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도 못 고치는 만성질환 식품으로 다스리기 - 내 몸은 내가 지킨다
김달래 지음 / 리스컴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내가 먹는 음식이 곧 나이다' 라는 말과 '약식동원' 이라는 말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줍니다. 또한 암에 걸린 사람이 건강한 자연식을 먹고 나았다는 말도 심심찮게 들려오지요. 의사도 못고치는 만성질환을 식품으로 다스리는 노하우를 담은 책이 리스컴에서 나왔어요. 평소 어떤 식재료가 어느 곳에 좋은지 궁금했었는데 이런 책이 나와 기뻐요. 1장 현대인이 많이 겪는 만성질환 증세에 따른 민간 약재 이용법 / 2장 식재와 약재의 효능 / 3장 몸에 좋은 한방차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어요. 1장과 2장은 설명 내용이 일부 겹치지만 2장은 하나의 식재료에 다양한 효능에 대한 설명이 소개되어 있다는 점이 달라요. 음식과 약의 뿌리가 같다는 우리 선조들의 말과 <동의보감>에 나온 내용처럼 꾸준히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한 몸에 한걸음 다가설 것 같아요. 이 책은 한 번 통독하는 것도 자신의 증상에 따른 내용을 발췌해서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의사도 못고치는 만성질환 식품으로 다스리기> 책 목차










고혈압과 당뇨병 같은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과 내분비 질환은 현대인들이 많이 앓는 질병 중 하나에요. '당뇨병에 좋은 음식'이라는 말을 포털 사이트에 검색해보면 각종 식재료들이 많이 나와요. 이 책에 나온 식재료가 나온 소개글은 거의 없더라구요. 홍보성 글이 많아지다보니 정보의 옥석을 가리는 일이 그만큼 힘들어졌어요. 한의학 박사인 지은이 김달래씨가 쓰신 책이라 이 책은 정말 믿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질병당 6-7개의 음식재료에 대한 효능과 활용법이 소개되어 있어요. 요리 레시피로 나오기 보다는 간단하면서도 효능이 높은 식재료 활용법을 알려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의학이 발달했다고는 하지만 성인병의 발달과 함께 늘어난 질병 중 하나가 아토피성 피부염이에요.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리면 아이도 엄마도 심한 가려움과 피부 증상 때문에 정말 힘이 들죠.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음식 4가지가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데 책을 보다가 정말 깜짝 놀랐어요. 어릴적에 옷에 들러붙던 도깨비나 고슴도치같이 생긴 도꼬마리가 피부질환에 효능이 좋다고 해서요. 그리고 도꼬마리가 쓸모없는 열매인줄 알았는데 한약재로 쓰인다니 놀랍고 알던 재료도 다시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식도 재료에 대한 공부가 꼭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남녀노소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몸에 좋은 식재료와 약재료가 넘쳐나는 세상이에요. 하지만 알려진 효능이 잘못된 것도 많고 부정확한 정보도 많아서 진짜 좋은 정보가 맞을까 의문점이 남죠. < 의사도 못고치는 만성질환 식품으로 다스리기> 책은 알아두면 좋은 식재료와 약재, 각 재료의 효능을 알려줘요. 각 식재료별로 한가지 이상의 효능을 갖고 있는 점을 보기 좋게 설명해주는 점이 이 책의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관절염과 혈액순환에는 가시오가피가 좋고 설사와 고혈압, 숙취에는 감과 감잎이 좋다고 나와 있네요. 건강에 유익한 진짜 식품 정보를 전문가가 지은 책을 통해 알게 되어 기쁩니다. 증상에 따라 효능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몸에 좋은 약재로 한방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건강을 좋게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증상과 체질에 맞는 약차로 혹은 기호음료로 만들어 마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한방차로 효과를 보기 위해 알아둘 사항, 좋은 약재 고르는 법과 끓이는 법, 그리고 한방차 만드는 법과 효능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네요. 우리가 익히 아는 유자차부터 둥글레차와 국화차 같은 차까지 실려 있어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드는 차라서 부담도 없고 만들기 쉽겠네요. 아는만큼 보인다고 식재료와 약재에 대한 효능을 공부하니 몸에 좋은 음식을 자주 찾게 될 것 같네요. 병원에 가도 잘 낫지 않는 만성질환을 생활 속 식품을 이용해 이겨내고 싶은 분들이 보면 좋을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