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천만 두뇌요리 - 머리가 좋아지는 똑똑 밥상
이혜영 지음 / 경향미디어 / 2012년 6월
품절
두뇌에 좋은 음식들 다 모여라! 두뇌에 좋은 음식을 186가지를 실은 요리책이 나왔다. 파워블로거 요안나님의 새 책인 <5천만 두뇌요리>. 요안나의 < 5천만 국민요리> 책에 이어 시리즈로 나온 책인데 요안나님의 2번째 책이다. 국민 요리 책이 제철 음식으로 차리는 밥상 요리를 소개했다면 이 책은 두뇌에 좋은 식품과 식습관을 소개하고 두뇌에 좋은 음식 레시피들을 싣고 있다. 어떻게 하면 영양 있게 아이들에게 음식을 만들어 줄까 두뇌에 좋은 음식 레시피들을 모아 놓은 책은 없을까 고민했던 주부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책이 될 것 같다. 요리 레시피 사진이 요리마다 6장 이내 실려있고 쉽고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요리마다 반장 이내이다 보니까 책 한 권에 186가지 레시피가 실려 있는 듯 하다.
사진 속 요리는 고소한 현미 누룽지전. 백미보다 현미밥이 더 건강에 좋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현미밥으로 각종 채소와 함께 누룽지전을 만들어 먹는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매일 먹는 밥이 지겹다면 이렇게 만들어 먹어보는 것도 참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밥 뿐만 아니라 간식으로 먹어도 아이들이 참 좋아할 것 같은 요리이다.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요리법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따라하기 좋은 점이 이 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책 뒷표지에 블로거 분들이 요안나님 요리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고 추천사를 써놓았는데 요리책을 살펴보니까 그 말에 공감이 갔다. 어려운 요리도 쉬워보이게 만드는 요리책인것 같다. 그 옆에 고구마 스프는 고구마에 두뇌에 필요한 당분이 들어 있어 좋다고 한다. 이 책을 보다 보니 맛까지 있으면서 두뇌에도 좋은 식재료가 많아서 좋고 그렇게 요리를 활용한 요리들이 많아서 또 좋다.
섬유질의 보고인 뿌리 채소 연근은 대표적인 두뇌식품이라고 한다. 연근이 몸에 좋은 식재료인줄은 알았지만 두뇌에도 좋은 줄은 몰랐는데 그래서 그런지 앞으로 이 메뉴를 자꾸 먹고 싶어질 것 같다. 또 머리를 맑게 해주는 표고버섯과 맛있는 키위와 채소 등을 듬뿍 넣어 영양가를 살렸으니 이만한 건강한 탕수 요리가 또 있을까. 탕수 요리중 제일 건강하고 뒤뇌에 좋은 요리일 것 같다. 그 옆 요리는 새송이 장조림인데 짜지 않고 아이들 입맛에 맞게 약간 달콤하게 만들어서 아이들 반찬으로 좋을 것 같다.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 샐러드와 비타민은 물론 미네랄, 칼슘, 칼륨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다 들어있는 대표적인 봄나물인 냉이와 쑥 등을 활용한 봄나물 부침개 요리이다. 모두 두뇌에 좋은 요리들이고 조리법도 매우 쉬워서 따라 만들어 먹기 참 좋을 듯 하다. 구하기 쉬운 재료들과 따라하기 쉬운 조리법이 이 책의 강점인 듯 하다.
뿌리 채소이자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한 페이지이다. 달콤해서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식재료인 고구마를 활용해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고구마 크로켓과 고구마 피자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너무 좋은 것 같다. 두뇌에 좋은 식재료를 이렇게 맛있게 먹을 수 있으니 아이들도 좋고 엄마는 직접 만들면서도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데다 아이들에게 첨가물을 덜 먹이고 영양을 살린 간식을 만들어 줄 수 있어 좋은 메뉴인듯하다.
버섯과 방울토마토를 활용한 버섯 토마토 바게트. 방울 토마토도 두뇌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또한 함께 사용하는 식재료인 치즈도 두뇌에 좋은데 키를 크게 하는 식품이라고 한다. 그 옆에는 고구마 만두피 타르트인데 아이디어도 좋고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메뉴라 좋다. 두뇌에 좋은 호두가 들어가서 더욱 영양만점인 요리이다. 이 외에도 참 맛있고 두뇌에 좋은 요리들이 가득하다. 평소 자주 먹고 즐길 수 있는 요리들이라 두뇌에 좋은 음식이 낯설지가 않다. 이 책 한 권 있으면 바쁜 직장인 여성들도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두뇌에 좋은 음식들을 뚝딱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다.