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밥반찬 - 무조건 맛있다 ㅣ 진짜 진짜 쉬운 책 시리즈
이영희 지음 / 스타일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힘은 쌀과 밥반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 사람이 먹는 것이 곧 그사람이라는 말도 있죠. 그만큼 무엇을 먹느냐가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책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담은 반찬들이 골고루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좋네요. 꽈리고추찜무침, 감자조림, 마늘 장아찌, 김치 등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반찬들이 먹음직스럽게 실려 있습니다. 주부들의 가장 큰 고민은 가족들의 건강과 밥반찬은 뭘로 할까가 아닐까요. 두 가지 고민을 해결해주는 맛있고 영양많은 밥반찬 요리를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편집구성과 요리 사진이 선명하고 깔끔해서 더 좋았어요.
나물 무치기는 은근히 어려워요. 잘 데치는 것도 중요하고 나물 양에 따른 양념 비율도 꽤 중요하지요. 유채나물, 세발나물, 봄동나물, 취나물 등 봄이면 잘 무쳐먹는 나물무침을 같은 된장 양념에 맛있게 무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각 재료별 특성에 맞게 다음는 법도 알려주고 한 양념으로 다양한 나물 종류를 무치는 법을 알려줘서 좋아요. 레시피가 간단하고 쉬워서 따라 만들기에도 좋은 것 같아요. 나물 외에도 여러가지 무침 요리가 나와 있는데 무려 26가지나 실려 있어요.
조림 반찬은 간간해서 밑반찬이나 도시락 반찬으로 활용하기에 좋지요. 감자조림부터 시작해서 꽈리고추 조림, 우엉조림, 연근조림, 메추리알 조림, 코다리 조림, 물 오징어 고추장 조림까지 다양하게 레시피를 싣고 있어요. 과정사진은 꼭 필요한 것만 있네요. 그래서 그런지 다양한 요리들이 가득 실렸어요. 요리마다 알아야 할 필요한 팁은 별표와 함께 사진 옆에 설명되어 있어서 보기 편해요.
생선구이도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메뉴 중 하나이죠. 고등어구이, 갈치구이, 고갈비 등 생선구이를 비린내 안나고 맛있게 굽는 법을 알려줘요. 든든하면서도 맛좋은 구이와 부침 요리를 같은 테마에 묶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요리책에 나온 요리 완성 사진이 깔끔해서 스타일링과 담음새에 눈길이 가네요. 요리 레시피의 맛은 물론이고 담음새며 주변 스타일링까지 따라해 본다면 요리 전문가가 부럽지 않을 것 같아요. 밥반찬 요리를 잘하다보면 어느새 요리 실력이 쑥쑥 늘게 될 것만 같아요.
잘 담근 김치와 장아찌는 입맛 없을때 밥 한그릇 뚝딱 해치에우게 하는 밥반찬이에요.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데다 느끼한 고기 요리와 잘 어울리죠. 간단한 장아찌와 김치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요리책을 보고 있으니 어렵지 않게느껴져요. 김치나 장아찌는 왠지 요리 고수들만 잘할 것 같고 나는 못할 것 같다는 두려움을 가졌던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사람을 기죽이는 요리책이 있는가 하면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 있어요. 사람을 기죽이는 요리책은 재료 구하기도 어렵고 듣도 보도 못한 용어 때문에 갑갑해지죠. 이 책은 후자에 속해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드는 책이랍니다.
마지막 테마는 일품요리에요. 맛 좋은 해산물과 고기로 차려내는 일품요리들. 그 중에서도 갈비찜 사진이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요리에 자신 없지만 쉬운 반찬 요리책 찾고 있는 분들께 추천해주고 싶은 요리책이에요. 특히 새댁인 분들이 보면 좋을 밥반찬 책이라 생각합니다. 레시피가 120가지나 되는 밥반찬 요리책이 있으면 반찬 없다는 소리는 쏙 들어갈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