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강빵과 케이크 - 좋은 재료로 만들어 선물하는 정성 가득 홈베이킹
오정랑 지음, 김민규 사진 / 하서출판사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처음 빵을 먹을때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빵을 찾았지만 점점 건강에 좋은 빵을 찾게 됩니다. 달콤한 빵을 만들려면 얼마나 많은 설탕이 들어가지 또 얼마나 많은 버터나 마가린, 쇼트닝이 들어가는지 직접 만들어보고 나니까 꺼리게 되더군요. 빵이 아닌 가루 상태로 먹게 된다면 빵을 만들기 이전의 상태를 내가 먹을 수 있을까 생각한다면 고개가 절로 흔들어집니다. 빵이나 케이크가 어떤 재료들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안다면 아마도 건강 빵과 건강한 케이크를 먹는 분들이 많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빵과 케이크에 좋은 재료들을 넣어서 만들어 먹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이는 레시피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좋은 재료를 넣느라 모양은 소박해 보이지만 건강에는 더 좋고 맛도 자연의 맛을 담기 위해 노력한 레시피가 많아 좋은 책입니다.
쫀득쫀득한 식감을 자랑하는 찹쌀과 달콤한 밤, 고소한 검은깨가 만나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인 밤찹쌀머핀이에요. 만드는 법이 매우 간편해서 좋은데 찹쌀이 들어갔기 때문에 든든한 식사용으로도 좋아요. 꼭 필요한 과정 사진이 책 반 페이지에 걸쳐서 실려 있고 조림밤 만드는 팁까지 실려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재료에 조림밤이 나와 있길래 시중에 파는 맛밤이나 통조림 밤을 썼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건강에 좋게 직접 조림밤 만드는 법을 소개해서 좋았습니다. 조림밤을 만들기 힘든 때에는 시판하는 맛밤이나 통조림 밤을 사용해도 된다고 나와 있어서 귀차니스트도 문제없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건강 빵과 케이크> 책에는 다양한 빵과 케이크 레시피가 많이 실려 있는데 그 중에서도 토마토 베이컨 피자가 맛있어 보입니다. 부드럽고 담백한 현미쌀 도우에 토마토, 양파, 베이컨 등 맛있는 토핑을 듬뿍 올려 구워서 더 맛있을 것 같아요. 일반 쌀가루나 일반 밀가루가 아닌 현미가루를 이용한 피자가 건강에도 더욱 좋을 듯 합니다. 토마토 베이컨 피자를 더욱 맛있게 먹는 팁을 알려주고 있어서 좋아요. 레시피 완성 사진 밑에 온도가 오븐에 굽는 시간 등을 표시해 놓아서 어떤 빵을 선택할지 고민스러울 때 고르기 편할 것 같습니다.
혼자서 케이크를 다 먹는다는 것은 왠만큼 케이크를 좋아하지 않고서는 힘든 일이죠. 하지만 주먹 크기의 컵케이크라면 이야기는 달라져요. 이 책에 소개된 초콜릿 두부크림 컵케이크 사진인데 너무 맛있어 보여요. 두부를 넣었기 때문에 더 건강하고 칼로리는 반으로 줄어들어서 좋은 거 같아요. 다이어트 중인데 갑자기 케이크가 너무 먹고 싶을 때 만들어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레시피 외에도 여러가지 컵케이크가 이 책에 실려 있는데 단호박 당근 컵케이크와 녹차 컵케이크 등도 맛있을 것 같아요.
이 책의 맨 마지막 페이지에는 찾아보기 코너가 있어서 편리하고 좋아요. 사진과 함께 베이킹 페이지와 레시피명이 한눈에 정리되어 있어서 마음에 드는 레시피를 쉽게 고를 수 있어요. 가나다라순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가나다라 순으로 찾고자 하는 분들은 목차 안보고 <찾아보기> 코너를 참고하면 편할 것 같아요. 또, 이 책은 베이킹 난이도에 따라서 테마가 분류되어 있으니 책 보실때 참고하세요.
모양은 투박하지만 가족을 위한 케이크를 만들어서 선물하고 싶다면 딸기 생크림 케이크 레시피를 추천드릴 것 같아요. 케익 아이싱을 못해도 장식에 자신 없어도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레시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빵이 좋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조금 더 자연에 가까운 재료를 쓰는 게 좋겠지요. 목에 해로운 인공감미료나 착색료 안들어가고 조금이라도 건강한 빵과 케이크 레시피를 찾고 있는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투박하고 소박할지라도 우리 아이를 위해 건강한 빵과 케이크를 만들어주고 싶다면 이 책을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