 발효액 만들기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비닐하우스를 많이 하는 세상이다 보니 제철식품이라는 말이 무색해진 요즘이지만 그래도 건강하려면 제철식품이 무엇인지 꼭 알아두어야 하죠. 제철음식은 맛과 영양이 뛰어난데다 구하기 쉽고 저렴하니 일석삼조에요. 이 책에는 특별히 다른 책에는 없는 제철에 따른 발효액 만들기를 소개한 점이 인상깊었어요. 매실 발효액 외에도 다른 발효액 만드는 법을 조금만 더 소개해준다면 더 좋은 요리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녀노소 좋아하는 자장면,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자장면을 먹고 나면 속이 더부룩하고 몸에 안 좋은 첨가물이 들어 있다는 신호를 받고 있더라고요. 집밥을 먹으면 그렇지 않은데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자장면은 그래서 꺼리게 되는 것 같아요. 기름지고 화학조미료가 들어가 속이 불편한 자장면 대신 담백한 사찰식 자장면 만드는 법을 알려주어서 좋았습니다. 양념 만드는 법은 물론 자장면의 면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알려주어서 정말 좋아요.


















연근 카레밥에 귀여운 팬더가 카레 목욕을 즐기는 것 같아요. 어떻게 이런 깜찍한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동시에 아이들이 정말 좋아서 안먹던 콩도 먹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찰음식 레시피에 이런 아이디어까지 더해지니 정말 최고로 멋진 밥상이 되었네요. 보기 좋은 떡이 먹기 좋다는 말이 있죠. 이 책에는 밥상차림을 먹기좋게 보기좋게 스타일링한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아이들 편식하는 습관이 고쳐질 것 같은 푸드스타일링이 정말 인상적이고 보기 좋습니다.














봄소풍 도시락으로 싸가면 좋을 두부김밥 레시피도 실려 있어요. 책에 과정 사진이 없는 점은 아쉽지만 요리를 맛있게 하는 팁이 실려 있어요. 또한 같이 곁들이면 좋은 음식도 깨알같이 알려주니 유익합니다. 과정사진이 없기에 많은 요리를 만날 수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요리하는 과정사진 두 장쯤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아찌 주먹밥 요리를 보고 너무 귀여웠어요. 어쩜 이렇게 귀여울까 하는 생각에 빨리 만들어보고 싶어지는 레시피입니다. 장아찌 못 먹고 안좋아하는 아이들도 재미있어서 한 입에 쏙 먹을 것 같아요. 만드는 과정에 아이와 함께한다면 더욱 교육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 나온 요리 중에서 꼭 만들어보고 싶은 사찰요리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별로 안좋아하지만 연근과 우엉은 건강에 좋으니 안먹일 수 없죠. 튀김 옷을 입혀 바삭바삭 튀기고 오미자 발효액으로 만든 소스를 얹은 건강한 탕수 레시피도 볼 수 있어요. 대체 식품이나 색다르게 먹는 팁도 알려주는 점이 좋았어요. 사찰에서 많이 먹는 주재료를 이용해서 건강하고 맛있게 만들어 볼 수 있게 영양만점 요리를 소개해주니 정말 좋습니다.


















책 제일 뒷면에는 찾아보기 코너가 있는데 요리명을 가나다라 순서 / 주재료 순서로 정리해 놔서 찾기 편해요. 두가지 배열 방법으로 알려주니 만들고 싶은 요리 찾기가 편리합니다. 재생종이로 만든 요리책인데 180도 펼쳐지는 제본인점도 보기 편리하구요. 온 가족 입맛을 사로 잡는 폼나고 쉬운 사찰음식 레시피를 알고 싶다면 <아이좋아 가족밥상> 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건강한 사찰음식 밥상잊만 우리 아이에게 먹이기에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그런 생각을 떨쳐내 준답니다. 이 책을 통해 예쁘고 맛도 좋고 아이디어까지 좋아 온가족 사로잡는 건강한 사찰요리를 만나보세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