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이 맛있어지는 우리집 사찰음식
정재덕 지음 / 레시피팩토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식 중에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사찰음식이에요. 스님들이 절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을 사찰음식이라고 하는데 가정에서 따라서 만들어 먹기는 쉽지 않았어요. 요즘 들어서 사찰음식 책이 많아지고 있어서 반가움을 더하는데요. 집에서도 채식을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사찰음식을 꼼꼼하게 알려주는 요리책이 나와서 정말 반갑습니다. <채식이 맛있어지는 우리집 사찰음식>은 레시피가 무려 163가지나 소개되어 있어요. 기초 다지기, 일품요리/ 한 그릇 식사/ 반찬/ 국. 찌개. 탕/ 주전부리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사찰음식에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 손질법과 재료 전 처리법이 꼼꼼히 소개된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보통 1-2장만 소개되기 마련인데 이 책은 3장 반에 걸쳐 소개되어 있어 더 특별한 책이에요.














보기만 해도 귀함이 느껴지는 연꽃 오절판과 부드러워서 먹기 좋을 것 같은 감자 함지쌈 사진이에요. 예술로 승화한것 같은 귀한 사찰음식을 집에서도 맛있고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알려주는 점이 좋아요. 손님 초대상으로 좋은 일품 요리인데 따라 만들기도 쉬울 것 같고 색도 예뻐서 정말 좋아요. 연꽃 오절판은 달콤한 홍시소스에 감자 함지쌈은 상큼한 연겨자 소스에 찍어 먹는 법을 알려준답니다. 사찰음식하면 산야초나 나물만 생각했다면 화려하면서도 예쁜 색감 요리에 놀랄 거에요.
















가장 간단하면서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 바로 '버섯회'일 거에요. 대지의 기운이 골고루 담긴 버섯은 진시황, 나폴레옹, 네로 황제가 즐겨 먹었다고 하네요. 죠리시간은 어느정도인지 몇 인분인지 실려있고 1인분 열량인 칼로리가 소개되어 있어서 요리책 보기가 편리해요. 버섯회에 찍어먹는 초장 소스가 나와 있긴 하지만 또 다른 소스도 소개해 주고 있어서 좋아요. 과정 설명마다 사진이 있어서 초보자에게 정말 유용한 요리책입니다.
















사찰의 밥상은 산에서 나는 재료들로 차려지죠. 특히 연근과 연잎은 사찰 요리에 꼭 빠지지 않는 재료 같아요. 냉이밥과 연잎밥이 소개되어 있는데 담음새까지 본받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정갈합니다. 연잎은 항균과 방부작요잉 뛰어나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한다고 해요. 찰밥의 쫄깃한 식감과 은은한 연잎의 향이 입안 가득 느껴지는 연잎밥, 특별한 날이나 손님 초대요리에 제격일 것 같습니다. 냉이밥은 영양가 있을 것 같고 다른 반찬없이 밥만 먹어도 될 것 같은 메뉴에요.
















들깨로 만든 음식을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들깨의 진짜 고소한 맛을 알게 되면서부터 들깨로 만든 음식도 잘 먹게 되었어요. 통 들깨의 진한 고소함과 쫄깃한 버섯의 식감, 시금치가 들어가 녹색 수제비를 이루는 들깨 수제비. 정말 영양가 있고 맛있어서 만들어보고 싶은 요리에요. <채식이 맛있어지는 우리집 사찰음식> 책에는 이 요리처럼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이 많아서 좋아요.














남녀노소 좋아하는 만두도 사찰식으로 만들면 정말 담백하고 깔끔하게 만들 수 있지요. 저도 사찰식은 아니지만 채식 만두를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데 고기만두와는 또 다르게 맛있더라구요. 이 책에는 표고버섯을 듬뿍 넣어 만든 사찰식 만두로 끓인 버섯 만둣국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어요. 깔끔해서 만들어 먹고 싶은 만두 레시피에요. 남녀노소 좋아하는 만두를 사찰식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각은 전통 튀김요리인데요. 집에 있는 자투리 채소로 부각을 만들고 과일로는 과일 칩 만드는 법을 알려주어 정말 유용한 것 같아요. 그 밖에 아이들이 먹기 좋은 간식들도 소개되어 있는데 키위 양갱, 밤맛탕, 참깨 강정 등이 있답니다. 사찰음식이라 주전부리까지 건강해서 정말 좋아요. 맛은 맛대로 건강은 건강대로 챙길 수 있는 사찰음식을 이 책을 따라하면 우리집에 그대로 재현해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시찐빵 요리가 참 인상적이었어요. 찐빵하면 달콤한 팥 찐빵만 생각했는데 홍시를 반죽에 향과 색을 넣어 더욱 건강하고 달콤한 주전부리가 될 듯 해요. 사찰에서는 홍시 이외의 과일은 먹기 힘들지만 반대로 산에서 나는 식재료로 무궁무진한 요리가 발달되어 있어서 요리 아이디어도 넘쳐나는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건강한 사찰음식을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재료들 레시피로 구성해 놓은 점이 특히 좋았습니다. 다양하고 알찬 레시피들이 가득 소개된 <채식이 맛있어지는 우리집 사찰음식>책 사찰음식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