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닮은 밥상 - 내가 먹는 것이 나를 만든다
이윤서 지음 / 위즈덤스타일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먹는 것이 나를 만든다는 말이 있어요. 요즘 건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고기며 생선 등 가공식품을 즐겨 먹었던 사람들이 성인병이나 암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히려 어릴 때 잔병치레를 많이 겪으신 분들이 더 건강하게 먹으려고 노력하다 보니 암에 적게 걸리는 것 같아요. 나는 이렇게 먹고 살아도 괜찮아 맛있게 먹고 살다 죽는거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위험할 수 있어요.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일수록 조금 더 자신의 몸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렸을 때는 그냥 즐겨먹었던 음식들이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거나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머리가 아파옵니다. 그러면서 좀 더 건강한 음식이 눈에 들어왔는데 자연식, 마크로비오틱, 채식, 사찰음식에 대한 공부가 하고 싶어졌어요. 그러던중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마크로비오틱 식사에 가까운 책입니다. 저자는 건선 완치 이후 마크로비오틱을 공부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이 책에는 24가지의 마크로비오틱 레시피와 함께 저자의 건강한 식생활 이야기가 함께 소개되어 있어 공감이 갑니다.

















유기농 음식으로 버리는 것 없이 정성스럽게 만든 음식, 그런 음식이야말로 진정한 보양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겪어보니까 머리가 맑아지고 속이 부담없고 편한 음식이 좋더라구요. 현미 단호박죽은 아픈 환자에게도 무척 좋을 것 같아요. 현미쌀을 단호박죽에 넣어 본적은 있지만 단호박 껍질로 만든 옹심이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음식이에요. 달콤한 단호박죽에 더 달콤하라고 설탕을 넣은 레시피들을 만날때면 왜 꼭 그래야만 하는 걸까 생각을 하곤 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단호박죽 레시피가 무척 반갑네요. 설탕 없이 조금 더 건강하게 단호박죽을 먹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던 분들을 위한 정말 몸에 좋은 단호박죽 레시피가 실려 있어서 좋았습니다.

















밀고기 레시피는 인터넷 상에 찾아보면 나와 있지만 글루텐이 안들어간 레시피는 찾기 힘들었어요. 제가 알고 싶었던 진짜 밀고기 레시피가 나와서 이 책이 더욱 반가웠어요. 밀고기 만드는 법 뿐만 아니라 절임액 만들 때 팁과 밀고기를 더욱 맛있게 먹는 방법 등을 알려주어서 좋았습니다. 최대한 가공식품 재료를 안 쓰고 천연의 단맛과 신선한 재료의 맛을 살린 레시피에 가까워서 마음에 들었어요. 홈메이드 밀고기 외에도 통밀 채소 파스타, 현미 두부 김밥, 두부 치즈 케이크, 딸기 젤리 등 만들어보고 싶은 레시피들이 실려 있어서 좋아요.















마크로비오틱에 관련된 책을 보다 보면 채소들을 우려낸 차를 수시로 마시면 좋다고 나오는데 이 책도 그렇네요. 이 책에도 달콤한 채소차 레시피가 실려 있는데 레시피와 팁, 효능이 함께 나와서 보기 좋습니다. 당뇨환자의 당 조절에 도움이 되고 동물성 음식 섭취로 인해 꽉 조여 있는 장기, 신체 이완에 좋다고 하니 달콤한 채소차를 즐겨 마셔야 할 듯 해요. 이 책에도 나오는 말인데 식약동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음식과 약은 그 유래가 같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음식을 약이라고 생각하며 건강에 좋은 식재료들로 밥상을 꾸려 나가야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내 몸을 살리는 자연 치유식 밥상을 꾸리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에세이 책이지만 레시피가 좀 더 많이 실렸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크로비오틱 치료사 이윤서님의 블로그에는 요리가 하고 싶어지는 예쁜 채식사진들이 많아요. 정확히 말하면 마크로비오틱 식사 요리겠지만요. 자연 치유식 쿠킹 클래스를 운영중인데 책을 통해서 그 레시피를 일부마나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몸이 아프다면 자신이 먹고 있는 음식부터 돌아봐야 했다고 해요. 암환자도 낮게 한다는 자연치유식의 힘이란 얼마나 대단한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저자의 경험 이야기를 읽었는데 중간 중간에 레시피 하나씩 배울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건선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분들, 마크로비오틱에 관심이 많은 분들, 건강한 식사란 무엇인가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